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동서의 문화차이

 1  [사상] 동서의 문화차이-1
 2  [사상] 동서의 문화차이-2
 3  [사상] 동서의 문화차이-3
 4  [사상] 동서의 문화차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상] 동서의 문화차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2 예술에서의 동양과 서양의 만남

3 서구 문학에 나타난 동양의 사상
본문내용
동양사상과 서양사상
서양인들의 크리스챤 비전에서 봤을 때, 동양은 미개 혹은 야만의 나라였다. 그러나 실제로 선교사가 동양으로 파견되고서 부터는 동양의 우수한 문화 발전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한다.
계몽주의가 프랑스, 영국을 중심으로 한 학문과 과학에 눈뜨기 시작하는 시기였다면 16,17세기에 걸쳐 소개, 번역된 동양 사상은 그들의 지식과 비판의식에 커다란 지침서가 된다. 이들 사상가들의 편견에 가까운 유토피아적인 모델로서 동양 정치, 사상을 생각하게 한 원인이다. 동양에 대한 지식이라든가 경험이 가장 품부했던 것이 예수회파 교인들이었다. 이들은 자국의 보수주의 정치가를 공략하기 위하여 그 도구로 중국 정치를 들고 나선다. 그들에게 있어서 공자의 가르침은 서양의 부패를 구할 수 있는 이상적인 모델이었다. 그러나 이들의 논리는 흑백 논리적인 것들이어서 '동양은 이런데 서양은 왜 이렇지 못하냐'는 식의 얘기밖에 되지 않았다. 이것은 동양의 유교 사상이나 정치에 특별한 조예가 있어서라기 보다는 자신들의 유토피아적인 사회 개혁에 대한 소망과 함께 계몽주의 작가들에게 유행하던 사회 비판의 척도로 동양을 내세웠을 뿐이다.
신학적 역사관이란 천지 창조와 인간의 타락, 그리고 최후의 심판이나 새로운 예루살렘의 건립으로 끝나는 것이 상식이었다. 따라서 최초의 선교사들 눈에 동양이 노아의 자손이 퍼진 게 중국인이라거나, 한국인이 예수의 사도가 퍼뜨린 백인이라는 따위의 논리가 여기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18세기에 이런 편파적인 견해는 수정된다. 윌리엄 템플은 문화 발전은 대게 동양에서 서양으로 전해오는 과정을 거쳤다고 본다. 또한, 프란시스 베이컨이나 토마스 브라운은 중국이나 일본, 한국에서 쓰고 있는 표의문자가 음과 뜻을 함께 나타낸다는 데 신기함을 느끼고 세상에서 가장 오래 된, 즉 인간이 바벨탑을 세우기 이전에 존재한 원시언어가 아닌가라고 생각한다.
2 예술에서의 동양과 서양의 만남
'인상주의적 동양'이라고 한 말에는 대체적으로 두 가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하나는 19세기 중반 이후 일본을 비롯한 동양 여러 나라의 예술 전시회를 통한 그림 및 조각품의 소개에 힘입은 동양 영향이 서구 예술, 문학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하는 명제에 대한 평가다. 둘째는 이들 영향의 질적인 면으로서, 인사주의의 표본으로 본 동양예술, 즉 일본판화를 비롯한 동양문화의 서구적 해석과 그 파문을 역사적으로 가늠해 보자는 것이 그 뜻이다. 라프카디오 헌이라든가 삐에르 로띠는 인상주의적 풍토의 예술을 인상주의적으로 묘사한 대표적인 여행 작가들이다.
이들의 전달에 힘입어 서구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