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 환경윤리

 1  [환경윤리] 환경윤리-1
 2  [환경윤리] 환경윤리-2
 3  [환경윤리] 환경윤리-3
 4  [환경윤리] 환경윤리-4
 5  [환경윤리] 환경윤리-5
 6  [환경윤리] 환경윤리-6
 7  [환경윤리] 환경윤리-7
 8  [환경윤리] 환경윤리-8
 9  [환경윤리] 환경윤리-9
 10  [환경윤리] 환경윤리-10
 11  [환경윤리] 환경윤리-11
 12  [환경윤리] 환경윤리-12
 13  [환경윤리] 환경윤리-13
 14  [환경윤리] 환경윤리-14
 15  [환경윤리] 환경윤리-15
 16  [환경윤리] 환경윤리-16
 17  [환경윤리] 환경윤리-17
 18  [환경윤리] 환경윤리-18
 19  [환경윤리] 환경윤리-19
 20  [환경윤리] 환경윤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윤리] 환경윤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환경
1. 환경의 정의
2. 환경의 가치
3. 환경의 의미
4. 환경의 특징
Ⅶ.환경윤리의 동서양적 관점
Ⅳ. 환경오염
1. 환경오염의 정의
2. 환경오염의 특징
3. 환경오염의 원인
Ⅴ. 환경 오염의 구체적 사례분류
Ⅷ환경문제의 극복 방안
1.환경교육
2.환경정책
3.패러다임전환
Ⅲ. 환경윤리학
1. 의의
2. 범위
3. 내용
Ⅵ. 환경 환경윤리학을 바라보는 관점
1.인간중심
2.개체론적
3.전체론적
Ⅵ. 결론
본문내용
서양의 환경관을 한마디로 말하자면 인간중심, 객관주의 환경관으로 말할 수 있다. 고대 자연 철학은 자연을 완벽한 조화와 균형을 이루고 있는 합리적인 실체로 인식하고 신과 동일시하고 있다. 따라서 인간도 이러한 자연 법칙에 순응해야 한다고 믿고 있었다. 그러나 과학 혁명에 의한 근대 과학의 출현은 기계론적 환경관을 심어 주었다. 즉, 자연은 시계와 같이 정교하게 움직이는 기계와 같으며 인간이 그 작동 원리를 알기만 하면 인간을 위해 자연은 무한히 이용 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신의 위치에 있던 자연은 인간의 뜻대로 움직이는 기계로 전락했으며, 이러한 사상은 산업 혁명을 거치면서 자연의 착취와 파괴를 낳았다.
그후에 서양의 환경관은 두 가지로 나누어지게 되는데 그것이 환경결정론과 환경가능론이다. 환경 결정론은 인간의 지역적인 생활 양식이 인간의 자유 선택에 의한 것이 아니라 외적인 기후, 지형, 식생 등의 자연 환경에 의해 필연적으로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환경 가능론과는 대립되는 개념으로 독일의 지리학자 라첼(F.Ratzel)이 처음 도입했다.
환경 가능론은 각 지역에서 볼 수 있는 인간 활동의 특색은 자연 환경의 가능한 범주 내에서 인간 스스로가 자유롭게 선택한 결과 생겨난 것이라는 개념이며, 처음 주창한 사람은 프랑스의 지리학자 블라쉬(Vidal De La Blache)이다.

ㄱ. 환경결정론
자연 환경이 인간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절대적으로 보는 환경론적 견해를 환경 결정론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의 풍수지리사상과 유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①라첼(F.Ratzel)의 환경결정론
Ritter의 학문을 계승하여 1882년에 출판한 『인류지리학 : 역사에 미친 지리적 환경의 영향력에 대한 개요』 제1권은 인문 지리학을 과학적으로 정비 체계화하였다. 인류사회 또는 국가와 지리적 환경과의 관계를 귀납적으로 규명하고 인간 사회에 미치는 환경에 대하여 생물학적 환경론을 주장하였다. 그의 견해는 인문 지리학을 생물학적 방법을 기초로 한 환경 결정론으로 집약하고, 인류의 생활과 역사는 자연 환경의 영향에 의해 규제된다고 함으로써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자연 과학적인 법칙에 의하여 설명하려 하였다.
②헌팅톤(Huntington)의 기후결정론
환경결정론의 제1인자로 알려진 헌팅톤은 그의 저서 ‘문명과 기후 (civilization and climate)’에서 기후가 인간의 능률을 지배하는 요인임을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육체 노동은 15~18℃, 정신 노동은 4~10℃에서 능률이 극대화된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월 평균 기온이 4℃(정신 노동의 최적 온도)에서 18℃(육체 노동의 최적 온도) 사이에 해당하고 상대 습도가 70%이하이고, 저기압의 통과 회수가 20회 내외의 기후가 인간이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가장 쾌적을 느끼는 최적 기후라고 주장했다. 기후의 영향을 절대시한 헌팅톤의 이러한 견해는 많은 비판을 받고 있으나 문명의 기후학적 고찰로서 현재에도 그 가치는 높이 평가되고 있다.
③ 데몰린스의 사회환경결정론
데몰린스는 1901~1903년에 걸쳐 2권으로 된 『사회지리학에세이: 사회 유형을 형성하는 경로에 대한 논의』에서 사회환경결졍론적인 입장을 뚜렷하게 나타냈다. 환경적 조건은 노동의 유형과 형태 및 사회조직에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은 농촌에서는 잘 적용되지만 노동의 형태가 자연상태와 미약한 도시사회의 인간이 보다 핵심적 역할을 하게 되므로 그 공식이 역행된다고 볼 수 있다.

2. 환경가능론
프랑스의 지라학자 블라슈(Blache)는 인간과 자연 환경과의 관계에 있어 인간의 역할을 능동적으로, 자연의 영향을 수동적으로 보고, 동일한 자연 환경도 그것을 이용하는 인간의 문화 수준에 따라 그 영향이 달라지며 자연은 단지 안간에게 가능성을 제공할 뿐이라는 환경가능론을 주장하였다. 자연은 인간에게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가능성의 한계를 제공할 뿐이며, 그 자연 환경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능력, 가치관 등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하였다.

① 블라쉬( Vidal de la Blache, Paul 1845-1918) 의 생활양식론
프랑스의 지리학자로 인문 지리학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의 지리학적 사상은 지역적 통일로 표현되는 지역 개념과 생활 양식으로 표현되는 생물학적 개념으로 요약되어 환경가능론을 체계화하였다.
그는 환경을 인간 활동을 위해 준비된 기능체로 보고, 그 가능성 속에서 선택에 의해 인간에게 이용되며, 그 결과 세계 각 지역의 다양한 생활 양식이 나타난다고 믿고, 지역연구를 통하여 그 원리를 실증하고자 노력하였다.
② 보우만의 환경가능론
어떤 자연 환경 속에서 표출된 하나의 요소가 오래전부터 고정되어 온 다른 환경의 많은 요소들에 추가되는 방식을 통해서 인간은 점차로 자연의 다양성을 보다 단일화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보우만은 인간과 환경이 상호 연관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 역점을 두었다.
하고 싶은 말
잘쓰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