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현장학습

 1  [교육방법] 현장학습-1
 2  [교육방법] 현장학습-2
 3  [교육방법] 현장학습-3
 4  [교육방법] 현장학습-4
 5  [교육방법] 현장학습-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방법] 현장학습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장학습의 개념

2. 현장학습의 장단점

3. 현장학습의 활용절차

4. 현장학습의 대표 사용 사례


본문내용

1. 현장학습의 개념
현장학습이란 학습장소를 학습 자료가 있는 현장으로 옮김으로써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는 수업방법을 말한다. 이여진(2007), 『역사교육 현장학습에 대한 연구』 -중국 수학여행의 활용을 중심으로, p8
현장은 비단 학교 주변만을 한정하는 것이 아닌 학습 자료가 존재하는 모든 곳을 포괄하는 넓은 의미로서의 장소를 말하지만, 그 목표는 학습과 연관이 되어야 한다. 학습을 통해서 배운 지식을 사회 안에서 활용하여 응용력을 높이는 것이다. 현장학습은 수동적으로 현장을 보는 관광과는 달리 능동적으로 현장을 관찰한다는 점에 유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추상적인 이론만을 강조하는 학습이 아닌, 학생들이 지식과 현장에서의 경험을 연결하여 오감으로 느끼는 구체적인 경험을 유도하는 학습인 것이다. 최근에는 보다 넓은 의미로 “현장체험학습”으로 통용되며, 이것은 7차 교육과정에서 강조하는 문제 해결 과정, 활동 중심, 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과 민주 시민을 기르는 데 적절한 교수 ․ 학습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학년 체험 학습 ,선진도 선수 체험학습에 의한 체험학습 ,과제 학습에 의한 개별 체험학습, 방과 후 학교 또는 토요 휴무일을 활용한 체험학습 등 다양한 종류의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다.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초등 교과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지도 직무연수』(2007)


2. 현장학습의 장단점
ㄱ. 현장학습의 장점
현장학습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수업보다 경험과 현장성을 포함하므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가능하다. 제한된 공간과 일률적인 교육 내용은 학생들에게 다소 지루하거나 수동적인 태도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현장학습은 생동감 있는 학습을 통해서 실제적인 교육 자료를 관찰하고 분석하게 하고, 학생으로부터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더욱 능동적인 태도를 갖게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이여진(2007), 『역사교육 현장학습에 대한 연구』 -중국 수학여행의 활용을 중심으로,
2. 조전순(2007), 『박물관 현장학습을 통한 효율적인 역사교육 연구』
3.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초등 교과와 연계한 현장체험학습지도 직무연수』(2007)
4. 안윤정(2002), 『총체적 한국어 교육을 위한 현장학습 방안』 
5. 김연자 · 이병곤 · 임재훈, 『독일, 영국, 미국의 현장학습』, 초등우리교육 2000년 4월호(통권 제122호)
6. 권영석(Kweon Young-Seok), 『고등학교 현장학습을 통한 창의적인 디자인 표현력 신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xtension of Creative Expression Ability of Design through Field Study in High School)』
7. 최호곤,『교과지도/도덕-현장학습 보고서 쓰기』
8. 서효숙, 『신나는 현장학습 민물고기 탐사』
9. 이옥정, 『현장학습으로 하는 우리나라 민주정치』
10. 신수진,『특별기획/우리말 사랑 한마당-우리말글과 함께하는 현장학습』
11. 김광자(2000),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12. 조성일, 신재흡, 최혜영 공저(2006),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