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

 1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1
 2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2
 3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3
 4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4
 5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5
 6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학] 학교도서관활용수업의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의의
2.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필요성
3. 협동교수 프로그램

본문내용
학교도서관 활용수업 이론

1. 학교도서관 활용 수업의 의의

도서관 활용 수업은 각 교과에서 도서관 자료나 매체를 활용하여 교과의 학습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려는 교육활동이다.
도서관 활용 수업은 사서교사가 교육활동에 참여하여 학습활동을 도와주는 개념으로 사서교사가 일반교사들과 수업활동을 계획하는 과정에서부터 평가까지 협력하는 것을 말한다.
자료탐구학습은 다양한 형태의 수업자료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교과교사 혼자서 모든 자료를 찾고 준비하여 수업을 진행하기는 어렵고 또 그렇게 할 경우에 충분한 수업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나 자료 전문가인 사서교사가 자료를 찾고 조언을 하는 등 교과교사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갖고 교수 과정을 계획하고 교수활동에 참여한다면 교육 목적을 훨씬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함께 하는 수업이 도서관에서 이루어짐으로써 학생들은 자연스럽게 도서관을 찾게 되고 이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책을 가까이 하고 정보를 주제에 맞게 재구성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할 것이다.

2. 학교도서관 활용수업의 필요성

도서관 자료나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려는 교육활동을 말한다.

1) 다양한 학습활동의 장
도서관 활용 수업은 교실 중심의 제한된 교육환경에서 탈피하고, 다양한 정보와 경험, 인물들과 적극적으로 상호 교류할 수 있게 됨으로써 학습자들은 더욱 감성적으로, 지적으로 개방되며, 다양성, 창의성, 포용력 등의 개념들에 친숙해질 수 있다

2) 통합적 교수-학습의 장
학교도서관의 학습정보센터화는 학습자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학습 공간화, 인쇄정보, 전자정보 활용을 통한 창의적인 자기주도적 학습의 장이 될 것이다.

3)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주도적 학습신장의 장
도서관 활용 수업은 학습자가 학습 목표 및 학습 전략을 정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하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고 정보를 수집, 분석, 종합하여 새로운 정보를 창출해 내도록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4) 능동적인 학습의 장
교사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습참여를 유도하여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실생활과 관련된 주제를 탐색하고 자신에게 흥미 있는 정보를 선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