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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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사회교육] 다문화교육 반편견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2) 다문화 교육의 목표
3) 우리나라에서의 다문화교육의 의미
4) 영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필요성
5) 다문화 교육의 내용
① 상호 의존성 교육
② 다양성 인식을 위한 교육
③ 유사점 인식을 위한 교육
④ 평화로운 갈등 해결을 위한 교육
6) 다문화 교육을 위한 전략
①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에 대한 반성
② 다문화적 인식의 촉진
③ 상호의존성 개념의 경험할 기회를 제공
④ 유사점 인식의 촉진
⑤ 다양성의 인식 증대
⑥ 평화로운 갈등 해결위한 교육 실시
7) 다문화 교육시 주의점
2. 반편견교육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 교육의 목표
①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② 다양성에 대해 감정이입적인 상호작용 촉진하기
③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④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3)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
4) 반편견교육 내용
① Derman-Sparks와 그의 동료들 (1989)
② York (1991)
③ Derman-Sparks
5) 반편견 교육의 교육방법
① 토의하기
② 사연이 있는 인형의 사용
③ 문학적 접근
④ 부모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활동지지
⑤ 연간 계획하기
6) 반 편견 교육과정을 위한 환경 구성
① 환경 구성의 원리
② 흥미 영역별 환경 구성
7) 유아, 부모,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① 유아를 위한 반편견 교육
② 부모를 위한 반편견 교육
③ 교사를 위한 반편견 교육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들이 교육을 받는 교육기관은 성장배경이 판이한 유아들과 교육담당자들로 구성되어진다. 물론 가정에서도 가족의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통해서 사회성을 배운다고 하지만 가정을 벗어난 교육기관에서는 더욱 다양한 관계를 통해서 유아는 자신의 주변의 상황들을 이해해나가게 된다. 학교는 유아들이 유아 자신, 유아의 주변 세상 및 유아와 세상의 관계에 대하여 유아들에게 이해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유아가 접촉하는 물리적, 사회적 세상을 대상으로 유아자신들의 힘을 시험하면서, 외부 세계로부터 일정한 피드백을 받고, 그 피드백을 통하여 유아는 자신의 이해의 범위를 확대하고 세련되게 만들게 된다. 유아들은 그러한 과정을 통해서 자신들이 생활하고 있는 사회의 맥락을 인식하고 그 사회를 이해하려고 노력하는데, 자신과 주변 세상 사이의 경계를 분명히 정의하면서 그 사회적 맥락의 한 부분이 되어간다. 유아는 일상의 생활을 위해 필요한 그리고 미래의 학습의 선행 조건에도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오늘날 유아교육 기관에서는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많은 유아들로 구성됨으로써 하나의 교육기관내에서도 다양한 문화가 함께 존재 하고 있다. 이로인해서 현재의 유아교육에서의 중요한 목적은 이러한 다양한 문화의 유아들을 서로 함께 조화시킴으로써 인간의 협동적인 가치를 추구하도록 교육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하여 모든 유아들이 그들 자신이 속한 직접적인 사회와 또 그 사회가 속한 더 넓고 큰 사회속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는 태도, 기술, 그리고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다문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자신들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공공규칙을 이해하고, 협동하는 것을 배우고 다툼을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것을 배우도록 하여야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사회구성원들간의 다양한 모습으로 존재하는 방식에 대해서 좀더 넓은 안목으로 조화롭게 생활하는 지혜와 철학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다문화 교육과정에 반드시 동반되어져야 하는 교육이 바로 반편견 교육이다. 동전의 앞뒷면과 같은 관계처럼 양방향적 접근방식의 교육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반편견 교육은 그 필요성에 비하여 적용과정에서 추상적인 교육이 되기 쉬우며, 인종 및 민족, 장애, 계층 등과 관련된 갈등과 상황 등이 연결되어 있어 상당히 복합적이며 어려운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적 중요성에 비하여 교수방법에 대한 연구는제한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에 반편견 교육의 중요성이 확대되면서 교육적 적용에 대한 연구들이 시도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유아가 받아야 할 교육으로서 다문화에 대한 교육 및 반편견에 대한 교육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고찰해보고자 한다.

Ⅱ. 다문화교육 및 반편견교육

1. 다문화 교육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 출발하였다. 미국내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인식의 확산으로 발생한 시민권 운동의 산물이다. 다문화 교육운동은 처음에는 학교 내의 인종차별주의와 관계되어 시작되었으나, 그것이 성차별, 계층 간의 차별, 장애에 대한 차별주의로 확산되어갔다. Banks(1989)는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의 학생들이 교육적 기회를 동등하게 제공받고, 긍정적이고도 문화교류적인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중요한 목표를 가진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의 개념에 대해서는 시대와 학자들에 따라서 다양한 개념들이존재하고 있으며 비슷한 개념들의 복잡한 관계를 명확히 정의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보편타당한 일반적 의미로 다문화 교육을 정의하기는 쉽지 않다. 여러 학자들의 개념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다문화 교육이란, 문화적으로 다원적인 사회를 준비시키고 자신의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타문화와 인종에 대해 개방적이고 이해적인 태도를 가져 그 문화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육으로 이해한다면 적절하다고 본다.
참고문헌
1. 김명희, 『아동의 사회성교육』, 교육아카데미, 2004
2. 양옥승, 『다문화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 한국어린이육영회. 1997
3. 차경수 외 2명, 『유아사회교육』, 학문사, 1997
3. 최석란 외 3명,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2003
4. 구광현, 이희경, 『유아사회교육』, 동문사, 2002
5. 성영혜 외 2명, 『유아사회교육』, 창지사, 2001
6. 조영달,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서울대학교, 2006
7. 김이선, 『여성 결혼이민자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증진을 위한 정책과제』, 한국여성개발원, 2006
8. 황일송, 『창간 19주년―함께 하는 사회 多문화 가정시대』, 국민일보, 2007.12.0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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