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

 1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
 2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2
 3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3
 4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4
 5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5
 6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6
 7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7
 8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8
 9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9
 10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0
 11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1
 12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2
 13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3
 14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4
 15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5
 16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6
 17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7
 18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8
 19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19
 20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운송물류론] 농산물 유통 체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농산물 유통의 의의와 유통
농산물 유통의 특수성
농산물 유통 체계 현황
주요 선진국의 농산물 유통체계 현황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 농산물 유통체계의 개선방안
농산물 유통센터에 의한 개선방안
농산물 전자상거래 현황과 추진방안
결 론
부 록

본문내용
1. 농산물 유통의 의의
농산물 유통의 의의란 생산된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 과정에서 운반, 저장, 가공, 소유권 이전 기능을 통해서 효용을 창조하는 경제적 행위로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돼지를 사육하는 농가는 형태 효용을 창조한다. 도축업자도 돼지를 도살하여 피육화하는 과정에 형태 효용을 창조하고 농가나 도축업자는 원료를 변화시켜 유용한 형태를 창조하는 것이다.
화물 수송차나 운반용 자동차는 돼지를 도축장으로 운반하거나 도축된 후에도 피육 또는 가공된 형태로 도매상 또는 소매상 등 최종 소매자에게 운반하는 역할을 함으로써 장소적 효용을 창조하는 것이다. 즉, 덜필요로 하는 장소에서 더욱 필요로 하는 장소로의 상품을 이전하여 경제적 가치를 창조한 것이다.
도축업자나 가공업자는 도축된 피륙이나 가공육을 다음에 사용하기 위하여 냉동시킬 수 있다. 즉 비교적 풍부한 공급 시기에서 덜 풍부한 공급시기로 수급을 조절함과 동시에 가격 진폭을 안화함으로써 시기적으로 경제적 가치를 높여 시간 효용을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곡물 보관업자나 창고업자 또는 정부의 비축 활동 또한 시간 효용을 창조하는 것이다.
가축 사육자가 가축 도매 시장에 가축을 위탁하고 중개인이 도축자에게 위탁 도축이 이루어지고 그 도축된 가축의 일부가 시장에서 거래 되는것이나, 청과물 을 출하한 농민이 중매인에 의하여 거래가 알선되는 행위는 모두 특정 중계 시장을 통하여 더욱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농산물의 소유를 이전시키는 효과로 소유권 이전을 통한 효용을 창조한다.
이와 같이 농산물의 유통의 의의는 이러한 형태, 장소, 시간, 소유권 이전 효용 등의 생산적 활동에 있다.

2. 농산물 유통의 역할
2.1. 농산물의 수급 조절
자급적 생산이 상당하게 잔재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오늘날의 농업 생산은 상품 생산이 지배적이다.
농업 생산과 소비 사이에 경제적 분리를 시장 활동을 통하여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고 있다. 농산물의 수요를 예측하고 생산 시설이나 능력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 또는 사용자의 수요에 합치하는 농산물을 적정량 만큼 생산하고 생산된 농산물을 수집, 분산, 등급화하고,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양의 농산물을 이동시켜줌으로써 수급 조절을 가하는 것이 유통의 첫 번째 역할이다. 농산물의 수급 조절 문제는 국내 지역간 문제만이 아니라 국제간의 이동을 통한 국제간의 수급 조절 문제도 넓은 의미에서 사회적 역할이라 할 수 있다.

2.2. 농업발전 기여
농산물 유통이 사회에 있어서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켜줌으로써 농산물의 사회적 순환을 통해 농업 발전을 촉진시켜 주게 된다. 농업 발전은 농장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증가시키게 되며, 증가된 농산물을 팔 수 있는 시장 기능이 수행 되어야만 농업 발전이 촉진된다. 이러한 촉진 기능은 농산물 유통 기능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것이다.

2.3. 경제적 복지 기여
농산물의 소비자 측변에서 보면 유통기능이 수반되지 않으면 소비자의 경제생활이 지속될 수 없다. 소비자 욕구가 충족되려면 단순한 유통의 메커니즘이 있어야 할뿐만 아니라 이를 통해서만이 형태, 시간, 장소, 소유 효용이 창조될 수 있다.
필요한 농산물이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형태로 소비자에게 전달되어 소비자가 만족한 소비생활이 지속된다면 경제적 복지에 크게 기여 하는 것이다.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소비자 수요가 생산에 전달되고, 이러한 농산물이 끊임없이 생산되고 능률이 높은 유통 개선을 통하여 유통 비용이 저렴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