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산책] 문화 인류학 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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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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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산책] 문화 인류학 산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1 문화인류학의 세계
2/1 문화인류학의 연구범위와 방법, 국제화
3/1 인류의 진화와 문화의 발달
4/1 문화의 개념
5/1 문화변동
6/1 사회계급
7/1 혼인과 가족제도
9/1 정치와 법
10/1 경제
11/1 종교와 문화
12/1 문화와 인성
13/1 문화와 언어
14/1 몸과 문화
15/1 문화와 예술
본문내용
7주차 .혼인과 가족제도

▷혼인의 형태와 성의 규제
○혼인의 의미와 형태

․ 혼인이란?: 남녀사이에 사회적으로 승인된 성적 결합을 의미
․ 혼인의 기능 : 혼인에 의해 부부간에는 성을 독점하고 사회적으로는 성을 규제하는것.
․ 짝짓기 - 생물학적 현상/혼인- 문화적 현상
․ 성적결합-> 사회적으로 승인된 남녀의 결합.
○진화론의 입장에서 본 혼인
모건의 ,바코펜의
․ 초기의 혼인형태-원시난혼제
․ 사회는 야만이나 미개의 단계를 거쳐 서구근대사회가 되어 감.
․ 혼인 형태는 원시 난혼에서 시작해 일부 일처제로 발전
․ 원시난혼에서 일부일처제로--> -자문화 중심주의적 관점, 서구중심의 발상
․ 원시난혼제는 실증되지 못함: - 문자가 없는 원시 시대에도 엄격한 성적규제가 존재한 것으로 밝혀짐.(비판, 모건의 오해)
․ 난혼제 학설은 관찰한 것이 아니라 하와의 토착민들의 친족호칭에서 유추한 것.

․ 아버지와 부모의 남자형제:‘아버지’
․ 어머니와 부모의 여자형제:‘어머니’
․ 사촌과 외사촌:‘형제자매‘


․ 래드클리프 브라운:친족호칭에서의 부모와 다른 사람동일시는 사회적권리/의무의표현
․ 크뢰버:언어체계/친족호칭 ->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음.(언어체계와 사회적관계가 엄격한대응관계에 있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모건의 견해를 비판하였습니다.)
․ 로위: 문명사회에서만 일부일처제가 나타나는 것은 아님.(민족지적 자료를 근거로 수렵채집 사회에서도 부부의 결합을 기초로 가족이 형성된다면서 문명사회에서만 일부일처혼이 나타나는것은아니라고 주장.)

○혼인의 형태와 성의 규제

․ 단혼제(모노가미): 배우자를 한 명만 허용하는 혼인 제도( 피그미족, 에스키모)
․ 복혼제(폴리가미): 배우자를 여러 명의 허용하는 제도- 일처다부제와 일부다처제

․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사회적으로 승인된 영속적 결합을 함으로써 부부간에는 권리와 의무를 가짐.
․ 중국-일본-한국-서구 대부분의 국가들(문명사회),에스키모(수렵어업사회),피그미족(수렵채집사회)
○ 복혼제 사회

․ 무 문자사회나 수렵․채집사회에서 많이 나타남
․ 1990년 조사에 의하면 현존하는 862개의 사회중 83%에 해당하는 715개 사회에서 일부다처제가 발견
․ 조건- 일부다처혼이 20%이상, 20%미만(부분적 다처제)
․ 복수의 처를 거느릴 수 있는 이유-경제사정(여성의 심한 노동 부담)
․ 다처혼이 나타나는 이유
- 결혼적령기의 편차:남녀의 비율 중 여자가 높음
- 남성의 평균수명이 여성보다 짧음.
- 전쟁, 장남에 대한 도전을 막기 위한 남아살해
․ 경제적 사회적 지위 -> 귀족, 높음계급
하고 싶은 말
문화인류학산책 강의자료입니다.
중간,기말(1주~15주)자료 모두 포함되어 있으며 학습정리,학습평가 또한 꼼꼼히
정리되어 있습니다
많은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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