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

 1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
 2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2
 3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3
 4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4
 5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5
 6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6
 7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7
 8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8
 9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9
 10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0
 11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1
 12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2
 13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3
 14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4
 15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5
 16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현대사] 원세개의 정권장악과 제제운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란, 말할 것도 없이 시기적으로 고대․중세․근대라는 이른바 시대 구분상에 있어서 가장 최근의 단계를 지칭하고 있다. 辛勝夏,『中國現代史』, 대명출판사, 1997, 17p.
즉, 가장 최근 시기의 역사를 현대사라 할 수 있다. 현대사가 시작이 되는 시기는 바로 근대사가 끝나는 시기가 된다. 시기구분의 경계가 되어지는 때는 반드시 역사 발전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는 시기여야 하는데 이를 보는 시각은 각자의 견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이것이다.’ 라고 수학적인 답이 나올 수는 없다. 하지만 본고에서는 중국사의 시대 흐름에 있어서 전환점이 될 수 있는 시기를 신해혁명으로 보고, 1912년을 현대사의 시작으로 하겠다. 辛勝夏,『中國現代史』, 대명출판사, 1997, 22p.
우리가 다루게 될 현대사의 첫 시기는, 민국초의 정국으로 신해혁명으로 청조는 타도되고 민주공화정이 수립된 시기였다. 하지만 민주 공화정에 대하여 교육과 훈련을 받지 못하고, 수천 년 동안 지속되어 오던 전제군주체제 아래에서 공화정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었다.
결국 원세개의 제제운동과 같은 구제도로의 복귀, 즉 혁명에 대한 반동이 일어난 것이라 할 수 있다. 원세개는 중국 수천 년의 봉건질서를 해체하는 혁명 후에 최초의 공화정의 총통으로서, 또한 그 혁명의 성과였던 공화정을 다시 뒤집고 황제에 오른 인물로서 주목된다. 權素然,『洪憲帝制運動의 失敗要因에 관한 考察』,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1992, 7p.
중국이나 대만의 역사서를 읽어보면, 전반적으로 원세개는 ‘나라를 훔친 대 도적’이라고 묘사되어 있다. 진지양(陣志讓) 저술의 『원세개』는 “종래 원세개에 대한 이해가 한결같이 주요 정치사상과 결부되어 있고 이 정치사상은 도덕적 판단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것은 원세개에 반대한 국민당, 그리고 군벌정치에 반대한 공산당의 역사관에 의해 원세개 정치는 단죄되어 왔음을 의미하고 있다. 원세개는 고매한 정치철학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러나 열강의 침략에 상심한 애국자의 한 사람으로 정치 위기의식은 지니고 있었다. 내우외환의 악몽에 시달린 중국이었기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우선 내우(內憂)를 극복하고, 절박한 열강침략이라는 외환에 철저히 대처해야 한다는 의식을 지니고 있었던 것이다. 가장 두려운 것은 공화국의 탄생으로 대청제국이 제국으로서 견지해 온 ‘대일통(大一統)’이 와해되는 것이었다.
참고문헌
- 辛勝夏,『中國現代史』, 대명출판사, 1997.
- 權素然,『洪憲帝制運動의 失敗要因에 관한 考察』,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1992.
- 요코야마 히로아키 지음·박종현 옮김,『중화민국사』, 신서원, 2000.
- 허우이제 ․장지용 옮김, 『원세개袁世凱』, 지호출판사, 2003.
- 權素然,『洪憲帝制運動의 失敗要因에 관한 考察』,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1992.
- 조너선 스펜스, 『현대 중국을 찾아서Ⅰ』,이산, 1998, 336p.
- 김학관, 『손중산과 근대 중국』, 집문당, 20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