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종교의 역사, 목적, 기능과 현대인의 종교 추구, 남북한 종교 비교 및 종교 수용의 측면에서 본 한국종교의 미래 심층 분석

 1  [종교] 종교의 역사, 목적, 기능과 현대인의 종교 추구, 남북한 종교 비교 및 종교 수용의 측면에서 본 한국종교의 미래 심층 분석-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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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종교의 역사, 목적, 기능과 현대인의 종교 추구, 남북한 종교 비교 및 종교 수용의 측면에서 본 한국종교의 미래 심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종교와 과학의 역사
1. 고대 4대문명
2. 고대 희랍의 자연철학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Ⅲ. 종교의 목적

Ⅳ. 종교의 역할

Ⅴ. 국제법에서의 종교적 권리
1. 유엔 설립 이전
2. 유엔 설립 이후

Ⅵ. 현대인의 종교적 추구

Ⅶ. 사회통합 가능성으로서의 종교 기능

Ⅷ. 남북한의 종교 비교
1. 남한의 종교
1) 불교
2) 유교
3) 기독교
4) 천주교
5) 기타
2. 북한의 종교
1) 불교
2) 천도교
3) 기독교
3. 차이점
4. 공통점

Ⅸ. 세계의 이색 종교 사례

Ⅹ. 종교수용을 위한 문제점과 수용의 위한 제안

Ⅺ. 한국종교의 미래

Ⅻ.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종교체험은 적어도 두 가지 의미에서 초월성을 내포할 수 있다. 첫째로 초월성은 한 사람의 유한성, 좌절 등등의 조건들을 극복하는 과정에 관련된다(자기 초월). 둘째로 초월성은 종교 체험의 대상, 즉 초월자란 의미로 사용된다. 초월자란 기독교의 신과 동일한 개념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서양의 유신론들에서 정의 내려진 신은 초월자를 관찰하는 하나의 특별한 형식이나 방법이다. ꡒ초월적ꡓ이라는 말은 두 가지 사실을 의미한다. 첫째로 만약 어떤 것이 한 사람의 직접적인 의식을 넘어서거나 그 이상이라면 그것은 초월적이다. 초월적인 자아 역시 하나의 실례이다. 다른 자아들도 초월적이다. 둘째로 어떤 것이 궁극적인 것으로 신앙된다면 그것은 종교적인 의미에서 초월적이다. 초월자는 전적인 위임의 대상인 것이다.

Ⅱ. 종교와 과학의 역사

1. 고대 4대문명

과학과 종교는 다같이 우주의 신비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해하려는 인간의 노력이다. 다만 그 방법에 있어서 고대에는 현재와 같이 종교와 과학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지 않았다. 한쪽은 경험적 인식에 의존하고 다른 한쪽은 직관적 인식에 의존한다. 그러나 고대에 있어 이 두 가지는 미분리 상태에서 인간을 이해했고 문명을 발전시켰다. 나일강변의 문명, 티그리스, 유프라테스 강변의 문명, 인더스 강변의 문명, 그리고 황하강변의 문명은 순전히 경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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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표 외(2001),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전통문화연구회
김형석(1994), 한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나학진(1991), 다종교 상화아에서의 기독교, 목회와 신학
레오스트라우스․김영수 역(1992), 서양정치철학사, 인간사랑
모리모토 데츠로․양억관 옮김(1997), 소크라테스 최후의 13일, 서울 푸른숲
박규태역(1990), 종교의 의미, 서울 서광사
송경호 저, 종교 사상의 이해
오인탁,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오강남(2003), 세계 종교 둘러보기, 종교 문맹을 깨우치는 명쾌한 안내서, 현암사
플라톤저․박종현역(2003),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플라톤의 네 대화 편),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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