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

 1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
 2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2
 3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3
 4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4
 5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5
 6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6
 7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7
 8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8
 9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9
 10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0
 11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1
 12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2
 13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3
 14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4
 15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5
 16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6
 17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7
 18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8
 19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19
 20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어국문] 시인 이상의 작품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 . . . . 1
˚2. 왜‘이상’인가 언제부터 쓰였는가 . . . . . 1
˚3. 그의 가족 . . . . . 5
1)「12월 12일」 . . . . .5
2)「오감도 시제1호」 . . . . .6
˚4.이상과 주변인물 . . . . .8
1)[구본웅] . . . . . 8
2)[김유정] . . . . . 9
˚5.이상의 여인들 . . . . . 9
1)[금 홍] . . . . . 9
2)[권순옥] . . . . .10
3)[변동림] . . . . .10
˚6.결핵문학. 당대 결핵이란 무엇이었나.-결핵과 자살충동 . . . 10
- . . . . 10
- . . . . .11
˚7.거울의 기호론-결핵의 극복방법 . . . . .11
1)대칭점으로의 거울 . . . . .12
2)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 . . . .12
˚8.오감도 시제1호의 평가 . . . . .13
1)고등학교 교과서에서는? . . . . .13
˚9.구인회와 삼사문학동인 . . . . .15
- . . . . .15
- . . . . .17
˚10.「지주회시」「날개」「실화」분석 . . . . .18
1)「지주회시」 . . . . .18
2)「날개」 . . . . .19
3)「실화」 . . . . .22
˚11. 「종생기」 . . . . .25
- . . . . .25
- . . . . .25
- . . . . .26
˚12. 이상 문학의 기법 . . . . 26
1)패러독스 2)위트 3)아이러니 . . . . .26
4)다다이즘 5)모더니즘 . . . . .27

˚13.이상을 다른 방법으로 해석해보기-

˚14. 마치면서. . . . . .31
본문내용
11. 「지주회시」,「날개」, 「실화」 분석
공통점=동경에서 쓰이다.

1) 「지주회시」

'그'는 카페 R회관의 여급인 아내(나미꼬)를 의지해 산다. 그리고 아내는 카페에서 손님들의 주머니를 노리며 생활해 간다. 또한, A취인점 주임(主任)인 오(吳) 군은 '그'의 친구인데 역시 카페 R회관의 여급인 마유미를 뜯어먹는다. 이처럼, 말라깽이인 '그', 아내, 오(吳) 등은 살찐 인간들(마유미, 뚱뚱 주인과 뚱뚱보 신사)이 걸려들기를 기다렸다가 그들을 밥으로 삼는 거미들이다. '그'의 아내는 A취인점의 전무인 뚱뚱보 신사가 고객 초대 망년회 전날 카페에서 술을 마시다가 자신을 말라깽이라고 자꾸 놀리자 그에 대하여 뚱뚱한 양돼지라고 되받아 버린다. 술기운이 있던 전무는 화가 나서 그녀를 층계 위에서 밀쳐 굴러 떨어지게 한다. 그래서 그녀는 부상을 당한다. 이것을 목격한 카페 R회관의 종업원들이 분개하여 경찰에 신고한다. 뚱뚱보 신사는 경찰에 구속되고, 그리하여 뚱뚱보 신사와 뚱뚱 주인은 그녀와 '그'를 무마시키려고 한다. '그'는 아내를 데리고 집으로 온다. 결국, 망년회가 예정된 다음날 낮에 뚱뚱보 신사는 오(吳)를 통해서 아내에게 20원을 위자료로 전해 준다. 아내는 그 돈을 받고 공돈이 생겼다고 좋아하면서 10원을 '그'에게 준다. 아내가 피곤해서 잠든 것을 보고 '그'는 아내가 받은 20원을 모두 챙겨 들고 안개가 흐릿한 밤에 마유미를 만나기 위해 카페로 간다.


①제목의 풀이= 거미와 돼지가 만나다
②시간의 구성=12.25일~12월 26일
12.25(4시)=일어남 .‘오’와 A취인점으로 가다.-아내는 R회랑을 다니는데 그 주인이 찾아옴
(밤)=‘오’와 술을 마심. 마유미가 일하는 술집에서(‘오’의 애인이다.)
*[아내가 층계에서 구르는 사건이 진행]
12.26(새벽2시)= 집에 돌아옴. 아내가 없어 R회관으로 감
-아내를 찾으러 경찰서로 감(전무, 아내, 오 가 있었다.)
-아내를 찾아 귀가함
(아침)=경찰서로 아내가 가다
(2시)= ‘오’에게 위자료로 20원을 받아옴
(저녁)= 아내가 준 20원을 들고 마유미를 찾아가다.

①주인공이 겁을 내는 것- 아내가 떠나는 것
[이것은 분명 떠나갈 징조다. 아내가 없는 석달 전. 2장에서 아내가 갔구나. 집에 아내 가 없자]
②나-아내의 관계에서 가장 불안한 것= 또다시 어느 날 갑자기 떠날 것이라는 것. 곧 아내 의 가출에 대한 불안이다.
③이런 불안의 내면심리가 싹튼 까닭
㉠(나는 아내에게) 경제적 의존관계이다. (30년대 통념적으로 남자가 여자를 부양해야 함)
=생활력의 전도화가 이루어짐→나는 아내에 의해 사육된다 :나는 ‘잉여인간’ (먹고 노는 사람)이다.→ 때문에 나의 괴로움의 실체는 시간이다. (시간은 가 장 소중한 것인 동시에 가장 무서운 것이다.)
=오후 4시가 아침- 객관적 시간의 파괴의 면을 발견 할 수 있다. →시간의 무의미
㉡만남의 문제= 인생이란 끝없는 만남이다. 끊임없이 만나서 사는 것이 인간(서로 기대어 있는 것, 기댈수록 가까워지는 것이 인간이다.)
만남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그중 부부라는 것은 ‘의미’있는 만남이다.→‘의미’는 ‘도덕성(결혼)’을 전제로 했을 때 있는 것이다.→그런데 주인공 부부는 오다가다 만난 만남이다. 곧, 도덕성을 전제하지 않은 부부관계이다.→ 따라서 아내는 나 를 먹여 살리는 대신 몸을 판다. (이는 부조리한 관계이다.)→내가 이런 상태이 므로 다른 것도 거미와 돼지 관계로 보인다.→이런 상태가 진정한 만남일까? → 답은 아니다.


①정말 말하고 싶은 것= 진정한 의미에서의 삶의 조건이다.
㉠[사랑]
방(폐쇄된 세계)→외출(벗어남)// 마유미의 술집에서 술을 마시며 여급을 보고 R회관에서 일하고 있을 아내를 생각한다.→아프다.(사랑의 완곡한 표현이다.) →아내가 기다릴 것을 생각하며 집에 돌아온다. 집에 없는 아내를 보고 “왜 오늘 갔느냐.”라고 말한다. 이 뒤에는 아마도 “당신의 소중함을 알았는데..”가 생략되어 있을 것이다. →아내가 층계에서 굴렀다.(아프다 아프다.)
㉡[돈]= 돈에대한 엄청난 집착
-석달 전 R 회관 주인에게서 100원을 꾸다→‘오’에게 갖다주다. 왜? 500원으로 불려준다고 해서이다.→‘오’는 돈을 못 주니까 술을 사왔다. // 여기서 그는 정상적 일상(자신의 힘으로 아내를 먹여 살리고픈 )을 희구했다.
-20원을 가지고 마유미에게 간다. →남편답게 아내를 먹여 살리는 일은 20원으로 할 만한 일이 없다. 위장의 전술=바보처럼
참고문헌
김병익, 『한국 문단사』, 문학과 지성사, 2001.
金奉郡, 『날개야 돋아라 날자 날자 날자』, 民知社, 1983.
문덕수 ,『李箱作品集』, 螢雪出版社, 1982.
김윤식, 『이상연구』, 문학사상사, 2002.
김윤식, 『김윤식 선집5-시인.작가론』, 솔, 1996.
김윤식, 『고교생과 함께 하는 김윤식 교수의 소설 특강3』, (주)한국문학사, 2002.2
하고 싶은 말
각 장마다 출처자료를 '어느 책 몇 쪽에서 발췌'처럼 각주로 표시해두었습니다. 참고문헌을 찾아보시는 데에도 도움이 될거예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