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

 1  [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1
 2  [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2
 3  [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3
 4  [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4
 5  [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5
 6  [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경영] 과천한마당축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론
▷ ‘과천한마당축제’를 선택한 이유

- 본론
▷ ‘과천한마당축제’ 소개
▷ ‘과천한마당축제’의 문제점
▷ 활성화방안
▷ 축제 총평

-결론
본문내용
‘과천한마당축제’를 선택한 이유

오늘날 지방 축제의 경제적 및 사회적 파급 효과가 크다는 사실을 의심할 바 없다. 그에 따라 많은 크고 작은 도시들이 지방 축제를 통해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고 지역 관광의 활성화를 도모함과 동시에 경제적 이익을 얻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매년 크고 작은 지방 축제가 수도 없이 개최되고 있다.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의 지방축제는 1176개였다. 이중 64.8%인 763개가 1996년 이후 시작됐다.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각 지자체에서 사활을 걸고 지방축제를 기획한 덕분이다. ‘과천한마당축제’ 역시 97년도부터 시작된 축제로 우리지역의 축제 중에 11년의 역사가 있는 큰 행사이다 보니 직접 그 축제를 해마다 경험할 수 있었다. 현재 장기적인 행사로 자리 잡고 있긴 하지만 그 규모가 작아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생각해 축제의 활성화방안과 좀 더 세계적으로 발전하는 공연연극축제가 되길 바라며 ‘과천한마당축제’를 선택했다.
‘과천한마당축제’의 문제점

1. 공연 순수성의 문제
과천한마당축제는 ‘아시아 거리극/야외극/마당극의 중심’이라는 수식어를 자신 있게 내세운다. 이미 유럽의 문화예술의 선진국에서는 거리극과 야외극이라는 것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장르로 자리매김을 하였지만, 아직 국내 공연예술계에서는 그 용어조차 낯설게 다가오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 공연예술계의 현실 속에서 ‘축제’라는 것이 그만의 확고한 정체성을 가지고 이상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활성화방안

1. 축제주체 공동제작
한국에서 거리극은 상대적으로 생소한 공연예술이기 때문에 2005년 ‘과천한마당축제’측에서는 먼저 유럽의 전문가들의 조언을 구하고 30년전부터 활발한 창작활동을 하고 있는 프랑스와의 공동제작으로 거리극을 더 활성화시키려 노력했다.
이 후 진행될 축제의 원활함을 위해 국내 극단과 일로토피 극단의 레퍼토리의 ‘색깔있는 사람들’ 이라는 공연을 함께했다. 이로 인해 서로 상대방의 작품 경향 ,작업 방식 등을 이해하게 되었고 이는 ‘과천한마당축제’의 전략이었다.
공연 진행
많이 개선된 문제이기는 하나 아직도 관람객에게 들려오는 불만사항은 공연의 자리 선정과 시작 시간문제이다. 공연 시작 전 등장하는 관련 인사들의 긴 인사말은 공연을 기다리고 있던 관객들에게 흥미도를 떨어뜨리는 상황까지 이어졌으며 4면이 모두 관객에게 오픈되어 있는 마당극을 기대하고 갔던 사람들이 일반 공연장처럼 뒷면이 막혀있는 형태에 실망했다는 의견도 있었다.
..
참고문헌
- 과천한마당축제 공식 홈페이지
http://www.gcfest.or.kr/
- 공연예술 국제 공동제작 활성화에 관한 연구 / 안주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하고 싶은 말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