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

 1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
 2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2
 3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3
 4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4
 5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5
 6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6
 7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7
 8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8
 9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9
 10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0
 11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1
 12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2
 13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3
 14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4
 15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5
 16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6
 17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7
 18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8
 19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19
 20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등산에 대한 이해] 등산에 대한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등산과 알파니즘
1. 자연과 등산
2. 산에 왜 오르는가?
3. 등산과 생활
4. 알파니즘

Ⅱ. 등산의 계획과 준비
1. 등산의 방식
2. 등산의 가치와 선택
3. 등반계획서(장비포함)

Ⅲ.등산장비
1. 등산장비 선택요령
2. 배낭
3. 등산화
4. 등산복에 사용하는 섬유와 원단
5. 등산에 맞게 옷입는 방법
6. 등산의류, 모자, 장갑

Ⅳ. 산행기술
1. 출발전 준비
2. 호흡법
3. 보행 및 휴식요령
4. 하산요령

Ⅴ. 기타
1. 초보자의 등산 상식
2. 산악 기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선진국민과 후진국민을 구별하는 여러가지 척도 가운데, ‘자연을 즐기는가?’가 있다. 선진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주말이면 자연속으로 가서 생활한다.
별장, 통나무 오두막, 캠핑 등 여러장소에서 다양한 아웃도어(OUT-DOOR)활동을 즐긴다. 이미 이들은 진정한 삶의 풍요는 자연속에서의 생활 이라는 것을 알고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들 가운데에도 주말을 도시에서 썩는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 가운데는 부자도 있고 가난한 사람도 있지만 모두 하류층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아웃도어 라이프(OUT-DOOR LIFE)를 즐기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냥깊은 숲속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등산, 낚시, 캠핑, 카약/카누, 래프팅, MTB, 트레킹... 그 중에서 최고는 등산일 것이다.
왜냐 하면산은 자연의 모든 것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전세계 아웃도어 라이프 인구중가장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즐기는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등산을 통해 자연의 가장 깊은 곳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주말에 등산을 하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업 그레이드(UP GRADE)된 것이다.
2) 등산은 왜 즐거운가?
우리 인간의 유전인자속에는‘신체의 모든 능력을 향상 시켜라.’라는 신호가 들어 있을 것이다. 먼 엣날 원시시대때 부터 자연속에서 뛰고 달리며 힘을 쓰며 삶을 이어가고 있었기 때문에 강인한 체력과 운동능력은 삶과 후손을 이어가는 가장 중요한 것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축구나 농구와 같은 스포츠를 즐기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왜 축구를 좋아하는가 물으면, 재미있으니까 라고할 것이고, 왜 재미있냐고 물으면 답변이 궁색해 질 것이다. 나는 그 근본적인이유를‘신체능력의 향상’이라는 유전신호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올림픽 경기는 바로 유전신호의 시험장이다. 우리 인간은 모든 운동능력을 종목별로 끊임없이 향상시키는데 노력하고 있다. 그렇다면 뛰고, 달리고, 힘쓰고... 등의 운동능력외에 ‘잘 올라가는 능력’또한 우리 유전신호가 계속 향상시킬 것을 지시하는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그래서 올라가는 것은 인간의본능 가운데 하나이다. 간난아이가 무조건 높은 곳으로 올라가려고만 하고, 아이들은 높은 담벼락이나 나무를 오르며 놀기를 좋아 한다. 그리고 성인이 되면 암벽등반을 즐긴다.
‘왜 산에 오르는 가?’라고 질문하는 사람은 도시문명과 자연, 안락과 노동, 풍요와 각박함 등을 구별할 줄 모르는 사람이다. 그들의 기준은 보상에 있다. 보상이 없는 행위는 무의미하다고 생각한다. 축구나 농구는 운동의 즐거움이라는 보상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등산은 힘들기만 하지 보상이 없다고 생각한다.
축구나 농구도 체력을 사용하는 고통이 있다. 등산중에 힘드는 것은 축구나 농구에서 힘드는 것과 다른 것일까? 우리가 산을 선택했다는 것은 남들은 잘 모르는 유전신호를 해독한 것이다.
등산은 모든 놀이가운데 최상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자연속에서의 생할에 가장 충실하기 때문이다. 등산은 삶을 일시적으로 산으로 옮긴 것이다. 등산으로 삶을 업그레이드 한 우리는 김영도 선생님께서 말했듯이 사람을 분류할 때, 재산, 지위, 직업, 성별, 성격 등으로 분류하지 않는다. 이미 그런 것은 관심밖이다. 우리는 산에 다니는 사람, 안 다니는 사람으로 분류한다.

2. 산에 왜 오르는가?
등산은 운동으로서의 장점을 살펴보아도 다른 운동에 비해 좋은 점이 많다. 첫째 유산소운동으로 경쟁없이 자신의 페이스에 알맞게 조절해 가며 서서히 부하를 높여 나가므로 인간생활에 필요한 운동으로서 가장 알맞은 운동이라고볼 수 있다. 아울러 산이라는 대상이 주는 맑은 공기와 물 그리고 아름다운 풍광은 운동의 효과를 더욱 높여 주며, 도시속에서의 운동과는 비교할 수 없는정서적인 효과를 함께 얻을 수 있다.
또한 숲이라는 환경은 도시생활에 찌든 우리에게 꼭 필요한 많은 것은 제공해 준다. 식물이 만들어낸 오염안된 산소와 음이온이 가득한 공기, 그리고 휘튼치드와 같은 갖가지 물질이 우리에게 유익함을 준다. 그래서 우리는 울창한 숲이나 산에가면 그곳에 있는 것 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고 상쾌함을 느끼는 것이 다. 일주일에 1번만이라도 오염된 도시를 벗어나 산에 가면 오염된 신체를 조금이라도 정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지구는 커다란 자석이며 지표상에는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자기장이 흐르고 있으며, 우리의 신체는 이 자기장에 생체리듬을 맞추고 적당한 생리작용을 하고 있다. 그러나 도시에 생활하는 우리는 수많은 전자파공해속에 적당한 전자 파의 흐름과 균형이 깨지고 있어 최근 그 위험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또한 겹겹이 둘러친 콘크리트 구조물은 지표상에 흐르는 자기장을 차단하고 있으며, 고층건물이나 고층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은 더욱 더 지표 자기장과 차단되어 생활해야만 한다. 실제로 고층에 오랫동안 지내다 보면 머리가 아프거나 무기력해지는 증상이 발생한다.
납, 카드늄, 수은 등 중금속은 대부분 발암물질이며 신체에 과다하게 축적되면각종 원인 모를 질병에 시달리게 된다. 한강이 오염되어 감에 따라 우리의 몸은 이러한 중금속이나 유해물질에 점차 오염되어 가고 있다. 우리의 몸은 원래유해물질이 들어오면 신진대사 작용을 통해 자동으로 배출시킨다고 한다. 그러나 중금속은 쉽게 배출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쌓여 가지만, 등산중에 흘리는 진땀을 통해 이러한 중금속이나 유해물질이 신체밖으로 배출된다고 한다.
암이나 당뇨병, 그밖의 불치병으로 시달리는 사람들이 등산을 통해 완치하거나 호전시키는 경우를 주변에서 많이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그동안 온갖 현대의학의 치료법을 모두 사용한 후 마지막으로 산을 선택하여 건강을 되찾은것이다. 등산이 건강에 좋은 것은 당연한 것이다. 왜냐하면 물고기는 물을 떠나서 살 수 없듯이 우리도 산과 자연을 떠나 도시에서 살면 문제를 일으키게되어 있다. 우리가 지내야할 환경은 도시가 아니라 먼 조상들때부터 지내온 산과 자연인 것이다. 그래서 물고기가 물을 찾아 퍼덕이듯이 우리는 산을 찾는
것이다.
참고문헌
초심자를 위한 등산강좌 : 조난대책
산악문화사 ㆍ 산악문화사

암벽등산 : 초심자를 위한 등산기술강좌
산악문화사 ㆍ 이재인

즐거운 겨울등산 가이드
한국체육문화사 ㆍ 백운춘

등산 백년사 1974년
산악문화사 ㆍ 런, 아놀드

국내 등산학교의 운영과 현황
한국산악회 ㆍ 유학재

해외 등산학교의 운영과 현황
한국산악회 ㆍ 이규태

등산기술의 변천
산악문화사 ㆍ 김장호

최신종합등산기술
산악문화사 ㆍ 손경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