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

 1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1
 2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2
 3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3
 4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4
 5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5
 6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6
 7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7
 8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8
 9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9
 10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10
 11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11
 12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폐암 문헌고찰 및 간호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병태생리
(2) 전이(Metastasis)
(3) 암의 단계
(4) 원 인
(5) 신체사정/임상증상
(6) 진단 검사

본문내용
폐암은 전세계적으로 암 사망의 첫 번째 원인이며 우리나라에서도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암 치료기술의 많은 발전에도 불구하고, 종양이 수술에 의해 완벽하게 제거되지 않는다면 폐암의 예후는 좋지 못하다. 폐암 치료는 전이된 경우가 많아 치료보다는 증상완화에 목표를 둘 수도 있다. 폐암은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폐암은 65세 이상에서 남성은 21.8%, 여성은 11.7%로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5년 관찰 생존률은 11.4%이다.(보건복지부, 2001년, 2002년 한국암등록사업 연례보고서).
(1) 병태생리
모든 원발성 폐암의 90% 이상이 기관지 상피조직에서 발생하며 이런 암들은 모두 기관지성 암이라 부른다. 폐암은 조직학적 분류에 따라 소세포암(SCLC), 편평상피암, 선암, 대세포암으로 분류된다. 최근에는 마지막 3가지 형태를 비소세포암(NSCLC)으로 부른다.

(2) 전이(Metastasis)
폐암 전이의 양상은 종양세포의 형태와 종양의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달라진다. 폐암은 혈액을 통해 직접 확장되거나 림프절을 침범하여 전이된다. 기관지관이나 폐조직에 있는 종양이 커질수록 기관지를 부분적 또는 전체적으로 폐색시킬 수 있다. 폐 주변의 종양은 기도보다는 폐포, 신경, 혈관, 림프관과 같은 폐 구조를 압박할 수 있다.
폐암의 혈행성 전이는 폐혈관을 침범하여 신체의 먼곳으로 퍼진다. 원거리 전이는 폐, 간, 뇌, 부신, 복강림프절 등이 포함된다.
유사종양 증후군(Paraneoplastic syndrome)이라 불리는 추가적 병태생리 증상이 폐암에 포함된다. 유사종양증후군은 종양세포에서 분비된 다양한 호르몬, 항원 또는 효소에 의해 유발된다. 소세포암은 대부분 유사종양 증후관과 관련이 있다.

(3) 암의 단계
폐암의 크기와 정도를 결정하기 위해 단계를 나누며, 암 단계는 생존율과 관련이 있다. 단계는 TNM 분류방법에 기초한다.

(4) 원 인
폐암은 만성적 자극 또는 염증 유발물질의 흡입에 반복 노출되는 것과 관련이 있다. 흡연은 주요 위험요인이고 폐암 사망의 85%를 차지한다. 폐암에 대한 위험은 흡연 연수, 1일 흡연량, 흡입 깊이, 타르와 니코틴 함량에 의해 결정되며, 흡연에 대한 직접적인 노출과 관련이 있다. 파이프나 시가 흡연은 위험을 증가시킨다. 폐암 빈도는 금연 시 감소하며 금연 후 15년간 비흡연할 때 전혀 흡연을 하지 않은 사람의 수준에 접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