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 성적소수자(동성애)와 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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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윤리] 성적소수자(동성애)와 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Ⅱ. 본론
1. 성적소수자(동성애)와 가족의 개념정의
1) 가족의 개념정의
2) 성적소수자의 개념정의
(1) 성적소수자
(2) 성적지향
2. 우리나라에 있는 성적소수자의 현황
3. 성적소수자관련 정책
1) 차별금지법
2) 성적소수자 가족이 겪는 불이익
(1) 의료적 친권 - 이경 씨(레즈비언)의 사례
(2) 재산권 - 김명우 씨(레즈비언)의 사례
(3) 사회보장, 연금, 보험 등의 수혜권 - 허여 씨(게이)의 사례
4. 외국의 사례
1) 영국
2) 미국
3) 독일
4) 기타
5. 우리나라 동성애자의 현실
1) 홍석천의 사례 (‘여성중앙’ 인터뷰 中)
2) 동성애가 비난 받는 원인
(1) 동성애자들이 가족제도를 붕괴시키기 때문에?
(2) 동성애는 전파되기 때문에?
(3) 동성애자는 성적 변태자이고 동성애는 곧 AIDS의 원인이기 때문에?
* 어둡고 음성적인 게이커뮤니티 때문에?
6.동성혼 법제화에 대한 비판과 반론
1) 미약한 실효성
2) 성적소수자들의 다양한 가족 구성 욕구
3) 가족 제도로의 편입이라는 비판
6. 개인의 자율성 존중과 공리주의, 그에 따른 성적소수자 차별
7. 성적소수자에 대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의 윤리적 갈등 및 자세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다양성과 개별성이 혼재되어 증대하는 경향이 있다. 이 는 가족의 개념 및 구성원이 다양하고 독특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을 그 한 예로 들 수 있다. 그런데 이러한 변화는 농경사회에서는 확대가족, 산업사회에서는 핵가족처럼 그 시대와 사회에 있어서 가장 필요하고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로 변화해왔다. 하지만 이상적인 가족의 형태를 추구함으로써 오늘날 우리 시대의 다양한 가족을 설명하는 데 한계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조금이라도 보통에서 벗어나면 비이상적인 가족으로 매도당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과거의 많은 학자들은 미래사회에는 다양한 모습의 가족이 등장할 것이라고 하였고, 이는 그대로 오늘날의 현실에 등장하였다. 그 예로 ‘한부모 가정’, ‘무자녀 가족’, ‘동거가족’, ‘동성가족’등을 들 수 있다. 이들 가족은 소수의 가족 형태이지만 우리시대에 분명히 존재하는, 그리고 증대되고 있는 가족의 모습들이다. 그 중에서 ‘동성가족’은 다른 가족의 형태들과는 달리 우리나라에선 가족이라는 사회적 정의 안에 포함 될 수 없는 형태이어서 많은 이슈가 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권력을 지닌 다수의 사람들의 반대에 부딪쳐 정상가족의 범주에 들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동성가족’의 현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먼저 ‘어떤 가족만이 정상적이다’라는 편견에서 벗어나, 이를 포용하는 다양한 관점을 갖고 접근하려 한다.

Ⅱ. 본론

1. 성적소수자(동성애)와 가족의 개념정의
1) 가족의 개념정의
형태적인 측면에서의 가족이란 전통적으로 혼인, 혈연 및 입양을 통해서 이루어진 관계자들의 집단이며, 이들은 의식주의 해결을 공동으로 하고 정서적 ․ 정신적 유대와 공동체적 생활방식을 갖는 집단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가족을 논의하기위해서는 이와 같은 전통적이고 협의적인 개념보다는 혼인, 혈연, 입양 외에도 구성원의 필요에 따라서 기타 관계의 사람들이 지속적인 연대의식으로 일상생활을 함께 영위하는 집단까지도 포함시키는 광의의 개념이 더욱 유용하다. 이것은 역사적 ․ 계층적으로 다양하게 나타나는 가족의 형태를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사회사업가협회에서는 가족을 사회정책의 기본단위로 보고 가족을 강화하는 공공서비스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데, 이들은 가족을 광의의 의미로 규정한다. 가족은 “ 자신들 스스로가 가족으로 생각하면서 전형적인 가족임무를 수행하는 2인 이상의 사람들”이라고 규정한다.
기능적인 측면에서의 가족은 경제적 토대를 통해서 가족성원에 대한 물질적 보호는 물론 심리적 정서적 보호를 해주고, 특히 아동이나 장애자, 노인 등 무력한 자들에 대한 보호를 통해서 사회복지적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사회화기능을 주관함으로써 자긍심, 도덕심, 민주주의적 인간관계 등을 내면화하여 아동이 건전한 사회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며, 이것은 곧 사회질서의 유지의 기초가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대원. 2007.10.22 “동성애 차별금지 이어 결혼 허용까지 추진” 크리스천투데이
- 김정화. 2007.10.31 “동성애 허용不可여론 확산” 미래한국 신문
- 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2007.11.2 성명서 “법무부의 헌법 정신에 반하는 차별금지법 제정안에 반대한다.”
- 엄기호. 2007.11.21 “정치의 도래차별금지법안 뜯어보기 (6) 차별사유 삭제의 의미” 인권오름 80호
- 성적소수자문화인권센터 긴급공동대응성명서
- 한국여성민우회. 2007.11.9.
- 생활속의 성
- http://gooyahome.com
- 2006 국내 레즈비언인권실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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