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

 1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1
 2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2
 3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3
 4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4
 5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5
 6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6
 7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7
 8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8
 9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9
 10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10
 11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11
 12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12
 13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13
 14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직장암 환자 간호사례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고찰
Ⅲ.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직장암은 20대 이후 어느 연령에서나 발생 할 수 있지만 40세 이후 발병률이 증가하기 시작해 60세 전후로 최고에 달하는데 93%가 50세 이후에 발생하며 남자에서 약간 많이 발생하는 편이다. 우리나라의 발생빈도는 1980년, 전체 암의 5.8%에서 1990년, 전체 암의 6.8%로 점차 증가 추세에 있으며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발생률이 낮지만, 남성의 경우 위암, 간암, 폐암에 이어 4위를 차지하며, 여성인 경우 역시 자궁경부암, 위암, 유방암에 이어서 4번째로 발병률이 높은 암이다. 따라서 한국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직장암에 대해 자세히 알고, 관련된 간호를 적절히 제공하여 질병의 악화를 막고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Ⅱ. 문헌고찰

1. 직장암의 발생

직장암의50%는결장하부와 직장에서 진행되며 대부분이 장의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선암(adenocarcinoma)으로 선종이라는 폴립상의 양성종양이 암으로 진행되어 발생한다. 이런 선종은 세포의 이상형성을 일으키면서 악성으로 변형되는데 이것의 중증도는 폴립의 크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폴립의 크기가 1cm미만인 경우에는 폴립의 1% 미만에서 악성으로 변형되지만 2cm이상인 경우에는 10% 이상이나 악성으로 진전된다. 변형의 과정은 서서히 진행되며 1cm의 폴립이 침습적 선암으로 진전될 때까지는 7년 정도 걸린다. 시간이 경과하면 병소는 결장벽을 관통하고 주변 조직으로 퍼지게 된다. 결장 하부의 병소는 고리모양이나 반점 같은 모양을 하는데 결장벽을 따라 환형으로 자란다. 그러면 내강은 좁아지게 되고 좁아진 내강으로 대변이 통과하지 못하면 폐색이 일어날 수 있다.

2. 발생원인 및 위험요인

직장암의 발생원인 으로는 식생활의 서구화, 산업화로 인한 환경적인 변화, 생활습성의 변화와 관련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위험요인으로는 직계나 사촌에서 직장암이 발생한 경우나 가족성 선종 폴립증후군(familial adenomatous polyposis syndrome)의 가족력과, 궤양성 대장염의 병력 진단 후 8~12년 후에 발생할 위험성이 있다. 또한 결장에 폴립이나 선종이 있는 경우, 흡연과 저섬유․고지방식이 등 식이요인과도 관련이 있다.


3. 증상

직장암의 증상은 변비, 배변습관의 변화, 후중감, 출혈, 혈액이 섞인 대변, 설사 등이다.
참고문헌
1. 김명자 외(2005), 최신기본간호학(하), 서울: 현문사.
2. 김조자 외(2002), 성인간호학Ⅰ, 서울: 현문사.
3. 최영식(2007), 영남대의료원 의약품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