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

 1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
 2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2
 3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3
 4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4
 5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5
 6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6
 7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7
 8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8
 9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9
 10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0
 11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1
 12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2
 13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3
 14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4
 15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5
 16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6
 17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7
 18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8
 19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19
 20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 케이스스터디-자연분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문헌고찰

II. 본론

1.간호력
2. 신체검진
3. 임상검사
4. 사용약물
5. 간호과정


III 결론

1. 실습 소감
2.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본 연구는 2007년 11월 20일부터 11월 23일까지 청화병원 산부인과 병동에 자연분만으로 입원한 여성에 대한 간호사례이다.
분만이라는 과정은 여성이 가족을 이루고자한다면 당연히 거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분만에 대한 적절한 처치와 교육, 간호가 필요하다. 특히 이번 연구는 분만의 형태중의 하나인 자연분만에 대한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간호과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에 중점을 두었다.

2.문헌고찰
산욕기간동안 산모의 간호 목표는 산모의 신체적 회복과 심리적 안녕, 산모의 자가간호능력 확득, 그리고 산모와 가족이 아기 출생 후 역할 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산모와 가족을 지지하는 것과 부모역할을 획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1.질분만 산모간호
산모간호에는 직접 간호, 교육, 산모지지, 건강 증진에 필요한 환경 조성, 협동적인 간호, 가족 적응 능력, 다른 의료기관이나 사회단체의 조언 등이 포함된다. 산모 간호의 목표는 효과적인 회복과 분만 후 신체적 적응을 증진하고 가족 내에서의 새로운 구성원으로 인한 가족의 전이가 유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조기 퇴원의 경향으로 병원 안에서의 산후 간호 기간이 짧아져 가고 있으므로 간호사는 주의해서 간호 중재의 우선순위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직접적인 신체적 간호는 줄어 들고 있는반면, 산모 자신과 신생아의 간호를 위한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증대되고 있다. 분만 후 첫 몇 시간 동안의 간호는 휴식과 회복을 강조한다. 산모는 다른 기본적인 행위 등에 있어 도움을 받으므로 신체적 회복은 극대화될 수 있다. 산욕기간 중 산모의 교육은 매우 중요한 간호 중재로서 자가간호, 신생아 간호, 산후조리 과정, 가족 적응, 그리고 건강 유지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 등을 포함한다.

1)신체적 간호
(1) 자궁 퇴축 간호
분만후 24시간 동안 자궁저부 검진을 통해 자궁이 이완되어 있는지 파악하고, 자궁이완시에는 자궁이 견고하고 본래의 강도를 유지하게 될 때까지 간헐적으로 자궁 마사지를 시행한다. 이때 간호사는 출혈의 양을 기록하고 단시간 내에 자궁이 알맞게 수축되지 않거나 단단하게 수축된 후에도 출혈이 계속되면 즉시 의사에게 보고한다. 출혈시 자궁수축을 자극하는 옥시토신계의 약물이 처방된다. 정상적으로 자궁이 퇴축하고 있는지 혹은 자궁 저부 높이의 무변화, 자궁 저부 무기력, 자궁 통증, 계속적인 선홍색출혈 유무, 악취나는 오로 상태 등과 같은 이상 소견을 보이는 지에 대해 충분한 사정과 관찰이 이루어져야한다.
(2) 산후통 관리
산추통은 생리통과 유사하게 나타나고 산후 2일경까지 있는데, 경산부와 자궁이 지나치게 이완된 산모에게 흔하다. 초산부는 자궁이 강직성 수축을 하기 때문에 산후통이 없고, 경산부는 간격을 두고 수축하기 때문에 산후통이 초래된다. 산모는 모유 수유시 산후통을 더 심하게 호소할 수 있는데, 이는 신생아가 젖을 빨 때 oxytocin분비가 자극되어 자궁수축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이때의 산모교육은 산후통의 원안울 이해시키고, 통증이 산후 3일이 되면 완화된다는 설명을 한다. 산후통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방광비우기, 자궁저부 마사지, 고온팩적용, 배 깔고 눕기, 다리 들어올리는 운동 등을 교육한다. 이는 순환과 자궁 근력에 도움을 주고 불편감을 감소시킨다. 산후통이 심할 경우 진통제가 처방될 수 있는데, 불편감 완화를 위해 주기적으로 진통제가 처방되는 경우에는 모유수유 30분 전에 투여되도록 계획하여 모유수유시 불편감 완화를 도모할 수 있다.

(3) 배뇨 및 배변 간호
간호사는 섭취량과 배설량을 조사하여 수액 불균형의 문제를 확인한다. 산모에 따라서는 분만 후 배뇨 곤란이 올 수 있는데, 이때 배뇨하지 않고 방치되면 방광 팽만을 초래하여, 나아가 감염의 위험도 있다. 자발적인 배뇨를 유도하기 위해 간호사는 방광의 팽창 정도를 자주 관찰하고, 산모가 화장실에 가도록 도와주고, 필요시 침대위에 변기를 제공해 준다. 배뇨를 자극하는 방법으로 흐르는 물소리나 물에 손가락을 담그는것, 회음부에 더운물을 흘려주는 것이 있는데, 회음부로 흘려준 물의 양을 제와한 배뇨량을 기록한다. 심한 회음부 통증이나 산후통을 호소하면 배뇨하기 15~30분 전에 진통제를 제공한다. 이는 산모에게 배뇨할 수 있게끔 자극시키고 편안함을 제공해 줄 것이다. 분만 후 4-6시간까지는 배뇨하도록 하고 여러번 배뇨가 어려워지면 간헐적 도뇨 또는 정체도뇨가 필요하다. 자연배뇨가 안될 때 유치도뇨관은 회음과 요도부종, 종창감소를 위한 시간을 포함하여 24시간 동안 유치시킨다. 방광감염 여부를 확인하여 감염이 있을 경우에는 항생제를 7-10일 정도 투여한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분만 후 처음 며칠간은 배변완화제나 하제 등을 사용하며 수분과 섬유질 섭취도 권장한다. 간호사는 장음이 들린 시간과 척 배변을 기록한다.

참고문헌
제6판 2006년 1월5일 모성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Ⅰ 수문사
http://www.kimsonline.co.kr/
임상 간호 실무 지침
청화병원 간호부 경구약 파일
하고 싶은 말
모성간호학 자연분만 케이스 자료입니다.
교수님께 칭찬 엄청많이들었구요.
간호진단 3개있고,
데일리 레포트와 체크리스트도 있습니다.
문헌고찰은 수문사 모성간호학 참고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