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마스, 하버마스이론] 하버마스와 하버마스이론, 하버마스의 비판이론과 의사소통행위론, 하버마스와 공론장, 하버마스 이론에 대한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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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서론

    Ⅱ. 하버마스와 하버마스 이론

    Ⅲ. 하버마스의 비판이론

    Ⅳ. 체계이론과 비판이론의 비교

    Ⅴ. 하버마스의 의사소통행위론

    Ⅵ. 하버마스의 언어적 선회와 주체철학의 지양

    Ⅶ. 하버마스와 공론장
    1. 공론장의 생성 및 발전
    2. 밀실의 정치에서 광장의 정치로
    3. 토론하는 주체에서 수동적 주체로
    4. 재봉건화된 공론장과 공론장의 부활

    Ⅷ. 하버마스 공론장의 조건

    Ⅸ. 하버마스 이론에 대한 비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버마스는 ꡒ공론(公論, public opinion)ꡓ이 형성될 수 있는 사회적 생활의 영역으로 공론장의 기능을 정의한다. 공론장은 사적 개인들이 모여 ꡒ공중(公衆, public body)ꡓ으로 의사소통할 때 형성된다. 공론장에 참여한 개인들은 보편적 이익(general interest)에 관련된 사안들을 토론의 대상으로 삼는다. 공론장 외부에서, 즉 사적영역 혹은 공적 권위의 영역에서 개인들은 사적인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국가 헌법조직 혹은 관료조직의 일원으로 행동하지만, 그들이 공론장에 참여했을 때 개인들은 이성의 공적 사용(public use of reason)이라는 새로운 행태를 보인다. 공론장 형성을 위해서는 모든 개인들의 자유로운 참가가 보장되어야 하고, 또 공론장에 참가한 개인들 중 누구에게도 특권적 지위가 주어져서는 안되며, 집회와 결사 및 의사소통의 자유가 확보되어야 한다. 공론장은 이성에 입각한 토론을 통해 보편적으로 통용되는 규범과 가치에 대한 합의를 창출하며, 국가 권력에 대한 합리적 정당화를 제공하는 공간이어야 한다. 즉, 공론장이란 사회와 국가를 매개하며, 공중이 공론의 담지자로서 스스로를 조직하는 공간이다.
    국가의 활동에 관련된 공적 토론이 이루어지는 정치적 공론장에서 공론(public opinion)이 형성된다. 공론이란, 공중을 형성하는 개인들이 공식적, 비공식적으로 국가 권력에 행사하는 비판과 조정을 의미한다. 공론장과 공론의 개념은 18세기라는 특정한 시대, 특정한 역사적 상황 아래에서 그 의미를 획득했다. 이 시기에 단순한 ꡐ의견(opinion)ꡑ과 ꡐ공론(public opinion)ꡑ에 대한 구분이 이루어졌다. 문화적 전제, 규범적 태도, 집단적 편견이나 가치들로 구성되는 ꡐ의견ꡑ은 시대 구분에 관계없이 형태를 계속 유지한 반면, ꡐ공론ꡑ은 합리적 공중이 전제되지 않고서는 존재할 수 없는 개념이었다. 비판적인 내용과 제도적으로 보장되는 정치 권력에 대한 공공 토론을 허용하는 환경이 역사상 항상 존재했던 것은 아니었으며, 이것은 부르조아 사회의 성장 및 부르조아적 입헌 국가의 등장과 더불어 비로소 시작될 수 있었다. 부르조아 시민들은 자신들을 사적 개인(private individual)으로, 그리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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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병천/박형준 편저, 마르크스주의의 위기와 포스트 마르크스주의,1.2, 의암 출판사,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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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장춘익외, 하버마스의 사상, 주요주제와 쟁점들, 나남, 1996
    ◇ 조지리처 저, 최재현 옮김, 현대사회학이론, 형설출판사, 1989
    ◇ 조지 마이어슨, 김경미(역), 하이데거, 하버마스, 그리고 이동전화, 이제이북스
    ◇ 황태연, 하버마스의 소통적 주권론과 상선적 토론정치이념
    ◇ Waler Reese Schfer, 하버마스 - 철학과 사회이론, 거름 아카데미,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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