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세계식량자원의문제

 1  [경제학] 세계식량자원의문제-1
 2  [경제학] 세계식량자원의문제-2
 3  [경제학] 세계식량자원의문제-3
 4  [경제학] 세계식량자원의문제-4
 5  [경제학] 세계식량자원의문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학] 세계식량자원의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식량 자원의 문제

2. 세계 식량 안보 현황

3. 우리나라 식량 문제
1) 우리나라 식량 안보 현황
2) 미국의 대외 원조

4. 밀
1) 밀수입의 의존에 따른 문제
2) 밀수입 의존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5. 결언
본문내용
1. 식량 자원의 문제

식량 자원의 문제에 앞서 식량 자원에 대해 알아보면, 모든 생물에게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몇 가지 조건이 있다. 인간에게도 그러한 조건이 세 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물, 공기, 식량이다. 이 중 식량은 생장, 번식, 운동, 환경에 대한 반응과 적응 등의 생명활동에 필요한 에너지와 영양소를 공급해 줄뿐만 아니라 인간의 기호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어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식량 자원에 대한 문제와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그 첫 번째 문제로 세계 곡물시장의 불안정성을 들 수 있다. 세계 곡물시장은 국가간 무역을 통하여 각 나라의 원활한 식량 수급을 유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식량이 필수품이고 생산과정이 자연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아 인간이 완전히 조절할 수 없다는 특성 때문에 곡물시장은 불안정할 수밖에 없다. 이는 조그만 수급 변동에도 가격의 등락폭이 매우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곡물수출이 소수의 특정국가에 편중되어 있는 반면 수입은 여러 나라에 분산되어 있는 이른바, 공급과점적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장 구조 하에서는 생산국의 사정에 따라 언제든지 수출제한과 가격통제 등을 통해 국제 곡물가격을 조정하고 식량을 무기화할 가능성이 상존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세계 곡물시장에서는 세계 식량자원의 총생산량에 비하여 국제 식량시장에서 상품화되고 있는 물량은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는 식량은 국가가 자급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급부족시 국가간 경쟁치열해지고 가격이 폭등할 수가 있다.
두 번째 문제로 식량생산과 소비의 불균형을 들 수 있다.

2. 세계 식량 안보 현황

세계적으로 볼 때 지난 4반세기 동안에 식량생산은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최근에는 약 18~19억 t 내외가 생산되고 있으며, 인구는 55억으로서 전 식량이 전 인류에게 고르게 배분된다면 별로 부족이 없는 실정이지만 지역적·국가적인 여러 사정으로 인하여 지구상의 많은 인구가 영양결핍 또는 기아상태에 있다. 1인당 평균 연간 식량소비량이 계속 증가되어 왔으며, 특히 선진국에서는 보다 높은 소비증가로 매우 높은 소비수준에 있으며 개발도상국에 있어서도 국민경제의 향상과 더불어 1인당 식량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높은 인구 증가 때문에 선진국과의 격차는 더욱 증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세계적인 식량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증대할 것으로 전망되며, 2030년경에는 현재 세계 식량생산량의 약 2배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미래의 농업은 계속 증대되는 수요에 대응하여 식량을 안정적으로 증산 공급하는 동시에 지구환경의 생태계를 안정적으로 조화롭고 쾌적하게 관리하는 역할에 초점이 맞추어질 것이다. 식량증산을 위한 경지면적의 확대에는 많은 투자가 필요할 뿐만 아니라 한계가 있고 경지이용률도 국민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감소하는 추세이므로 인구 1인당 경작면적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1990년대 초 이후 전체 인구에서 영양 부족인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하락하였지만 최소영양필요량의 변화를 야기하는 연령구성의 변화와 총인구의 증가로 인해 절대 영양부족인구는 증가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