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소마케팅 - 이태원

 1  장소마케팅 - 이태원-1
 2  장소마케팅 - 이태원-2
 3  장소마케팅 - 이태원-3
 4  장소마케팅 - 이태원-4
 5  장소마케팅 - 이태원-5
 6  장소마케팅 - 이태원-6
 7  장소마케팅 - 이태원-7
 8  장소마케팅 - 이태원-8
 9  장소마케팅 - 이태원-9
 10  장소마케팅 - 이태원-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소마케팅 - 이태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2


2. 장소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3
(1) 장소마케팅 전략의 등장배경
(2) 장소마케팅의 개념
(3) 장소마케팅 전략...4
(4) 장소마케팅의 이론 틀


3. 이태원 장소마케팅 전략...6
(1) 이태원 관광특구의 강약점 분석
(2) 이태원 현황과 장소마케팅의 핵심과제
(3) 이태원 관광 특구의 장소마케팅 전략...8


4. 결론...9
본문내용
○ 장소마케팅의 등장
【199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세계화, 지방화, 정보화의 시대적 대세】
각 지역들이 차지하는 지리적 위상과 상대적 힘의 관계가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지역발전에 있어서 더 유리한 위치를 점하기 위한 도시 간 혹은 지역 간 경쟁 이 날로 치열해 지고 있다. 경쟁력 확보와 도시재생을 위한 일련의 지역발전 정책들이 등장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각 지역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는 지역발전의 전략의 핵심 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기존지역 및 장소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쇄신하고 매력적인 지역이미지를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 확보, 지역사회 통합을 이루려는 지역문화 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장소마케팅’이라는 지역발전 전략이다.

○ 장소마케팅의 부상
【21세기 지역발전의 핵심주제는 바로 삶의 질과 문화, 장소성】
서구 구산업도시의 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ㆍ이미지 전략으로서 1970년대 이후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추진되었던 장소마케팅은 1990년대 후반에 들어서는 국내의 각 지역들에서도 지역발전의 주요 정책으로서 등장하게 된다. 각종 지역축제와 문화ㆍ스포츠 이벤트들이 연중 개최되고 있고, 도시마다 문화시설물과 문화공간이 건립되고 있으며, 인터넷 도시홈페이지와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장소판촉, 문화의 거리와 문화예술지구 조성 등 장소를 문화적으로 활성화하려는 장소마케팅의 다양한 수단들이 동원되고 있다. 21세기의 시대적 흐름에서 지역발전의 핵심주제로 부각되고 있는 담론은 바로 삶의 질과 문화, 장소성이라 할 수 있다.

○ 연구주제 선정이유
【이태원】
장소마케팅에 대한 분야는 처음 접하는 생소한 개념 이었다. 물론 생활 전반 곳곳에서 이미 장소마케팅에 대해서 빈번히 접하고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다만 그것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이다. 이미 장소마케팅은 도시의 발전사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한 축이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지역마다 특성을 살린 장소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에서 외국인들의 유동층이 가장 많고, 이국적인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이태원을 연구주제로 삼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태원은 외국인들의 주요 집결지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다.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닌 이태원은 어떤 장소마케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장소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1) 장소마케팅 전략의 등장배경
장소마케팅 전략이 등장한 이유는 지역발전 전략의 핵심수단으로서 문화와 장소성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점차 행복한 삶과 자아정체성 확립의 수단으로서 문화와 장소성의 중요성을 깨달아가고 있다. 이로 인해서 여가ㆍ관광욕구와 삶의 질 향상, 쾌적한 생활공간의 추구 등 다양한 욕망이 커지면서 이를 충족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역 환경과 장소성에 대한 욕망도 커지고 있다. 또한 현재시대가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는 만큼 큰 정부 보다는 작은 정부를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지방정부는 이제 지역의 운명을 스스로 책임지고, 지역을 경영해야 하는 기업적인 성격을 띠게 되었다. 때문에 지역의 문화나 역사자원을 상품화하는 지역발전 전략이 그만큼 중요해졌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각 지역들은 매력적인 지역이미지와 공간 환경을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문화 및 정체성 확립, 지역사회통합을 추구하는 장소 상품화ㆍ차별화 정책으로서 장소마케팅을 도입하게 되었다.
(2) 장소마케팅의 개념
장소 간 경쟁의 심화와 더불어 1980년 유럽의 도시 관련 문헌에 등장하기 시작한 장소마케팅과 관련된 정의로는 Kearns와 Philo(1993)에 의한 정의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들은 “장소마케팅은 장소를 관리하는 개인이나 조직에 의해 추구되는 일련의 경제적ㆍ사회적 활동을 포함하는 현상으로 기업가나 관광객 또는 장소의 주민들에게 장소가 매력적인 곳이 되도록 하기 위하여 지리적으로 규정된 특정한 장소의 이미지를 판매하기 위한 다양한 방식의 노력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들의 정의에는 기본적으로 경제논리가 내재되어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논문 및 단행본, 가나다순)
류선무, 『그린투어리즘의 이론과 실제』,백산출판사, 2003년.
문희정, 『도시내부 장소마케팅의 지역적 파급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8년.
심진범, 김돈호, 『인천시 구도심 장소마케팅 전략 연구』, 인천발전연구원, 2002년
이무용,『도시개발의 문화전략과 장소마케팅, 공간과 사회』,한국 공간 환경학회 1997년.
이무용,『지역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 장소마케팅 전략』, 논형, 2006년.
이진희, 『장소 마케팅 제 2판 』,대왕사, 2006년.
한영주, 이무용, 신성희, 유재현, 강예린, 『이태원 장소마케팅 전략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2001년 .

○ 참고문헌 (정기간행물, 가나다순)
서울신문 2006년 1월 13일자, "도시마케팅"
연합뉴스 2005년 7월 13일자, “장소마케팅을 활용한 도시경쟁력 제고 모형”
인천신문 2006년 6월 12일자, "문화정체성 살린 장소마케팅 필요"
한겨레 2006년 5월 15일자, "지자체, 멍석만 깔면 뭐해? 주민을 불러 모아야지! "

○ 참고문헌 (인터넷 웹 사이트)
국회전자도서관 http://www.nanet.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장소마케팅 리모델링 지구 http://cafe.naver.com
홍대의 지역성 http://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