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

 1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
 2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2
 3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3
 4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4
 5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5
 6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6
 7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7
 8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8
 9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9
 10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0
 11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1
 12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2
 13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3
 14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4
 15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5
 16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6
 17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과정] 프로젝트접근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2. 역사적 배경
3. 교육 목적 및 목표
4. 특성 및 의의
5.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6. 구성요소 및 유의점
7.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8. 장․ 단점
9. 프로젝트 접근법과 체계적 교수 방법
(기존교육)의 차이
10. 외국과의 비교
(우리나라 프로젝트 진행의 특징)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프로젝트’란 ‘한 명, 소집단 또는 반 전체 아동이 수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심층적 탐구’로서 프로젝트 진행은 아동의 흥미, 교사의 지원 및 안내에 따라 역동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게 하는 교육 방법을 말한다. 유아들은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계획에 직접 참여하여, 계획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을 몇 일 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게 된다.
♡ Katz와 Chard(1989)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용어 사용 이유를 2가지로 설명한다.
① 프로젝트를 각 교육 기관의 여러 가지 여건과 상황에 따라 유아 교육과정에 다양한 방법으로 통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교사 대 유아 비율이나 프로그램 중점 목표가 무엇이냐에 따라 일주일 중에 이틀만 오후 시간에 한하여 프로젝트 활동을 할 수도 있고, 교육과정의 실체를 프로젝트 중심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② 유아 교육에 관한 하나의 접근으로서의 프로젝트 활동은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에 관한 것 뿐 아니라 교수, 학습 방법에 관한 것까지도 포함한다는 점이다.
즉,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 학습 방법이다. 소집단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나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수업활동이다. 예를 들면, 곤충, 소리 등과 같은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유아들이 깊이 있는 공동 연구를 하는 것이다.
프로젝트 활동은 정해진 활동이 정해진 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전혀 비구조적인 상태에서 활동이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토의, 현장 활동, 표현, 조사, 전시라는 요소를 중심으로 프로젝트 각 단계의 특성에 따라 활동이 진행되는 것이다. 또한, 프로젝트의 수업은 교사가 제시한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교사가 함께 어떤 주제가 제시하고 있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적어도 1주일 이상 지속적으로 탐구할 수 있을 만큼 의미 있는 주제를 가지고 공동 연구를 하고 협력하는 과정에서 그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깊이 있게 학습해 나간다.

-프로젝트 활동은 주로 통합적 교육 과정으로 운영된다.
♡ 통합적 교육 과정이란? 존 듀이는 유아가 흥미 있어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하거나 참여하는 주제들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조직하는 것을 통합이라고 주장했다. 교육활동이 아동의 이해수준과 흥미에 맞을 때 아이들은 신선한 생각을 새로운 어휘로 표현해 내며 아동은 실제로 경험하면서 가장 잘 배우고 즐길 수 있다. 그러므로 통합교육활동에서 교사는 유아의 발달 정도와 흥미, 가정환경, 연간 교육일수 및 일일 운영시간, 학급당 원아 수, 기관의 시설 및 환경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통합교육활동은 발달영역 중 동시에 여러 영역을 강화시켜 주는 활동이기 때문에 활동영역간의 균형도 고려해야 하며,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전개하는데 융통성이 있어야 하고 교육기관의 물리적 환경도 활동계획을 반영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