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논의와 대중문화의 현황, 문제점 및 대중문화에 대한 시사점 고찰(대중매체와 문화산업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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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정의, 논의와 대중문화의 현황, 문제점 및 대중문화에 대한 시사점 고찰(대중매체와 문화산업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대중문화의 정의

Ⅲ. 대중문화의 논의

Ⅳ. 대중문화의 현황

Ⅴ. 대중매체와 방송

Ⅵ. 대중매체와 영화

Ⅶ. 대중매체와 스포츠
1. 시청자의 유인
2. 제작자의 프로그램의 선택
3. 오직 승리만을 위하여
4. 정치적, 도덕적 이념과 미디어스포츠

Ⅷ. 문화의 시장경제화

Ⅸ. 문화산업의 성장

Ⅹ. 대중문화의 문제점

Ⅺ.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세 이전의 봉건주의 사회체제하에서는 사람들의 여가활동마저 사회신분에 따라 문화의 양식과 내용이 고정되었다. 국가나 교회가 계층별 또는 신분별 문화를 엄격히 규제하였다. 귀족들은 지배문화 또는 엘리트문화로서 고급문화를 갖고 있었다. 귀족문화는 한 사회의 대표문화였고 공식문화였다. 서민들도 나름대로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피지배계층의 문화, 즉 향민문화 또는 민속예술을 가졌다. 억압받는 피지배계층의 문화이기 때문에 표면에 나타날 수도, 한 사회를 대표할 수도 없는 밑에 깔린 문화였다. 귀족과 서민 사이에 문화적 접촉이라고는 여유가 많고 교육도 잘 받았고 값비싼 오락과 예술의 대가를 지불할 수 있는 경제적 능력이 있는 귀족 부상(富商)들을 위해서 만들어진 문화이다. 지배계층의 문화는 귀족과 부상등의 경제적․사회적 보호를 받는 전문 문화예술인에 의해 만들어진 문화였다. 고급문화는 이를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전수하는 공식기관을 갖고 있었다. 학교와 같은 고등교육기관이 그것이다. 고급문화 창조자들, 지식인들은 그들의 활동을 지원해주는 페트런인 귀족들이 가진 권력과 높은 신분을 어느 정도 차용할 수 있었다. 그러나 서구 사회에서 봉건제도가 무너지고 산업화가 시작되면서 이에 따르는 경제적 변화, 테크놀로지 및 교통의 변화에 따라 농촌인구가 도시로 몰려왔다. 도시에 온 서민들 중 일부는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와 경제적 능력을 갖게 되었다. 그들은 농촌을 떠나서 도시로 옮김으로써 과거 농촌에서 즐겼던 민속적 향민문화를 그리면서 도시생활에서의 오락과 그들을 위한 문화를 찾게 되었다. 이미 오락과 예술을 수용하는 대가를 지불할 만큼 시간적 여유와 부를 갖추었다. 이렇게 도시에서는 새로운 문화적 욕구가 나타났다. 한편 이와 같은 사회변화 속에서 고급예술을 후원하고 수용하던 귀족들은 그들의 정치적․경제적 세력이 약해지고 계급적 몰락의 길을 걷게 되었다.
참고문헌
◎ 강현두 외 /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 서강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 1974.
◎ 강호정, 강준만 외 5명 / 현대스포츠경영학 / 학현사.
◎ 세계사 / 대중매체와 사회 / 1998.
◎ 심상민 / 미디어는 콘텐츠이다 / 김영사.
◎ 윤득헌 / 현대 스포츠의 이해 / 무지개사 / 2005.
◎ 이강수 / 대중문화와 문화산업론 / 나남 / 1998.
◎ 존 톰린슨, 강대인 / 문화 제국주의 / 나남출판 /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