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면접] 시사상식
 1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
 2  [공무원면접] 시사상식-2
 3  [공무원면접] 시사상식-3
 4  [공무원면접] 시사상식-4
 5  [공무원면접] 시사상식-5
 6  [공무원면접] 시사상식-6
 7  [공무원면접] 시사상식-7
 8  [공무원면접] 시사상식-8
 9  [공무원면접] 시사상식-9
 10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0
 11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1
 12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2
 13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3
 14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4
 15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5
 16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6
 17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7
 18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8
 19  [공무원면접] 시사상식-19
 20  [공무원면접] 시사상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 레포트 > 기타
  • 2008.08.03
  • 121페이지 / hwp
  • 1,000원
  • 30원 (구매자료 3% 적립)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무원면접] 시사상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에 대한 윤리와 도덕성을 의미한다. 통상 약칭해서 SR(Social Responsibility)이라고도 불린다.
한국에 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윤리경영은 기업의 대국민 신뢰도 회복에 있어 중요한 전기가 될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반기업 정서가 팽배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국민에 대한 신뢰도는 철저한 투명경영과 기업들의 사회에 대한 역할과 책임의 분담이 기초될 때만이 회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외환위기 이후 선진 경영시스템이 도입되면서 기업들의 윤리경영 수준은 상당 수준 제고 된 것으로 보이지만 여전히 국제 기준으로는 크게 미흡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2005년 6월, 정부와 경제단체, 산업계와 노동계, 학계 등이 참여하는 SR표준화포럼을 출범시킨바 있다. 포럼에서는 기업의 경영투명성과 신뢰도 제고를 위한 준수 요건을 코드화하려는 작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국민들의 기대 수준도 최근 한층 올라갔다. 회계투명성에서부터 기업의 지배구조 등에 이르기까지 기업을 보는 국민과 정부의 눈높이는 과거보다 크게 올라갔다는 점은 그만큼 기업들도 윤리경영을 위한 더 한층의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 대해서도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은 중요한 평가 잣대가 되고 있다. 공기업혁신평가 등에서 윤리경영과 사회적 공헌활동에 대한 평가지표를 도입하면서 공기업등은 정도와 준법경영, 그리고 사회적 기여를 핵심 경영이념 중의 일부로 채택해 나가고 있다.
최근에는 벤처기업들까지도 윤리경영에 대한 관심과 사회적 공헌활동이 크게 늘고 있다. 일부 벤처기업들이 회계 부정 등으로 사회적 물의를 빚으면서 벤처업계내에서 자정노력이 한층 강화된데 이어 사회적 공헌활동에 대한 벤처기업들의 참여도 이어지고 있다.
벤처기업협회에 따르면 벤처기업들은 지난 2000년부터 2006년 9월까지 약 700억 원 이상의 사회 환원도 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여기에는 기업별 후원활동, 공익법인 설립 시 사재 출연, 온라인을 통한 사회공헌기금 모금 등이 포함된다.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의 경우 기부사이트인 해피빈 개설 등을 통해 90억원 이상을 온라인으로 모금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체들의 프로그램 무료 배포 등도 여기에 해당한다. 안철수 연구소, 한글과 컴퓨터 등이 이같은 활동을 펴고 있다. 현재 벤처기업인들이 주도적으로 만든 사회재단을 보면 이재웅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와 임원이 설립한 다음세대재단, 조현정 비트컴퓨터사장의 조현정학술장학재단, 주성엔지니어링의 일문과학재단 등이 있다.

미국 최대의 에너지 기업이었던 엔론은 전세계적으로 윤리경영의 논란을 촉발시킨 대표적인 예로 거론된다. 1985년 창업된 엔론은 2000년에는 미국 포춘지가 선정한 500대 기업 가운데 7위의 초우량 기업으로 리스팅되기도 했다. 그러나 분식회계와 임직의 부정, 그리고 이를 은폐하기 위한 로비활동 등으로 최고경영자는 구속되었고 80달러이던 주가는 하루아침에 40센트로 폭락하면서 기업은 2001년 파산에 이르렀다. 엔론의 회계감사를 맡았던 세계적인 회계법인 아더앤더슨도 이에 책임을 지고 한순간에 공중 분해되어 버렸다.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2007년에 발생한 미국 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 사태는 미국의 TOP 10에 드는 초대형 모기지론 대부업체가 파산하면서, 미국만이 아닌 국제금융시장에 신용경색을 불러온 연쇄적인 경제위기를 말한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은, 신용조건이 가장 낮은 사람들을 상대로 집 시세의 거의 100% 수준으로 대출을 해주는 대신 금리가 높은 미국의 대출 프로그램이다.
수익율이 높기 때문에 헤지펀드나 세계의 여러 금융업체들이 막대한 금액을 투자했는데, 미국의 집값이 하락하면서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자들이 대출금을 상환하지 못하게 되었고, 결국 2007년 4월에 미국 2위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회사가 부도 처리되었다.
이에 따라, 여기에 투자했던 미국을 비롯한 세계의 헤지펀드, 은행, 보험사 등이 연쇄적으로 붕괴하고, 미국 10위 모기지 회사이자 중간 등급의 신용등급자를 대상으로 하던 AHMI까지 부도가 나면서 위기론이 확산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87-8778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70-8809-9397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765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9 happynlife.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