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카르트, 인식론] 데카르트 성찰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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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데카르트, 인식론] 데카르트 성찰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데카르트의 방법적 회의
3. 제 1 성찰 - 의심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4. 제 2 성찰- 인간 정신의 본성에 관하여; 정신이 물체보다 더 쉽게 인식된다는 것
5. 제 3 성찰-신에 관하여; 그가 현존한다는 것
6. 제 4 성찰-참과 거짓에 관하여
7. 제 5성찰 - 물질적 사물의 본성에 관하여; 그리고 다시 신이 현존한다는 것에 관하여
8. 제 6 성찰- 물질적 사물의 현존 및 정신과 물질의 실재적 상이성에 관하여
9. 결론 및 느낀 점.
본문내용
국어사전적 의미로 인식은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안다는 뜻을 의미한다. 그러나 철학에서의 인식은 이렇게 단순한 단어 정의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사물에 대하여 가지는, 그것이 참이라고 하는 것을 요구할 수 있는 개념. 또는 그것을 얻는 과정을 인식이라고 하지만 이것도 인식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때문에 플라톤이 살았던 고대에서부터 지금까지도 인식에 대한 여러 논란이 일고 있는 것이다. 인식론은 세계에 대한 참된 인식과 끊임없는 자기반성의 결과로 얻는 것이다. 21세기를 돌아볼 때 우리는 참된 인식을 추구하면서도 왜 참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물론 그 참된 인식이라는 것도 처음부터 확립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 역시 오랜 기간 많은 철학자들의 고민 속에서 탄생한 것이다. 인식에 대해 고민했던 많은 철학자들 중에는 데카르트도 포함된다.
"Cogito ergo sum" 근세 철학의 문을 연 데카르트의 주 사상을 담은 말이다. 많은 사람들이 데카르트가 말한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라는 짧은 공식을 알고 있다. 그러나 이 공식은 데카르트의 방대한 사상을 짧은 문구에 담은 것으로서 단순히 글자 몇 개로 이해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생각하는 자신은 존재한다고 말한 데카르트의 말을 곱씹어 볼 필요가 있다. 이런 결론을 내리게 된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다시 한 번 이 문구를 이해해 보아야 하는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데카르트의 성찰에 대해 살펴보면서 데카르트가 인식하는 주체인 자신을 어떻게 발견하는지 데카르트의 인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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