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

 1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1
 2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2
 3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3
 4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4
 5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5
 6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6
 7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7
 8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8
 9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9
 10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10
 11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11
 12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12
 13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문학사] 자연주의(Naturalisme)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자연주의의 성립

2. 자연주의 소설 작가

3. 자연주의 희곡 작가

4. 반자연주의 계열의 작가들

5.역사와 비평

6.파르나스 시인들(Parnasse)

Ⅲ. 결론


본문내용
자연주의(Naturalisme)

Ⅰ. 서론
19세기 중엽에 사회의 동향은 문학에서 떠나 과학으로 옮아간다. 동시에 정치적인 사건들은 사람들의 정신을 불직주의 쪽으로 기울게 한다. 낭만주의적 이상에 대한 반동이 시작된다. 이것이 이른바 자연주의 시대이다. 자연주의의 등장 배경과 그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자.

Ⅱ. 본론
1. 자연주의의 성립
1805년경 쿠르베나 밀레에 의해서 회화에 있어서 사실주의가 일어나게 되자 소설분야에서도 이 운동이 일어났다. 이 경향은 일상생활을 치밀하게 관찰하는데 있고 처음 주장한 자는 앙리 뮤르제(Henri Murger 1822~61)나 샹 프레리(Champfleury 1821~89)와 그의 제자 듀랑티(Duranty 1833~80), 아세자(Assezat)의 힘으로 기관지 《사실주의 (Le réalisime)》가 간행되었다. 이 경향을 궁극까지 밀고 간 것이 자연주의이다. 사실주의는 플로베르에 의해서 완성되지만 이러한 과학주의를 더 소설의 방법에 적용한 사림이 졸라(Zola)이며 그 발족은 그의 〈실험소설론(Ie roman expérimental, 1877)〉과 그의 한 그룹의 단편작가의 소설집인 〈메당야화(Les soirées de médan,1880)〉의 시기이다. 하나 졸라 이전에 콩쿠르〈제르미니 라세르트(Germinie Lacerteux,1865)〉서문에 졸라와 똑같은 주장을 볼 수 있다.
자연주의(Naturalisme)란 19세기 후반 프랑스에서 성하고 18세기의 정신을 계승한 것이다. 그 야심은 18세기에 잃어버린 시의 정신을 부활시키고, 새로운 과학과 철학을 시의 세계에 가미한 것이다. 유명한 "새로운 사상위에 옛 시구를 만들자"(Sur des pensés nouveaux faisons des vers antiques)란 말은 그의 중심 사상을 다 말한 것이다. 이리하여 그는 희랍, 라틴의 고전을 부흥시킨 롱사르와 후대의 로망파를 결합시키고 르콩트 드 릴르에서 전 세계에 일어난 소설과 연극상의 이론이나, 16,7세기 이래, 초월적 창조주로서의 신을 부정하고, 모든 것을 자연에 돌리고, 여러가지의 성질을 띤 물질 이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이론으로서의 나튜랄리즘(naturalisme)이라는 철학상의 용어와, 자연의 정확한 묘사를 존중하는 견해를 말하는 나튜랄리스트(naturaliste)라는 예술상의 용어와 생물학자가 말하는 자연주의자(naturaliste)란 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