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최인훈 광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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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최인훈 광장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 본론
1. 형사의 폭력과 자아비판회가 갖는 의미
2. 은혜와 윤애의 의미
3. 중립국과 자살이 갖는 의미
4. 광장과 밀실의 의미
♠ 나가며
본문내용
그 때문에 이 작품의 주제가 이데올로기에서 사랑으로 바뀌었다는 논의가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김현은 주인공의 자살이 ‘정말로 사랑이라는 게 무엇인가를 투철하게 깨달은 자의 자기가 사랑한 여자와의 합일’ 이라 본다. 또 권봉영은 작품에서 새로운 우주의 탄생을 상징하는 태아가 나옴으로써 그 시대에 대한 긍정과 초극의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설득력이 떨어진다. 그 이전의 텍스트와는 달리 전집판은 공산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을 많이 담고 있다는 것이 첫째 이유이고, 두 번째는 갈매기 한 마리가 은혜의 딸을 상징한다고 하여 갑자기 사랑의 의미가 커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제까지 이명준이 해온 행동과 보여준 사고방식이 있는데, 저것 때문에 갑자기 작품의 주제가 바뀐다고 말하는 건 무리가 있다. 제비 한 마리가 날아왔다고 하여 곧 봄이 오는 것은 아니듯이 갈매기가 표상하는 상징적 의미가 조금 바뀌어졌다고 하여 작품의 주제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4. 광장과 밀실의 의미
이명준은 남한의 정치 사회 현실을 광장과 밀실에 비유하여 비판한다. 광장은 개인들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사회적 공간이고 밀실은 개인들이 구축할 수 있는 각자의 공간이다. 그는 남한 사회를 탐욕과 반윤리로 가득 찬 혐오스러운 곳이라고 비판하고 ‘광장을 버리고 밀실만을 가꾸는 곳’ 이라고 규정한다. 광장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고 밀실만 꾸민다는 것은 남한 사회가 자본주의 체제로 급격히 전환하면서 전통적인 공동체 사회가 붕괴되고 개인주의, 이기주의가 팽배한 사회로 변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최인훈 『광장/구운몽』/ 1993 / 문학과 지성사
임달환 「‘광장’ 에 나타난 갈등양상 연구」
양윤모 「최인훈 소설의 ‘정체성 찾기’ 에 대한 연구」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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