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

 1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1
 2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2
 3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3
 4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4
 5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5
 6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6
 7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7
 8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8
 9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9
 10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10
 11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승모판협착 환자 간호사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문헌고찰
1.심장판막증
2. 승모판막 폐쇄부전

Ⅲ 사례연구
1. 기초자료 수집
2. 간호과정

Ⅳ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최근 서양에서는 심장질환이 사망의 주요원인이 되고 있으며, 미국의 경우 최근 심맥관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자의 90%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과 같은 심장질환이었다. 우리나라의 연도별 주요 사망원인은 (경제기획원조사)1953년에 소화기, 호흡기, 신경계질환, 전염병의 순위가 1974년에는 암, 뇌졸중, 고혈압, 사고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1985년에는 순화기 질환이 1위, 그다음이 암, 사고 ,간질환의 순위로 바뀐 것을 보면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오래전에 순환기 질환이 가장 중요한 건간문제로 대두되었다.
1994년 통계청 보고에 의하면 우리국민의 사망 1위는 역시 뇌혈관 질환이었고, 2위가 사고사였으며, 성별사망원인으로난 남자가 암, 사고, 뇌혈관질환, 심질환, 만성간질환이었으나 여자는 뇌혈관질환, 암, 허혈성 심질환, 사고, 고혈압 순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고거 10년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급격하게 증가한 사망원인은 심근경색증 등 심질환으로 1985년에 비해 3.4배가 증가하였다.
과학기술의 발달과 함께 현대사회의 부적절한 생활양식은 심장병을 유발하고 증산을 악회시키는 일반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많은 일을 앉아서 처리하는 생활양식은 현대인들에게 운동부족 상태를 초래하였고 고지방 섭취와 비만을 초래하는 식사습관, 흡연, 고혈압, 하괴적, 직업적인 적응 문제에서 일어나는 스트레스 등은 심맥관 질환의 발생을 증가시키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최근 증가하고 있는 심맥관 질환 중 하나인 승모판 협착증으로 인공판막 대치술을 받은 대상자의 여러 가지 증상을 사정하고 적합한 간호 수행을 통해 질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대상자에게 최적의 간호를 제공하고자 이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


2. 연구대상 및 기간

본 연구는 2001년 3월 22일 외래를 통해 본원 흉부외과 병동에 승모판 협착증 및 폐쇄부전증 진단을 받고 입원하신 50세 여자환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2002년 3월 27일부터 4월 3일까지 이다.

3. 연구방법
보고서는 대상자와의 면담, 간호기록지, chart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이자료를 바탕으로 간호문제를 분석하고 간호진단을 내린 후 간호수행을 하였으며, 참고문헌을 통하여 이론을 고찰하였다.



Ⅱ. 문헌고찰
1.심장판막증
심장은 혈액펌프의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