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구약의 어원, 구약의 예수그리스도, 구약신학의 내용, 구약안식일법의 신약적 완성, 구약제사의 신학적 의미, 구약과 신약의 관계규명

 1  [구약] 구약의 어원, 구약의 예수그리스도, 구약신학의 내용, 구약안식일법의 신약적 완성, 구약제사의 신학적 의미, 구약과 신약의 관계규명-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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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약의 어원

Ⅲ. 구약의 예수 그리스도

Ⅳ. 그리스도 법의 본질
1. 하나님의 정의로서의 그리스도의 법
2. 성령의 열매로서의 그리스도의 법

Ⅴ. 구약신학의 내용
1. 언약의 의미
2. 언약의 내용
3. 메시야 예언

Ⅵ. 구약안식일법의 신약적 완성
1. 안식년과 재물의 상대화
2. 빚탕감과 나누어 줌
3. 구약의 토지반환과 신약의 토지소유의 포기

Ⅶ. 구약제사의 신학적 의미
1. 그리스도와 구속
2. 헌신과 봉사
3. 예배와 헌금
1) 예배의 신학적 의미
2) 헌금의 신학적 의미
2.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접근

Ⅷ. 구약과 신약의 관계규명
1. 접근의 방식
2. 역사적 맥락 속에서 접근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독교는 한반도에도 들어왔고 그 근거는 유물들이다. 1965년 경주 불국사 경내에서 출토된 돌십자가와 역시 경주에서 발굴된 2점의 철제 십자문 장식과 성모마리아 소상을 말한다. 돌십자가는 좌우상하가 대칭적이며 십자가의 5형 중 초기 십자가형인 그리이스 형에 속한다. 2점의 철제 십자문 장식은 용도가 불분명하나 부착용 장식품인 듯 하다. 성모 소상은 양각으로 아기 예수를 품에 안은 구도가 마리아상을 말한다. 그리고 일부 연구가들이 불교 관련 유물에 나타난 기독교적 요소들을 증거물로 제시한다. 경주 석굴암 전실 내부에 부각된 십이면관음상과 십나한상, 범천과 제석천상 등의 옷 무늬나 신발은 고대 동방기독교의 일파인 네스토리우스파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말이다. 통일신라시대 능묘의 호석에 부조된 십이지상이나 능묘의 수호적 기능을 수행하는 무인석상의 의장은 경교적 모습이라는 것이다. 십계명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이 어떻게 하나님을 섬기며, 또 우리 인간이 이웃끼리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을 열 가지로 요약하여 명령한 것이다. 1계명에서 4계명까지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5계명에서 10계명까지는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계명의 정신은 사랑이다. 기독교는 사랑의 종교이다. 이러한 기독교 진리를 잘 요약해 주는 것이 십계명이며 십계명의 열 가지 계명은 다음과 같다. 제일은,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제이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제삼은,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나의 이름을
참고문헌
구약에 나타난 그리스도 (에드먼드 클라우니), 네비게이토 출판사
기독교 대백과 사전, 서울 기독교문사, 1980
김성건, 종교와 사회, 문경출판사, 1997
김희보, 구약이스라엘사, 총신대출판사, 1981
박봉배, 기독교정신과 민주주의, 기독교사상, 2월호, 1977
박영희, 신약의 기독론 명칭연구, 총신대학 출판부, 1994
이영헌, 한국기독교사, 컨콜디아사, 1978
정규남, 구약개론, 개혁주의신행협회, 1985.
정훈택 외, 현대사회와 기독교, 생명의 말씀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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