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

 1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
 2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2
 3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3
 4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4
 5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5
 6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6
 7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7
 8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8
 9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9
 10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0
 11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1
 12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2
 13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3
 14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4
 15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5
 16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직행동론] xy이론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며
2. 개념


Ⅱ. 본 론
1. 애피타이져
2. X․Y이론 기본가정
3. X․Y이론 관리전략
4. 토론
5. 체리
6. 디져트 - 조사지


Ⅲ. 결 론
1. XY이론 한계점
2. 끝맺으며
3. 참고문헌
4.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며
우리는 조직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12년 학창시절도 하나의 조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가 지금 공부하고 있는 대학도 조직이다. 뿐만 아니라,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할 때에도 우리는 조직 속에서 일하게 된다. 우리는 조직 속에서 태어나 조직 속에서 살아가며 조직 속에서 죽게 된다. 그만큼 조직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과 개인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X․Y이론 또한 그러한 많은 연구이론중 하나로써 조직과 조직구성원간의 관계를 다루고 있다. 우리는 X․Y이론을 통해 한 조직의 경영자가 조직구성원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서론에서는 X․Y이론에 대한 개념을 간단하게 설명하였다. 본론에서는 에피타이져에서는 영화 〈맥스와 맥스〉와 〈죽은시인의사회〉에 X․Y이론을 접목시켜 해석함으로써 X․Y이론이 무엇인가에 대한 논의를 가볍게 시작하였다. 다음으로는 X․Y이론의 가정을 비교 분석하여 X․Y이론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논의를 하였으며 X․Y이론 관리전략 또한 알아보았다. 토론에서는 여러 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X․Y이론에 부합하는 토의, 논의 하였다. 체리에서는 여러 가지 연구조사결과를 이론에 적용하였으며 디저트에서는 설문 조사지를 해봄으로써 자신이 X형 인간인지 Y형 인간이지 직접 알아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결론에서는 X․Y이론을 한계점을 분석, 비판하였다.


2 개념
맥그리거 (McGregor)는 인간의 본질에 대한 상반된 가정을 중심으로 이론을 제기하였다. 맥그리거(McGregor)는 전통적 조직이론에서 조직구성원에 대하여 부정적인 관점으로 가정한 인간관을 X이론이라고 하였다. X이론은 대부분의 인간들이 일과 책임을 싫어하고 지시받기를 선호한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전통적 조직이론의 관리상의 관행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고 새로운 관리체계의 구상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인간의 본질에 관한 새로운 긍정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는 데 이것을 Y이론이라고 하였다. Y이론에서는 인간은 일을 즐기고 업적에 대하여 상당한 자기통제를 행사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이처럼 상반되는 동양윤리관에 비춰본다면 X이론은 성악설, Y이론은 성선설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맥그리거는 과거의 사람들이 생각했던 전통적인 인간관은 부정적이며 비생산적이기에 이를 바꾸기 위해서 X형이론을 취급하고 개발하고 있는 모든 관리시스템 또한 바뀌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임창희 (1995).『조직행동』,(서울:학현사),p200

참고문헌
임창희 (1995),『조직행동』(서울:학현사)
오석홍(2003),『조직이론』(서울:박영사)
김선봉(1998),『조직행동론』(서울:민영사)
양창삼(1999),『조직행동의 이해』(서울:법문사)
백기복(2002),『조직행동연구』(서울:창민사)
김문중,김광배,김강로(1999),『조직행동론』(서울:청목출판사)
더글러스맥그리거(2006),『기업의 인간적 측면』(서울:미래의창)
Stephen P.Robbins&Timothy, 『Organizational Behavior』
Smith, Mike(1991),『Analysing organizational behaviour』(London : Macmillan)
John R. Schermerhorn(1995),『Basic organizational behavior』( New York : J. Wiley)
Vecchio, Robert(1995),『Managing organizational behaviour』(Toronto:Harcourt Brace & Company)
Hollenbeck, John(1992),『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Englewood Cliffs :Prentice Ha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