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벨바그, 프랑스영화] 누벨바그의 역사와 누벨바그의 영화기법을 통해 본 프랑스영화의 특징과 프랑스영화의 위상 및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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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누벨바그, 프랑스영화] 누벨바그의 역사와 누벨바그의 영화기법을 통해 본 프랑스영화의 특징과 프랑스영화의 위상 및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 방향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영화의 특징
1. 오늘날 세계에서 프랑스영화산업이 중요하게 평가받는 이유는?
2. 그러나 이처럼 예술을 지향하는 영화문화의 종국주임을 과시하는 프랑스라 해서 애로사항이 없는걸까?
3. 미국영화에 대항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Ⅲ. 프랑스영화의 제작 편수

Ⅳ. 누벨바그의 역사
1. 누벨바그의 등장배경
2. 네오 리얼리즘
3. 누벨바그 그 이후
4. 누벨 이마쥬

Ⅴ. 누벨바그의 영화 기법
1. 롱 테이크 (Long Take) - 컷 없이 오래 찍기
2. 점프 컷 (Jump cut)
3. 트랙킹 쇼트
4. 핸드 헬드
5. 스톱 모션 (정지동작)
6. 슬로우 모션
7. 기타 감독들의 영화

Ⅵ. 프랑스영화의 위상
1. 프랑스 내에서의 위치
2. 프랑스영화의 현황

Ⅶ. 향후 프랑스영화의 발전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프랑스영화의 공식적인 생일은 1895년 12월 28일인데 이날은 뤼미에르(Lumiere) 형제가 파리 시민들에게 그들의 신안특허인 씨네마토그라프(Cinematographe)로 만든 영화를 상영한 날이다. 그들 촬영팀은 전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그들이 본 것을 카메라를 이용하여 기록해 둔 다음 그것으로 최초의 뉴스릴을 만들어냈다. 뤼미에르 형제에게 있어서 씨네마토그라프는 단순히 과학적인 호기심의 상대에 지나지 않았으며, 그들 형제가 잠재적인 예술성이나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거절했기 때문에 유럽이나 미국의 큰 도시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음에도 불구하고 획기적인 전환은 기대하지 않았다. 그들은 1900년까지 다큐멘타리와 뉴스릴을 찍었으며 다른 스타일로 바꾸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후에 필름을 창조적으로 다루며 그 안에다 생명을 집어놓을 줄 아는 환상가 조르주 멜리에스(George Melies)가 나타남으로써 씨네마토그라프의 잠재된 가능성이 드러나게 된다. 1896년 매우 진취적인 사람들이 등장했는데 바로 스펙타클 영화로 유명한 고몽 (Leon Gaimont)과 빠데(Charles Pathe)였다. 1914년경 그들은 영화사를 차렸는데 이 영화사는 외국의 지원금 등으로 영화를 만들고 분배하며 전시하는 일등을 하였다.
고몽은 그의 여비서 Alice GuyBlac he와 함께 영화를 만들었는데, 후에 이 프로덕션을 여비서에게 위탁하였다. 그녀는 최초의 여감독이 되었으며 파리에서 고몽의 가장 큰 스튜디오 우두머리가 되었다. 두 명의 재능있는 영화인들이 나타나는데, 1891년부터 빠데 밑에서 일한 제카(Ferdinand Zecca)와 빠데 밑에서 고몽 산하로 옮긴 Louis Feuillade가 그들이다. 제카의 가장 창의적인 작품은 `범죄 이야기(Histoire dun Crime)`(1901)인데, 플래쉬 백(Flash back) 기법이 법정에서 살인자가 이야기할 때에 도입함으로써 범죄 이야기를 재구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Ⅱ. 프랑스영화의 특징
참고문헌
○ 김호영. 2003. 프랑스영화의 이해. 서울 : 연극과인간.
○ 구회영. 1991.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 것들. 한울.
○ 도서출판창해. 2000. 프랑스영화.
○ 박은영. 2005. 프랑스문화의 이해. 만남.
○ 이원복. 1998. 먼나라 이웃나라. 제2권 : 프랑스. 김영사.
○ 피넬․뱅상 외 공정. 김호영 역. 2000. 프랑스영화. 창해.
○ 프랑스문화연구회. 1998. 프랑스 문화와 사회. 어문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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