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1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1
 2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2
 3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3
 4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4
 5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5
 6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6
 7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7
 8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8
 9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9
 10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10
 11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11
 12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객관식(33문제)
2. 약술형
- 사회화 (Socialization, 개념과 사회화 기관 및 방법)
- 또래/동료집단 (Peer Group, 종류와 특징 및 교육적 의의)
- 콜맨보고서(Coleman Report)
- 존 롤스(John Rawls)의 정의론
- 통섭 (統攝 consilience, 지식의 통합)
- 화이트칼라 범죄 (White-Collar Crime)
- 위험사회 Risk Society (Ulrich Beck)
- 개방사회(Open society)와 폐쇄사회(Closed Society) (K. Popper)

3. 논술형
- 대한민국헌법에서 교육에 관하여 직접 규정하고 있는 조항을 옮겨 적고 해설을 덧붙이시오.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주요 입장을 비교 정리하고, 공통적인 문제점을 논의하시오.

- Hargreaves의 분류를 설명하고 자신의 비판적 견해를 진술하시오.

- 에 대한 Blackledge와 Hurt의 모형을 소개하고 문제점을 논의하시오.


4. 마지막 주절이...;ㅅ;
본문내용
5. 보울스와 긴티스(S. Bowles & H. Gintis)의 경제적 재생산이론에 나타난 학교교육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2)
① 학교교육은 하위계층의 학생에게 비판적 의식을 심어주고 있다.
② 학교교육은 능력주의(meritocracy)이념을 통해 계급적 모순을 은폐하고 있다.
③ 학교교육은 사회불평등을 해소하고 있다.
④ 학교교육은 학생을 능동적이고 인격적인 존재로 대우하고 있다.

6.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바르게 설명하고 있지 못한 것은? (3)
① 교실에서의 교사-학생간 상호관계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었다.
②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분석을 통해 교사기대론, 낙인이론, 자기충족예언론 등을 도입하였다.
③ 교실에서의 상호작용 연구를 위해 질적 양적 연구방법론을 교육에 도입하였다.
④ 교사-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의 자아형성이 이루어짐을 밝혔다.



4. Hargreaves의 분류를 설명하고 자신의 비판적 견해를 진술하시오.

교육사회학자 하그리브스(Hargreaves)는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교사가 주도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교사들은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교사유형을 세 가지로 구분하였다.
첫째, 맹수조련사형으로 아무것도 모르고 버릇없는 학생들에게 윤리적인 행동을 훈련을 통해 모범생으로 만들고 교사가 전달해주는 지식들을 그대로 신속하게 흡수하길 바라는 권위주의적 교사들이다. 이 유형의 교사들은 학생을 다룰 줄 알아야 하며, 학생은 교사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둘째, 연예인형은 비록, 학생들이 학습하는 것을 원하지 않지만 학생들이 학습에 흥미를 느낄 수 있게 교수자료를 풍부하게 만들고 시청각 기법을 활용하는 등 다양한 학습자료를 통해 수업을 재미있게 하고, 학습방법을 잘 적용하여 학생들이 흥미 있게 수업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 생각하는 교사들이다.
마지막으로 셋째, 낭만형의 교사들은 학생은 누구나 학습하길 좋아하므로 학습자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 생각하는 유형이다. 이들은 오히려 교사들의 잘못된 학습방법과 자료 때문에 학생들이 학습의욕을 잃게 된다고 보며 교사들은 학생들의 학습의욕을 존중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본다.

하그리브스는 학생은 교사의 기대에 따라 학습하기 때문에 교사의 기대는 학생의 학업성취에 향상을 보이고 이 기대효과는 저학년과 하류계층 학생들에게 더 뚜렷하다고 본다. 하지만 실제 교실을 보면 매우 다양한 유형의 학생들이 있고, 교사가 주도권을 지닌 것이 아닌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의해 수업이 진행된다. 교실을 교육활동이 구체적으로 전개되는 장소이며 그 속에서 교사와 학생은 서로 영향을 받는다. 교사들은 자기개념이나 자기역할개념에 따라 학생에게 다른 기대를 가지고 학생 역시 교사에 대해 학생들 나름대로의 이상적인 교사 형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친구 같은 선생님'이나 '학생들의 의사를 존중하는 선생님'과 같은 교사상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카리스마 있고 엄격하며 교수학습의 교사 역할에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신뢰성 있고 성실한 선생님을 원하는 학생들이 있다. 하그리브스가 분류한 맹수조련사형, 연예인형, 낭만형 중 어느 것 한 가지가 옳다고 할 수 없고 학과성적이 아닌 비인지적인 학습에는 교사 유형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유형에 따라 학습결과를 기대할 수는 없다.
그는 교사의 유형과 그에 따른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학업성취에 영향을 준다고 하였지만, 이런 교사 유형은 배우는 입장인 학생들과 전혀 무관 할 수 없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에서 학생은 수동적이지 않고 수업에 있어서 유동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똑같은 방식으로 학생에게 지식을 전수한다 하더라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또한 교사가 아무리 좋은 수업을 한다하여도 그것이 학생이 원하는 교수방법이 아니거나 학생이 기대하는 것이 아니라면 그 학생은 수업에 만족하지 못할 것이며, 교사역시 그러한 학생을 모범생으로 인식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리고 교육이란 것은 학교 내부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학교에서 교사유형별로의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다를 것이라고 단정 지을 수 없을 것이다.
참고문헌
각 논술형과 서술형 밑에 참고한 자료와 사이트를 링크해뒀습니다.
하고 싶은 말
객관식은 100% 맞는 답이고, 임용고시 기출문제입니다.

좋은 학점받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