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동양사,중국사,당송변혁기] [졸업논문][중국사]당 변혁기의 사회와 교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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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당대 사회변화-안사의 난과 절도사
Ⅰ. 서론
* 당대 역사 개관
Ⅱ. 초당, 성당의 번영과 이에 따른 제 문제
1. 당 초기 사회제도의 내용과 모순
2. 변경 방위 체제의 붕괴와 절도사의 등장
3. 개원 시기의 경제 발달과 그 허점

Ⅲ. 중당 시기 당 왕조의 사회 변화
1. 안사의 난 이후 나타난 당 왕조의 제 문제
2. 양세법의 실시
3. 원화중흥

Ⅳ. 대응의 한계와 당의 멸망
1. 양세법과 원화중흥의 한계
2. 황소의 난
3. 황소의 난 이후의 당
Ⅴ. 결론

2.동서교류와 문화의 수용과 영향
Ⅰ. 한(漢) 이전 고대의 동서교류

Ⅱ. 한(漢)의 동서교류
1. 동서 교역로와 오아시스 국가
2. 한 무제의 동서교통로 개척
3. 한(漢)대 동서문물 교류

Ⅲ. 위진남북조 시대의 동서문화 교류
1. 위진 남북조 시대의 서역문화
2. 서방문화의 전래

Ⅳ 수․당 시대 동서문화 교류
1. 수․당 제국의 서역경영
2. 이슬람 및 서역 상인의 활약
3. 당(唐)대의 외래문화
4. 외래종교의 유입
본문내용
(전략)
당의 사회제도를 대표하는 것으로는 토지제도로서의 균전제, 세제로서의 조용조, 군제로서의 부병제를 들 수 있다. 균전제는 농민들에게 구분전이라 불리는 최소의 생계유지 토지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제도이다. 일정 지역의 농민에게 토지세와 현물세, 요역을 거두는 것이 조용조이다. 지방에 절충부라 불리는 관청을 설치해 그 지역에서 일정한 토지를 보유한 농민들을 징집하여 지역 방위와 변경 방위를 맡게 하는 군제가 부병제이다.
이 제도들이 성립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은 잘 정비된 지방제도와 호적이었다. 균전제, 조용조, 부병제 이 세 제도는 기본적으로 농민을 일정한 지역에 정착시킨 상태에서 성립하는 제도였기에, 농민들에 대한 통제가 반드시 필요했기 때문이었다. 이에 태종은 양제의 실정으로 인해 붕괴되었던 지방제도를 우선적으로 가다듬었고, 호적과 군적을 재정비하였다.
균전제와 조용조, 부병제는 보통 병렬적으로 언급되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균전제가 조용조, 부병제의 성립에 밑바탕이 되는 제도였다. 즉, 균전제가 농민들에게 최소한의 생활조건을 보장해주는 가운데 조용조와 부병제가 각각 세금과 병역을 거둬갈 수 있는 것이다. 만일 균전제가 성립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면 조용조와 부병제는 그 근간을 상실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조용조와 부병제가 균전제에 영향을 줄 수 없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조용조와 부병제가 비정상적으로 기능하게 된다면 농민층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게 되고, 농민층의 불안정은 자연스럽게 균전제를 불안하게 만들게 된다.
(후략)
참고문헌
*참고문헌
-당대 사회변화와 절도사
서울대학교 동양사 연구실 편, 『강좌 중국사 3』, 지식산업사, 1989
저우스펀 지음, 김영수 옮김,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중국사 강의』, 돌베개, 2006
서련달 외 지음, 중국사연구회 옮김, 『중국통사』, 청년사, 1995
신성곤, 윤혜영 공저, 『중국통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9
다니가와 미치오, 모리 마사오 편, 송정수 옮김, 『중국민중반란사』, 혜안, 1996
-동서교류와 문화의 수용과 영향
신채식, 『동양사개론』, 삼영사, 1993
정수일, 『고대문명교류사』, 사계절, 2001
조성을, 『실크로드와 동양의 확대』, 집현전, 1988
중국사연구회 옮김, 『중국통사』, 청년사, 19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