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5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5
 6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6
 7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7
 8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8
 9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9
 10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행정학] 국민연금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민연금의 문제점
1. 시작부터 잘못된 국민연금
2. 장기적 재정 불안정
3. 강제 징수의 폐해
4. 소득의 재분배효과
5. 가입 대상자
6. 기존 가입자와의 형평성문제
7. 세부적인 문제

Ⅲ. 국민연금제도의 개혁방향
1. 2층 국민연금제도의 도입
2. 도시지역 자영자 문제의 해결
3. 자영자의 신고소득은 국세청의 과세소득으로 일원화
4. 각국의 국민연금
1)일본
2)칠레
3)영국
4)독일
5)스웨덴

Ⅳ.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들어 각종 언론이나 대중매체에서 부쩍 국민연금에 대한 비난이나 우려가 급증하고 있고, 주변에서도 쉽게 국민연금에 대해 회의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이에 국민연금에 대한 나의 의문도 더불어 커져갔고, 과연 올바른 사회보장제도인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되었다. 이제 국민연금은 무엇이고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국가가 개인의 노후소득을 보장해주는 제도를 공적연금제도라 하고 이에 해당하는 우리나라의 제도는 국민연금제도이다. 국민연금법 제75조에 따르면 우선 현재 시민들에게 매달 소득의 9%를 부과하고서 (또는 사용자와 함께 9%를 부과하고서), 연금급여는 제47조에 따라 국민의 평균소득월액과 가입자의 과거 월 소득을 재평가한 금액을 절충하고 제48조에 따라 배우자, 자녀, 노부모가 있으면 더 주고 제49조에 따라 가입자의 과거 월 소득 비중에 제한을 두는 방식이다. 국민연금제도는 기본적으로는 노령으로 인한 소득 기회의 상실이나 장해발생, 조기사망 등의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기능, 재분배기능, 그리고 저축기능을 동시에 담고 있다.
가입자로부터 근로기간 동안에 보험료를 납부 받아 퇴직 후 연금을 지급하는 보험기능과 소득계층간 연금지급액에 있어서 재분배 해주는 기능 그리고 가입을 의무화하여 보험료를 납부하게 하는 강제 저축기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한때는 국민연금제도가 그동안 쌓아두었던 기금이 조만간에 고갈된다는 불신을 갖기도 했고, 최근 도시자영자에게로 확대되어 소득신고를 받으면서 자영자로부터는 소득 노출에 따른 불안감 때문에 강한 불만이 표시되기도 하였고 그리고 기존 가입자인 근로자들로부터는 자영자로의 확대에 따른 피해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사실 국민연금제도에 대해 우리 국민들이 갖는 이러한 부정적인 시각은 상당한 근거가 있다는데 보다 큰 문제가 있다.
Ⅱ. 국민연금의 문제점
1. 시작부터 잘못된 국민연금
국민연금은 도입당시부터 90%가 넘는 국민들의 수많은 국민들의 반대와 우려에도 불구하고, 김근태 장관의 말처럼 국민연금이 국민 노후안정대책이 아닌 자금동원 수단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태생적인 문제가 있다. 처음부터 국민의 동의 없이 실시된 이후 미처 국민들이 연금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있지 못한 틈을 타서 ‘적게 내고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며 ‘모든 노후보장이 연금으로 보장되는 제도’ 이며 지금처럼 ‘모든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는 제도’ 인 것처럼 속여왔고 ‘어려울 때 반환일시금을 받아 다시 재활 할 수 있는 돈’ 이며 ‘장애 시나 배우자의 사망 시 큰 혜택을 주는 제도’ 인 것처럼 국민을 철저히 속여왔다.
하고 싶은 말
국민연금에 대해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조사한 자료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