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
논문 > 예체능계열 | 등록일자 : 2008.05.31    hwp  |  6 page  |  900원  |  적립금 : 27원 (구매자료 3% 적립)

 1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1
 2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2
 3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3
 4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4
 5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5
 6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6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추천자료
예체능 사실주의부터 제의의 연극까지
극예술의 이해-Johan August Strindberg의 작품들
이번 학기 나의 계획 19세기 소설의 전개
[공연예술] 뮤지컬 레포트
사실주의와 멜로드라마
부조리극
러시아의 구성주의
연극사를 통해 배우게 된 것
화장품의 역사 화장품학
미국의 19세기 전반 문학
 
 
소개글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과 무대표현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와 희곡적 특성

2.유럽의 사실주의 대표적 연출가들의 무대 표현양식
(1)작스 마이닝겐의- 무대 앙상블
(2)앙드레 앙뜨완느-“제4의벽”
(3)콘스탄틴 스타니슬랍스키- ‘배우로서의 무대장치’

3.유럽사실주의 연극이 현대 우리나라 연극에 미치는 영향과 반성

 
 
본문내용
1.서론: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와 희곡적 특성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

사실주의 연극의 발생은 언제 부터인가? 사실주의 운동은 근대과학의 기원과 관계가 있다. 낭만적이고 신비로운 설명에 의거하는 대신, 19세기 후반에 나타난 연극은 오감에 의해 경험된 분명한 것으로써의 자연적, 합리적 설명에 근거를 두었다. 19세기 점점 공업화되어 그 양상이 물질주의적, 과학적인 색채를 농후하게 띰에 따라, 연극의 리얼리즘운동은 더욱 더 그 열기를 올렸다.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주인공을 종래의 영웅이나 절대자에서 소시민으로 변화시켰으며 대사를 일상적 언어인 산문, 즉 구어체로 바꾸어서 일상적인 동작과 함께 표현했으며 극장구조에 있어서도 극이 진행되는 공간을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프로시니엄 무대를 사용, 소극장 연극을 주도했으며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장치, 조명 등 시청각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

미국의 유명한 연극학자 겸 비평가 에릭 벤틀리는 사실주의를 “자연세계의 솔직한 재연”이라고 정의한 바 있다.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적 특성은 인간의 삶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 현실의 모든 주제를 표현하였으며 현대인의 개인적인 아픔과 삶을 통해 관객들의 마음을 동화시키고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해준다. 그렇지만 희곡에서의 사실성은 진짜 사실이 아닌 어떠한 사상과 환영을 심어주기 위한 도구이다.
대사 또한 운문에서 산문으로 연극적인 대사를 배제시켰다. 한 희곡을 예를 들어 보겠다. 내가 2학년 2학기 워크샾을 한 막심고리키의 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1902년에 발표된 희곡으로 밑바닥 사람들이 모여 사는 토굴과 같은 지하숙소 배경으로 여러 유형의 인간들이 나온다. 도둑과 부랑자, 알코올 중독자들 여러 인물들의 대조적인 성격묘사를 통해 1917년 러시아 혁명으로 붕괴된 제정 러시아 말기 러시아사회상을 재현하고 당시 사회의 부정과 모순을 말하고 배경과 인물을 통해 인간의 근본적인 모습을 볼 수 있게 하고 인생의 의미를 일깨워 주고 있다. 그리고 이 작품에는 무대 배경도 사실적으로 잘 표현해 주고 장소와 위치도 정확히 알려주고 있다. 유럽의 사실주의에 우리가 알고 있는 대표적인 희곡으로는 헤릭입센의 ,, 체홉의 ,,등이 있다.

 
 
참고문헌
김성희, 『연극의 세계』,태학사,1996년

브로켓 오스카G,『연극의 역사』,전준택.홍창수 옮김, 연극의 인간,2005년
『연극개론』김윤철 옮김,한신 문화사,1989년

윌슨, 에드원,골드파인 알빈,『세계연극사』김동욱 옮김, 한신 문화사,2000년

토비 콜편, 『불멸의 연출가』,예니,2001년

M.S.배랭거 『연극이해의 길』이재명옮김, 평민사, 1991년

한진수,『매소드연기의 이해』연극과인간,2004년

밀린S.배린저『서양연극사 이야기』우수진옮김,평민사,2001년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연극, 유럽사실주의, 무대표현
 
 
연관 자료
현재 드라마의 주제로서의 종교와 근본주의 -2001. 9. 11 테러가 미친 영향-
소비에트 해빙기 체호프 무대 해석의 혁신과 의미
이미지 극의 구조와 연출-양정웅의 〈 연(綠)-Karma 〉 연구
1960년대 대학극 운동의 아카데미즘과 문화운동적 성격 연구
현대문학 : 김태수의 희곡「꽃마차는 달려간다」의 극작술 분석
오늘 본 자료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장바구니 담은 자료
장바구니가 비어 있습니다.
이 분야 인기 자료
[연극] 유럽사실주의 연극의 희곡...
[학사][체육학]근접도보경호방법...
조형예술론 -뒤샹(Marcel Duchamp...
[졸업논문][의료뷰티학] 개개인의...
[성인 태권도] 성인태권도 활성화...
이 분야 신규 자료
저급 유단자(1~3단)의 태권도 수...
스키리조트 CRM
[스포츠 행정] 일본정부의 체육행...
[현대예술] 한국의 단색화
공공 디자인을 위한 `벽화마을` ...
저작권 정보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E-mail 수집 거부 | 제휴 및 광고문의 | FAQ
이메일 무단 수집 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3년 4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