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

 1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1
 2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2
 3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3
 4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4
 5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5
 6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6
 7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7
 8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8
 9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9
 10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10
 11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11
 12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12
 13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청소년기의 특징과 청소년의 행동특성 및 텔레비전, 인터넷, 게임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문제점,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청소년기의 신체적․정서적 특성

Ⅲ. 청소년과 인터넷

Ⅳ. 청소년과 텔레비전

Ⅴ. 인터넷 경험과 청소년의 행동 특성

Ⅵ. 게임의 영향
1. 게임의 부정적 영향
2. 게임의 긍정적 영향

Ⅶ. 텔레비젼의 영향

Ⅷ. 텔레비전과 청소년 폭력

Ⅸ. 청소년 게임 중독
1. 게임은 점차 어려워진다
2. 파괴 본능을 만족시킨다
3. 가상공간의 파워맨이 된다
4. 일정한 규칙이 없다
5. 현실도피의 낙원이다
6. 가상 공간에 또 다른 자신을 표현한다
7. 사회가 스타를 만든다

Ⅹ. 인터넷 이용에 따른 현황 및 문제점

Ⅺ. 텔레비전 시청의 장․단점
1. 텔레비전 시청의 좋은 점
1) 정보 전달의 기능
2) 교육 기능
3) 사회화 기능
4) 오락 기능
2. 텔레비전 시청의 나쁜 점

Ⅻ.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청소년이라고 하면 언뜻 10대라든가, 중․고등학생을 떠올릴 것이다. 개정된「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은 9세부터 24세에 이르는 연구를 말하는데, 부모의 품에서 뭔가 불편함을 느끼는 사춘기 때부터 남자는 군대가기 전, 여자는 취업을 하기 전까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우리 나라 전체 인구의 27%로 약 1200만명에 이르고 있다. 청소년기라고 하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자립을 하지 못한 상태이면서, 상당한 자유를 누릴 수 있는 생애 가운데 특별한 시기라 하겠다. 청소년은 성장 과정에 있는 집단으로서 그 사회의 미래를 만들어 갈 잠재력을 가졌다는 면에서 특별한 재려가 요구되는 집단이기도 하다. 최근까지 청소년은 아동기와 성인기 중간에 있는 어중간한 존재로서 ꡐ미성년ꡑ이라는 말로 불렸다. 성격 중심적 관점에서 무엇인가 모자라는 존재로 인지되었고, 그래서 그들은 늘 보호와 관리의 대상이었다.
그런데 현대화가 진행되면서 청소년을 독자적 범주로 간주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전문적 직업 세계에 들어가기 위한 훈련기간이 늘어나고, 경제적으로 자립하는 시기가 늦어져서 청소년기가 길어진 한편, 사회변화의 속도는 더욱 빨라져서 청소년과 기성 세대 간에 공유하는 경험이 적어졌기 때문이다. 이런 변화에 따라 21세기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가려고하는 유럽 공동체에서는 노동권과 문화 향유권 및 정책 참여권을 중심으로 사회 전반에 걸쳐 청소년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러 내기 위한 정책을 펴고 있고, 청소년기를 30세까지 높이려 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다른 이유로 청소년기가 아주 긴 사회에 속한다. 가족주의적 특성으로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시가가 아주 늦기 때문이다. 그러나 청소년 자신들에게
참고문헌
김현준(1996), 청소년 집단의 TV프로그램 수용형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춘경(1991), 비디오 게임과 아동의 인성특성간의 관계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김상우(1995), 청소년들의 비디오 게임 이용 동기와 선호 유형,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나혜현(1994), TV 시청이 학교생활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방주현(1991), 비디오게임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안재정(1984), 청소년 비행 실태와 대책, 풀빛목회
방송진흥원(2001), 2000년도 TV시청행태 조사연구, 2001
이수미(1997), 영상매체의 폭력성이 청소년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중앙일보(1998), 인터넷 게임방 넋빠진 10대들
한국방송개발원(1997), 방송 프로그램의 폭력성, 선정성 표현에 관한 연구
한국 카운셀링 연구소, 비행 청소년의 이해와 지도
한겨례신문(1999), 미 인터넷 중독자들 비참한 말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