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

 1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1
 2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2
 3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3
 4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4
 5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5
 6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6
 7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7
 8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8
 9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9
 10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 [청소년문제] 청소년비행 요인과 해결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청소년비행의 정의
본문에서 다룰 내용
Ⅱ. 본문
1. 청소년 비행이론
2. 청소년 비행의 원인
3. 최근 청소년 비행이 증가하는 원인
4. 청소년 비행화 과정
5. 청소년 비행의 유형과 해결방안
본문내용
1. 청소년 비행이론
청소년비행에 관한 이론은 크게 생물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 사회학적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생물학적 이론과 심리학적 이론은 청소년 개인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반면에 사회학적 이론은 개인보다는 사회구조와 통제 등 사회 환경적인 요인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어느 이론이 청소년비행을 더 정확하게 규명하고 있는가에 대한 결론을 내리기는 상당히 어렵다. 그러나 청소년비행의 주된 원인을 청소년 개인의 내적 동기에서 파악하려고 하는 심리학적 이론이 더 직접적이고 일차적인 비행원인을 잘 설명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 생물학적 이론
생물학적 이론은 범죄나 비행은 신체적 결함, 체형, 저지능, 특정한 기질, 염색체나 신경학적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범죄인의 특성을 특정한 유전인자를 들어 설명하면서 그것과 범죄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려고 한 Lombros를 비롯하여, 쌍생아 연구를 통하여 유전인자가 범죄인을 만드는 결정적인 요인이라고 주장한 Lange, 생물학적 유전과 심리적인 경향, 그리고 사회적 행위 간의 밀접한 관계를 주장한 Sheldon 등이 있다. 쉘던은 근육이 강하고, 활동적인 사람들이 그들의 왕성한 활동력 때문에 비행자가 되기 쉽다고 주장했다. 또 범죄를 낮은 지능과 관련시켜 생각하는 경향도 오랫동안 계속되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비행이 정상적인 일반인들에 의하여 발생되고 있는 데도 불구하고 생물학적 이론은 특정한 비행과 비정상적인 유전적 요인과 직접적으로 연관지어 생각하는 데에는 모순점이 있다. 또한 생물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한 개인이 이미 부여받은 그리고 자신이 통제하기 어려운 유전적 요인에 더 초점을 두기 때문에 비행의 근본적인 해결에 어려운 점이 있다.

2). 심리학적 이론
심리학적 이론은 비행의 원인을 욕구불만에 따른 정서불안과 긴장, 부정적 자아의식, 반항성이나 충동성, 신경증, 지나친 외향성 등과 같은 특수한 성격요소, 정신질환이나 신경증 정신병과 같은 정신장애등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두고 있다.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Freud의 정신분석이론, Erickson의 정체감이론,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등을 들 수 있다.
- 정신분석이론은 Freud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비행의 무의식 과정, 상징적 표현, 갈 들을 강조하고 있다. 성장과정에서 자아와 초자아가 제대로 발달되지 않아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면 본능이나 욕구에 의한 충동을 억제하지 못하고 이에 따라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러한 충동적 욕구가 위장되어 공격행동이나 절도와 같은 비행행동으로 나타나게 된다.
- 자아정체감 이론은 청소년기의 정체성 발달과 비행과의 밀접한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제대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면 성격상 부적응 현상이 일어나 역할 혼란과 좌절감에 빠지게 되고 기존의 사회가치관과 정반대되는 부정적인 정체성이나 무규범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청소년들은 이러한 정체성 혼란에서 피하기 위한 일시적인 수단으로서 청소년비행을 시도하게 된다고 본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비행이나 정서문제들을 청소년들이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일어나는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으로 간주하고 있다.
- 사회학습이론은 청소년비행을 본능이나 욕구가 아닌 모방이나 역할모형학습을 통하여 획득되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필요할 때 그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성격이나 행동특성을 획득한다. 만일 청소년들의 역할모형이 바람직하지 못한 반사회적 행동을 하게 되면 청소년들도 그 행동을 반복함으로써 비행을 저지를 가능성이 많다.
참고문헌
박진규: 청소년 문화, 서울:학지사 2003
아우구스트 아이크혼(August Aichhorn): 비행청소년은 치료된다 [원제: Verwahrloste Jugend; 1925 출판], 홍성화/홍미기 역, 서울:홍익제, 2003
김 기두(1996). 한국청소년 범죄연구. 박영사.
김성이,조학래,노충래(2004). 청소년복지학. 집문당
노성호,김성언,이동원,김지선(2000). 청소년비행의 이해.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이창균(2005).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선영(2006). 청소년 문제와 보호. 도서출판 주상.
장휘숙(2000). 청년심리학.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들과 비행의 원인, 최근 비행이 증가하는 원인, 청소년 비행화 과정, 유형별 해결방안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