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과학 레포트

 1  이슬람 과학 레포트-1
 2  이슬람 과학 레포트-2
 3  이슬람 과학 레포트-3
 4  이슬람 과학 레포트-4
 5  이슬람 과학 레포트-5
 6  이슬람 과학 레포트-6
 7  이슬람 과학 레포트-7
 8  이슬람 과학 레포트-8
 9  이슬람 과학 레포트-9
 10  이슬람 과학 레포트-10
 11  이슬람 과학 레포트-11
 12  이슬람 과학 레포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슬람 과학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이슬람 과학의 기원
이슬람 과학의 소개
이슬람의 수학
이슬람의 천문학
이슬람의 의학
이슬람의 광학
이슬람 과학이 발전할수 있었던 원인
-원인,연결통로,방법
다른 나라와의 관계에서 본 이슬람의 과학과 영향
-이슬람 과학의 서구전파
-중국과의관계
-한국과의관계
이슬람 과학이 쇠퇴한이유
태생적인 이유 - 주변적인 성격.
종교적 이유
경제적 지원의 감소
이슬람 과학의 역사적의의

본문내용
이슬람 과학의 기원
이슬람의 과학문명의 발전은 고대 메소 포타미아 문명부터 시작되어서 그리스 , 로마, 인도 로 그 연원이 이어져 내려온다. 이슬람 과학의 절정기라고 할 수 있는 7-17세기에 서구는 중세 시대에 로마제국의 쇠퇴와 그리스 과학 전통이 단절되어 과학과 학문의 암흑기를 맞이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고대 그리스의 지적 유산을 광범위한 번역 사업으로 계승한 것이 무슬림들이었다. 중세 서유럽에서는 학문의 발전이 더디었으나 이슬람 세계에서 그리스의 과학서적을 활발하게 번역했기 때문에 아랍어역에 의해서만 현재 전해지고 있는 것이 적지 않다.
1. 그리스의 뒤를 이은 로마는 그리스의 학문을 수용하였습니다.
2. 서로마 제국의 멸망으로 로마제국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그리스의 철학이 사라져서 12세기까지는 다시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3. 그 뒤 그리스 세계는 대부분 비잔틴 제국에 흡수 되었습니다.
4. 기독교 교회의 융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로마인들의 사고방식은 특히 과학발전에 걸림돌 이었습니다.
헬레니즘 시대의 기계사들이 전해줄 것들을 이용하여서 자동기계나 장치를 발명하거나 제작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슬람의 과학 소개
9‧11 테러 이후 이슬람 세계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도 일반인에게 이슬람의 과학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바가 없다. 하지만 우리가 흔히 쓰고 있는 용어에서도 이슬람 과학의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대수학을 말하는 'Algebra'는 아랍어의 ‘Al-Jabr'에서 유래 되었다. 또 'algorism', 'alcohol', 'alkali' 등의 어원이 바로 아랍어이다. 또한 14세기 후반 이탈리아에서 처음 시작되어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된 르네상스는 이슬람 세계가 고대 그리스 로마의 지식을 보전하고 발전시켰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결과적으로 이슬람의 과학 문명은 자칫 그 맥을 잃어버릴 수 있었던 고대와 근대의 과학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였다.
이슬람의 과학 문명이 발달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이 지식에 대해 매우 적극적이며 개방적인 태도를 가졌기 때문이다. 그런 적극적인 태도는 이슬람의 경전인 ’꾸르안‘이나 무함마드의 언행을 적은 ’하디스‘에서도 잘 나타난다. 그들의 경전인 '꾸루안’의 의미 자체가 ‘읽어라’의 동명사인 ‘읽음’이라는 뜻이다. 또 ‘하디스’ 에서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단순한 숭배자와 배운 자를 비유하자면 별과 보름달의 밝기와 같다. 지식을 힘써 구하라. 지식이 있는 자는 옳은 것과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다. 지식은 천국으로 가는 길을 보여주며, 사막과 외딴 곳에서 친구가 없을 때 친구가 되어준다. 지식은 행복으로 가는 안내자이며 역경에 처할 때 힘을 준다. 지식은 적들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며, 지식이 있는 자 주변에는 친구가 저절로 모인다. 학자의 잉크는 순교자의 피보다 붉다. 지식을 구하는 것은 모든 이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