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종교의 개념, 영역, 본질, 필요성과 한국종교의 상황, 부정적 양상 및 남북한 종교, 종교를 통한 사회통합 분석

 1  [종교] 종교의 개념, 영역, 본질, 필요성과 한국종교의 상황, 부정적 양상 및 남북한 종교, 종교를 통한 사회통합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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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 종교의 개념, 영역, 본질, 필요성과 한국종교의 상황, 부정적 양상 및 남북한 종교, 종교를 통한 사회통합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개념 및 영역
1. 종교의 개념
2. 종교의 영역

Ⅲ. 종교의 본질

Ⅳ. 종교적 상징과 상징물

Ⅴ. 우리나라 광복 후의 종교상황

Ⅵ. 현대사회에 있어서 종교의 필요성과 무용성

Ⅶ. 우리나라 종교의 부정적 양상

Ⅷ. 종교수용의 장애물과 종교간의 대화

Ⅸ. 남북한의 종교 비교
1. 남한의 종교
1) 불교
2) 유교
3) 기독교
4) 천주교
5) 기타
2. 북한의 종교
1) 불교
2) 천도교
3) 천주교
4) 기독교
3. 차이점
4. 공통점

Ⅹ. 종교를 통한 사회통합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는 그 수가 많으므로 그 형태나 내용에 있어 천태만상이라고 할 수 있겠으나 그 공통되는 점을 추려보면 신을 믿고 집회소를 가지고 경전과 교의를 가지고 있다. 종교를 믿는 이유는 무엇일까? 대개 보면 세상에서 오래 살며 복을 받겠다는 것이며, 또한 죽어서 영생을 누리겠다는 것이 보통인 것이다. 그 중에서 기독교의 예를 한번 보자 기독교는 사람은 누구나 원죄를 가지고 세상에 태어나기 때문에 예수의 십자가의 피와 공로를 믿지 않으면 구원을 얻어 하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런 교의에서 볼 수 있듯이 종교는 신과 인간, 생과 사의 문제와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사람은 무력하여 옛날부터 자연의 힘에 대항하기 힘들었고, 생활난과 병고에 허덕이며 살았었다. 더구나 무지로 인하여 그러한 재앙들이 신이 내린 벌이라고 여겼었다. 따라서 전능한 힘을 가진 어떤 존재자를 찾아 그러한 존재자의 힘을 빌려고 한 것은 자연스러운 마음의 발로라고 아니할 수 없다. 또한 자기가 생각하지 아니하였던 고통을 받을 때에 죄의 의식을 가져 벌을 받는 것이 아닌가 하고 생각하게도 된 것이다. 전능한 신의 희롱이라고도 생각하는데서 될 수 있는 대로 신을 멀리하려는 심정도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신은 절대의 힘을 가진 무서운 존재로 신에게 절대로 복종하여 숭배하지 아니하면 화를 받는다는 공포심을 종교의 기원으로 보는 것도 일리가 있는 말이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공포의 대상으로서의 신에서 사랑의 대상으로서의 신으로 바뀌어지고, 신의 무한한 힘에 의지하려는 타력의 종교로부터 자기의 안에 있는 힘을 최대 한도로 발휘시키려는 자력의 종교로 발전된 것은 퍽 후의 일이었다. 불교에서 불을 숭상하며 자비를 강조하는 것이라든가, 유교에서 하늘을 존중하며 인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든가, 기독교에서 하나님의 아들 예수를 믿으며 사랑을 강조하는 것 등은 종교의 발전된 특징을 나타낸다. 종교에 따라 다신교도 있으나 일신교로 발전되는 경향이 많으며 초월신을 믿는 종교도 많으나 범신로의 입장에 서는 종교도 있고, 내재신을 주장하는 종교도 있다. 하여튼 종교는 유신론의 입장에 서서 신을 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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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이문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송천은 / 종교와 원불교, 원광대학교 출판국, 2002
심대섭 / 종교와 사회복지,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3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이신건 / 종교다원주의자들의 부화리과, 목회와 신학, 1992
존 H.힉․황필호 역 / 종교철학개론, 종교서적출판주식회사, 1980
한국종교문화연구소 / 세계 종교사 입문(개정증보판), 청년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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