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 색채] 색(색채)의 개념, 조화론, 3속성과 색(색채)의 배경, 배색 및 색(색채)의 혼합 분석

 1  [색, 색채] 색(색채)의 개념, 조화론, 3속성과 색(색채)의 배경, 배색 및 색(색채)의 혼합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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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색, 색채] 색(색채)의 개념, 조화론, 3속성과 색(색채)의 배경, 배색 및 색(색채)의 혼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색채의 개념

Ⅲ.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론
1. 무채색의 조화
2. 단색상의 조화
3. 둥가색환에서의 조화

Ⅳ. 색채 계획

Ⅴ. 색의 3속성
1. 색상(Hue)
2. 명도(Value)
3. 채도(Chroma)

Ⅵ. 색채의 배경
1. 색채의 물리적 배경
2. 색채의 심리적 배경

Ⅶ. 색채 배색
1. 같은 계통색의 배색(동계색 배색)
2. 비슷한 색의 배색(유사색 배색)
3. 이색 배색(90도 배색)
4. 보색 배색(180도 배색)
5. 파스텔 배색
6. 무채색 배색

Ⅷ. 색의 혼합
1. 가색혼합
2. 감색혼합

Ⅸ. 한국인과 색채

참고문헌
본문내용
색채를 언어로써 표현한다는 것은 시각적인 감각현상을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인간이 색채로서의 자연을 객관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한 것은 빛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면서 부터였다고 한다. 빛은 색지각을 일으키는데 필수적인 요인으로 빛의 종류는 자연광인 태양을 비롯하여 인공광에 해당하는 형광등 백열등 촛불 등 그 종류가 다양하다.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표현과 그에 따른 색깔의 표현을 각각의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 많은 색채어들은 인간의 의식과 지각 속에 들어오는 색채의 분포에 따라 인지되어지는 빛의 전달이다. 즉 어떤 자연 환경으로부터 인간의 감각 기관을 통해 정보적 자극으로 빛이 사물에 반사되어 빛파장이 만들어진다. 일단 만들어진 감각적인 이름이 바로 색채인 것이다. 다시 말하면-색채어란 주위 환경이나 물체의 빛깔을 통한 색감각의 결정이며 이것이 곧 언어화된 약속으로서의 기호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색감각의 느낌과 감정이 서로 결합하여 새로운 의미 변화를 가져오게 되며 언중들의 공통된 감정은 의미 변화의 요인으로 적용하게 된 것이다.

Ⅱ. 색채의 개념

우리의 눈으로 모든 사물을 느끼는 것을 지각이라 하며, 색채란 광원으로부터 나오는 광선이 물체에 비추어 반사, 분해, 투과, 굴절, 흡수되면서 안구의 망막과 여기에 따르는 시신경에 자극을 일으킴으로 감각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즉, 물체의 성질과 광선의 파장에 의해 개성화되고, 생명화된 빛이 시각을 통하여 감지되는 것이다. 빛의 본질에 대해서는 대표적인 학설로 입자설, 파동설을 들 수 있다. 입자설은 빛이 직진한다는 사실을 전제로하여 빛은 광원에서 나온 입자의 흐름이며 입자가 눈에 들어가면 색에 대한 감각이 생긴다는 설이며, 파동설은 빛의 진동에 의하여 색의 감각을 느낀다는 주장이다. 그리고 빛은 이 두 가지 주장 모두를 만족시키기에 빛은 이 두 가지 성질을 갖고있다고 한다. 빛의 굴절현상을 이용해 태양광선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장파장에서 단파장에 이르기까지 적색, 오렌지, 황, 초록, 보라색의 순서로 나타난다. 각각의 색을 단색광이라 하고 그 전체를 스펙트럼이라 한다. 또한 파장이 적색 이상인 것을 적외선이라 하고 보라색 보다 파장이 짧은 것을 자외선이라 한다.
빛이 물체에 비추어졌을 때 가시광선의 파장이 분해되어 반사, 흡수, 투과의 현상이 일어난
참고문헌
김학성 편저 : 디자인을 위한 색채, 조형사, 1991
메이트랜드 그레이브스 : 디자인과 색채, 이화여대 출판부, 1996
모턴워커 : 파워 오브 컬러
박혜원․신수정 공저 : 색 읽고 보는 눈, 도서출판 양지, 2000
엘케뮐러메에스 저 : 컬러파워, 2003
준이찌 노무라 저 : 색의 비밀, 1994
파버․비렌 : 색채심리, 동국출판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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