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

 1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1
 2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2
 3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3
 4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4
 5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5
 6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6
 7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 체력(개념, 구성요인, 건강체력, 운동체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체력의 정의
2. 체력의 구성요인

3. 건강체력
(1) 심폐 지구력(호흡, 순환계)
(2)근력 및 근 지구력
(3)유 연 성
(4) 신체 조성

4. 운동체력요소
(1) 순발력, 민첩성, 스피드
(2)평형성
(3)교치성, 협응성(조정력)
본문내용
1.체력의 정의
흔히 체력이란 단순하게 일상생활이나 신체활동을 할 때 우리의 몸이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넓은 의미에서는 인간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능률적으로 활동해 나갈 수 있는 신체 활동의 종합적 능력이라고 말할 수 있다.
체력을 크게 나누어 보면(방위체력과, 행동체력으로 나눈다)



방위체력은 말 그대로 이고,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건강 체력과 운동체력의 차이점과 의미를 알고 동계훈련 계획을 세우자. 말 그대로 동계훈련을 잘 보내야 지금보다 나은 실력으로 다가오는 2004년 인라인 마라톤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내가 보는 관점에서는 지금 동호인들은 선수들보다 많은 시간을 내서 스케이트를 타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시간을 많이 탄다고 해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것은 아니다. 시간은 적어도 운동을 할 때 필요한 운동 강도, 운동 빈도, 운동시간을 잘 맞추어 훈련계획을 세운다면 더 좋은 성과와 기록을 단축시킬 수 있다.
건강 체력이란 후천적으로 얼마든지 개인의 노력 하에 따라 키울 수 있는 체력요소이며
운동체력은 흔히 이야기 하는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운동요소라고 말할 수 있다.
한 예로, 우리나라 사람이 마라톤에서는 1등을 하지만, 100m 단거리 달리기에서는 올림픽이나 세계선수권대회에서 1등은 거의 희박하다..그 이유는 후천적인 체력요소와, 선천적인 체력요소가 있기 때문이다. 건강 체력은 운동을 통해 80%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지만, 운동체력은 20%의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단지 운동을 통해서 운동체력요소가 떨어지지 않고, 건강 체력요소를 많이 향상을 시키는 것이다. 이렇다고 해서
인라인 마라톤을 하는 사람들 중에 순발력이 없다고 해서 실망할 필요는 없다 비록, 운동체력요소나 순발력이 조금 떨어져도 심폐지구력과 근지구력과 근력이 강화가 된다면 나도 순위권 안에 들 수 있는 체력요소는 완비가 된 것이다. 여기에다 강한 정신력을 가지게 된다면 금상첨화라고 볼 수 있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