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

 1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
 2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2
 3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3
 4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4
 5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5
 6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6
 7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7
 8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8
 9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9
 10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0
 11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1
 12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2
 13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3
 14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4
 15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5
 16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6
 17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7
 18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8
 19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19
 20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무용음악] 19세기 후반 무용음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9세기 음악의 역사
-민족주의
-후기 낭만주의
-인상주의

£낭만주의 발레
-낭만주의 발레의 특징
-에밀 자크 달크로즈

£오페레타
-코믹오페라
-그랜드오페라
-베리스모오페라

£조 연구
-스트라빈스키 (봄의제전)

본문내용
£19세기 음악의 역사
19세기 후반의 음악을 지배했던 음악사조는 민족주의, 후기낭만주의, 인상주의의 세 가지로 요약 될 수 있다. 민족주의 음악이라 하면 19세기까지는 서양음악의 주류에서 소외되었던 지역의 음악을 가리키는 것이 보통이다. 러시아와 동구권 그리고 북유럽과 스페인 등 각 지방의 많은 작곡가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의 민족적 특징들을 음악에 반영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고 현재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결국 19세기 후반에 일어난 변화는 몇몇 지역의 음악이 독점적으로 혹은 여러 지역의 서로 다른 음악 들이 한 시대에 공존하는 다원적 양식의 시대로 바뀌었다.

민족주의
역사적 배경 : 19세기 접어들면서 유럽각국에서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차이코프스키가 작곡한 서곡에는 프랑스의 영웅 나폴레옹이 60만 대군을 이끌고 러시아에 쳐들어갔다가 혹독한 추위, 질병, 기아 등으로 인해 무참히 패배해 바로 그해부터 위세등등 하던 대 영웅 나폴레옹의 기세도 한풀 꺽이고 3년 후 에는 위털루 전투에서 웰링턴휘하의 동맹군에게 결정타를 맞아 재기불능이 되고 말았다. 세계제국의 꿈이 사라지자 각 나라 국민들은 독립을 서둘렀고 사회전반에 민족의식이 팽배했다. 이러한 양상이 음악에도 반영되어 국민성을 강하게 드러내는 음악가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각 민족의 음악적 특성이 낭만주의 음악어법에 첨가되어 각각 색다른 정취를 느끼게 하여 그 어느때 보다도 민족의 특색들이 음악양식에 잘 드러나게 되는 시기이다. 당시 유럽작곡가들은 자기나라의 민족적 특색을 음악에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 고심, 방법을 모색하여 반영하였고 이러한 경향은 20세기까지도 계속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