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

 1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
 2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2
 3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3
 4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4
 5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5
 6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6
 7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7
 8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8
 9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9
 10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0
 11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1
 12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2
 13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3
 14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4
 15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5
 16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6
 17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생물학] 유해한 미생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론: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에는 무수히 많은 미생물들이 존재한다. 미생물은 단세포 혹은 세포군으로 생활하는 육안으로 구분할 수 없는 작은 생물로 광범위한 영역에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사람들은 미생물의 특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의약품, 식품, 공업에 까지 이용한다. 자연계에서는 동식물의 시체 ·배설물 등을 분해하는 청소부 역할을 함에 따라 수질환경 및 토양의 보존에도 이들 미생물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이처럼 무해한 미생물이 있듯이 사람을 비롯한 동식물에 질병을 가져오는 병원미생물, 식중독을 일으키는 미생물, 각종 물질을 변질 ·부패시키는 원인 생물인 유해미생물도 있다. 지금부터 유해한 미생물과 무해한 미생물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유해한 미생물

결핵균(tubercle bacillus)

원인/병태생리 : 결핵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mycobacterium tuberculosis 입니다. 이 균은 열에 의해서, 한 낮의 직사광선에 노출됨에 의해, 살균제와의 접촉에 의해, 그리고 자외선(가장 강함)에 의해 파괴됩니다. 일단 이 균은 몸에 들어오면 그대로 남아 있다가 인체가 저항이 약해지면 즉시 번식을 시작하여 병이 나게 한다. 만일 환자가 이 질환에서 회복되면 균은 다시 정지 상태로 몸에 남아 있게 됩니다.

크기와 형태: 보통, 길이 1.2~4.0μm, 폭 0.3~0.5μm 정도의 간균(桿菌)으로, 가늘고 길쭉하며 약간 만곡해 있는데, 작은 덩어리를 이루거나 울타리 모양으로 늘어서 있는 경우가 많다.

증상 : 기침과 객담이 있으며 객담은 누렇고 끈적이는 점액성이고 호흡곤란, 객혈, 늑막통이 있다. 전신증상으로는 피로, 밤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것, 불안정, 권태, 빈맥, 쇠약, 오후에 미열, 체중감소, 식욕부진, 소화불량, 창백함, 월경불순, 구토 등이 있다.

감염경로: 결핵감염은 흡입, 섭식 또는 피부나 점막의 상처를 통한 직접 감염으로 이루어 진다. 감염된 환자의 기침, 재치기, 객담 배출에 의해 공기 중에 결핵균이 존재하며 이러한 감염된 비말핵의 흡입을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공기 감염이 결핵입니다.

결핵의 전염, 발병 결핵균은 기침이나 재채기 할 때 공기를 통해 전염되며, 침대 시트나 가구, 식기에 의해서는 전염되지 않는다. 또한 적은 균에 짧은 기간 노출 시에는 극히 드물게 전염되며 지속적인 밀접한 접촉이 있는 경우에 전염이 잘되므로 일반적으로 가족구성원, 가까운 친구, 함께 살거나 일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전염된다.
하고 싶은 말
정말 자료많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