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

 1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1
 2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2
 3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3
 4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4
 5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5
 6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6
 7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7
 8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8
 9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9
 10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10
 11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11
 12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12
 13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13
 14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원] 기업경영성공사례-SK텔레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제 1장 :  서론-경영사례 연구 목적 및 회사 소개

제 2장 : 본론
제1절 : 가치경영 전략
제2절 : 가치경영 추진체계
제3절 : 가치경영 추진원칙
제4절 : 가치경영 실행전략

제 3장 : SKTelecom의 경영사례
제1절 : 지식 경영사례
제2절 : 인재 경영사례
제3절 : 고객만족 경영사례
제4절 : 마케팅 경영사례


제 4장 : 결론
제1절 : SK Telecom의 현재 추세와 향후 전망
본문내용
제 1장 : 서론 - 경영사례 연구 목적 및 회사 소개

1. 경영사례 연구 목적

경영 사례를 연구하는 근본적인 목적은 개별 기업이 처한 독특한 상황을 평가하고 판단하며 무엇이 행해져야만 하고, 그것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달성할 것인가 하는 경영상의 판단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즉, 경영 사례 분석의 목표는 적극적으로 또는 다소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사례 연구자 자신의 다양한 분석을 제시하며, 그에 따른 일관된 행동 계획을 제안하고 자신이 내린 경영상의 판단을 변호하는 능력을 키워주기 위한 것이다.

2. SK Telecom 소개

국내 최초 제1세대 아날로그 이동전화시대 개막, 세계 최초 CDMA 기술 상용화 성공으로 제2세대 이동통신 시대실현, 세계 최초 2.5세대 CDMA 2000 1X 서비스와 세계 최초 3세대 동기식 IMT-2000(CDMA 2000 1xEV-DO)상용화, 제4세대, 제5세대 미래 정보통신까지 쉬지 않고 달려온 지난 21년, SK Telecom이 오늘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정보통신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디지털화, 네트워크의 고도화를 기반으로 산업간 융․복합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디지털 컨버전스와 함께 기업간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이 같은 시대의 흐름을 주도해 고객에게 더 큰 만족으로 드리는 가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컨버전스 흐름에 대비한 다각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했다. 멜론, GXG, 모바일 싸이월드 등 무선인터넷을 중심으로 사업을 고도화하고 통신․방송․금융․엔터테인먼트 산업 융․복합화에 대비해 모네타, 위성 DMB, 1mm 등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유무선 통합 멀티인터넷 NATE & June, 새로운 금융 서비스 MONETA, 디지털 홈 서비스, 텔레매틱스 서비스, 개인 맞춤 서비스 1mm 등을 통해 SK Telecom의 서비스는 유비쿼터스 세상을 열어가고 있다. 이전까지 경험하지 못한 혁신적인 서비스, 세분화된 고급형 맞춤 서비스로 고객 개개인의 편의와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자유로운 고객의 U-Life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대하는 한편, 고객의 직접 SK Telecom의 서비스 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마련하여 고객이 기대하는 서비스, 고객의 삶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 2장 : 본론 - 新 가치경영과 경영사례

1. 新 가치경영 전략

(1) 추진 배경

미래 경영을 살펴보면, 정치/경제/산업 등 제반분야에서 복잡성 증가와 함께 불연속성과 불확실성 심화로 기존 경영 패러다임의 해체와 함께 새로운 경영방식의 추구를 요구하고 있다.

① 사회적 책임경영 강화
기업의 사회적 영향력 증대 등으로 기업의 역할 및 책임에 대한 요구가 경제적 측면에서 사회적, 윤리적 측면까지 확대되어 사회적 책임경영 실천이 필요하다.

② 체계적 이해관계자 관리
다양한 이해관계자 등장 및 경영개입 확대로 기존 주주중심 경영을 뛰어넘어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고려한 경영활동이 요구된다.

③ 생존 Risk관리 고도화
대체기술 등장, 규제 Risk 증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로 미래 생존 Risk가 커져 이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필요하다.

④ Demand Innovation 추구
시장포화 등으로 기존 기술 향상이나 생산성 제고만으로 지속적 생존/성장이 어려워 고객의 다원적 니즈 충족을 위한 신시장 창출이 요구된다.

⑤ 무형자산 확보 및 활용 강화
지식정보화 시대의 도래로 무형자산 및 핵심인력이 경쟁우위의 원천으로 대두됨에 따라 이의 체계적 발굴 및 강화가 필요하다.

⑥ Synergy 창출형 Partnership 구축
고객의 혁신 수용성 증가 등으로 융․복합 Solution 등 신규서비스의 선도적 제공 및 Risk 분담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 제휴 강화가 요구된다.

⑦ Global 경쟁력 확보
선진기업들의 적극적인 Global화 추진에 따라 해외 성장시장에서 기회를 선점하고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심화에 대비한 Global 경쟁력 확보가 필요하다.
⑧ 기업활동의 Speed와 유연성 제고
기술혁신 가속화와 소비자 Needs 다원화 등에 따른 Opportunity 리더십 확보와 경영활동의 다원적 목표충족을 위한 유연성과 민첩성 제고가 요구된다.
SK Telecom은 ‘02년부터 전사적 차원의 Change Management를 준비/추진하여 변화필요성에 대한 전사적 공감대 확보 및 현안 이슈의 해결기반을 조성했다. 그러나 중장기적 차원의 지속적 생존과 발전을 위해서는 Change Managemen를 보완, 심화하는 방안 마련이 요구된다.
이에 따라 창사 20주년을 맞이하여 기존 Change Management 보다 고도화하고, 나아가 중장기 차원에서 SK Telecom의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근본적/구조적 차원의 변화추진을 위한 main Theme으로서
하고 싶은 말
좋은자료입니다.
많이사용해주세요^^모두A+을 향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