[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

 1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
 2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2
 3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3
 4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4
 5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5
 6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6
 7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7
 8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8
 9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9
 10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0
 11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1
 12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2
 13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3
 14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4
 15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5
 16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6
 17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7
 18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8
 19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19
 20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환경계획론] 건물생체기후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Ⅰ-1 연 구 의 개 요
Ⅰ-2연 구 의 배 경
Ⅰ-3연 구 의 목 적
Ⅰ-4연 구 의 범 위
Ⅰ-5연 구 의 진 행 방 법
Ⅱ본 론
Ⅱ-1계 절 별 건 물 생 태 기 후 도
Ⅱ-2실 내 의 온 열 환 경 제 어
Ⅱ-3에 너 지 절 약 대 책
Ⅲ결 론
Ⅳ참고문헌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각 지방마다 전통건축을 보면 각각의 기후 풍토나 역사문화를 깊게 반영한 토착적인 특징을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사실은 루돌프스키의 저서인 “건축가 없는 건축”이란 책에 자세히 나와있다. 전통건축은 각 지방의 풍토에 조화되어 자원을 낭비하지 않았다. 그러나 각 지방마다 기후나 풍토, 역사, 문화가 서로 상이하기 때문에 근대이후의 건축은 이러한 주어진 조건의 차를 극복하고 범세계적으로 일정 주거조건을 달성한다는 커다란 목적아래 발전되어 왔다고 할 수 있다. 즉 산업혁명에 의한 대량생산 체제는 철, 시멘트, 유리와 같은 건축재료를 건축생산에 도입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리하여 현재의 건축은 품질관리나 공기단축이라는 면에서 건축기술이 크게 발달하였으며, 환경조절시스템의 도입으로 인하여 건축물 실내의 환경이 기계설비화 되어 인간의 실내환경을 크게 개선시키게 되었다. 그러나 이로 인하여 많은 양의 에너지가 건축물에 쓰여지는 결과를 초래하여 건축물은 에너지의 주 소비처가 되어 버렸다. 에너지의 대량소비는 자원고갈, 환경오염 등을 일으키게 된다는 것을 새삼 논의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하고자 함은 그 지방의 기후를 파악하여 전통건축이 지니고 있었던 지방 특색화(기후에 맞는 건축물의 설계)를 현대 건축물에 표현코자 함이다.
그리하여 조금 더 자연친화적 이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건축물의 설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Ⅰ-2. 연구의 배경
현대 사회의 발달로 질적인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연과 친화적인 쾌적한 환경속에서의 생활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맞불려 에너지와 환경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세계사적으로 하나의 전환점이 된 1992년 6월 리우 환경정상회의 이후 거세게 불고 있는 ESSD(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라는 환경과 개발의 상충이 아닌 공존의 경제개발방식이 중시되고 있다.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주변의 자연환경을 최대한 이용하고 기계설비를 최소화하려는 연구의 움직임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참고문헌
이상우 외 9명 공저. 건축환경계획론, 태림문화사
생태건축(임상훈/이시웅/이점우 공저)
난방설비(김윤한,김점수,이성호 공저)
http://www.kict.re.kr/webzine/TechInf/92/9211_1.htm
http://www.kict.re.kr/arch/shkim/high0302.htm
http://energycenter.co.kr/esco/esco_0102/handbook.htm
http://ecohouse.jugong.co.kr/html/monthly_article/0601.asp(본론 2)
http://www.kict.re.kr/webzine/TechInf/92/9211_1.htm(본론 2)
http://www.technox.co.kr/pmv_02.htm(본론2)
http://www.bii.co.kr/fenster/5월호/연구자%20보고서.htm(본론3)
http://archenv.korea.ac.kr/eco_2.htm(본론3)
http://www.energy119.or.kr/raw2.htm(본론3)
http://kyh.co.kr/interior/sibangsuh/15.htm(본론3 단열)
하고 싶은 말
'건축환경계획론' 시간에 레포트 입니다.
건축환경 관련에서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 건물생체기후도에 대한 자료조사와 건물생체기후도를 직접 만들어 보는 내용, 기후 설계지침, 그리고 온열환경제어에 관한 온열환경 제어시스템, 결로방지 설계, 단열 등에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아.. 그리고 에너지 절약 대책에 관한 내용을 비롯한 생태건축에 대한 내용도 담고 있습니다.
A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