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Appendicitis(충수돌기염)

 1  [간호학] Appendicitis(충수돌기염)-1
 2  [간호학] Appendicitis(충수돌기염)-2
 3  [간호학] Appendicitis(충수돌기염)-3
 4  [간호학] Appendicitis(충수돌기염)-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Appendicitis(충수돌기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문헌고찰
①원인
②발병
③임상 증상
④치 료
⑤간 호

*급성충수염


본문내용
③임상 증상
증세로는 복통, 체온상승, 맥박증가, 장기능이상, 백혈구증가 등을 볼 수가 있다. 복통은 처음에 심와부, 위부에 일어나는 일이 많고, 점차 우하복부·회맹부로 이동하여 제한된다. 이 무렵에 회맹부를 손으로 누르면 강한 통증이 있다. 더욱 진행되면 천공구멍이나 충수 인접부에 제한성 복막염이 일어나고, 마침내는 복강 내 전체에 확산되는 복막염을 일으킨다. 충수의 궤양과 염증은 흔히 통증, 발열, 식욕부진, 오심, 구토, 등을 초래한다. 통증의 특성은 막연한 통증이 복부 중앙에서 시작해서 나중에는 우측 하복부의 McBurney 지점에서 반동성 압통을 보인다. 반동성 압통은 이 지점을 깊이 누른 다음 손을 뗄 때 나타나는 통증을 뜻한다. 또한 McBurney 지점과 대칭적인 복벽(LLQ)에 압력을 가하면 McBurney 지점(RLQ)에서 통증을 느끼는데 이것을 Rovsing 징후라고 한다. 얕은 호흡과 판자 같이 단단한 복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직장이나 질 검진시에도 통증을 호소한다.
감염은 농양을 형성하기도 하며 괴사 및 괴저를 일으키기도 한다. 충수염의 위험한 합병증은 충수의 파열에 따른 복막염이다. 또한 충수와 방광, 소장, S자결장, 맹장 사이에서 누공(fistula)이 발생한다. 어떤 대상자는 염증과 감염이 자연적으로 치유되기도 하지만, 후에 유착되어 폐색을 일으키기도 한다.
천공이나 복막염과 같이 생명을 위협하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수염을 초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단방법으로 신체검진이 중요하다. 검사상으로 백혈구 수가 10,000개/mm³ 이상이며 그 중 호중구가 75% 이상 상승한다. X-선과 초음파 검사상 우하복부에서 진한 음영이나 국소화된 공기 흐름을 볼수 있다. 노인 대상자와 임산부에서는 진단이 지연되기도 한다. 그 이유는 나이가 들면 충수염의 발병 시 체온이 거의 상승하지 않으며, 임산부의 경우에는 임신의 부작용으로 오인되기 때문이다. 충수염이 의심되면 입원하여 관찰해야 한다.
여러 가지 조건으로 수술을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조기에 국소에 냉찜질을 하고, 강력한 화학요법을 쓴다. 그리고 흔히 말하는 만성맹장은 회맹부의 통증을 통칭해서 말하는 경우가 많고, 충수염과는 관계가 없다. 통증도 비교적 단시간이고, 동시에 간헐적이며, 충수염에서 볼 수 있는 다른 증세는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들 통증은 장내용물이 회장으로부터 맹장, 즉 대장의 기시부로 이동할 때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 Naver 전문용어사전
* http://www.ksdhc.com/cms/cms_conts_view.asp?menu=2
* 성인간호학1 (전시자 외 공저)-현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