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

 1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1
 2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2
 3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3
 4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4
 5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5
 6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6
 7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7
 8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8
 9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9
 10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10
 11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자원론] 천연가스 시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의 천연가스 동향
2. 세계의 천연가스 수급전망
3. 천연가스 가격 정의 및 동향
4.세계 각국의 자원확보
5.한국의 자원확보 현황 및 과제
Ⅲ. 결론 및 전망
본문내용
Ⅰ. 서론

1.천연가스 자원의 개요

1)천연 가스란?
천연가스의 역사
우리가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석유, 석탄, 천연가스는 화석연료로서 약 35억년 전 지구에 생명이 탄생하고 육지와 바다의 지각 변동으로 인해 땅속에 유기물이 묻혀져 오랜시간 동안 압력과 열, 화학작용 등을 통해 생성되었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스는 해저의 지하 암석층에서 오랜 생성과정을 거쳐 석유와 분리된 천연가스와 인위적 방법에 의해 석탄과 석유에서 분류 제조되는 석탄가스, 석유가스(Petroleum Gas)로 분류할 수 있다.
고대 문헌에 따르면 고대문명에서 자연에 노출된 가스를 이용한 것으로 추정되는 흔적을 찾아 볼 수 있으며 중국에서도 기원전 200년경에 제염공업에 천연가스를 사용하기 위해 염정을 시추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홈페이지

천연가스 성분
천연가스의 주성분은 부피기준으로 85.0% 이상이 메탄이며 그 외에 부탄. 펜탄. 질소 등이 있다. 국내 생산 단계에서 냄새를 유발하는 부취제 부취제는 특유의 냄새를 가지고 있으며, 가정 등에서 가스 누설시 이를 쉽게 감지할 수 있도록 첨가하고 있다.
를 첨가하고 있다.
성분
기준치
메탄(CH4)
85.0mol% 이상
부탄(C4+)
2.0mol% 이하
펜탄(C5+)
0.1mol%이하
질소(N2)
1.0mol%이하


천연가스 사업의 특징
천연가스는 석유에 비해 가채연수가 장기간이며, 중동지역에 편중되어 있는 석유와 달리 러시아, 중동, 아시아 등 전 세계에 널리 분포되어 있는 에너지이다. 일반적으로 가스전에서 소비지까지의 운송거리가 약 5,000km 미만인 경우는 PNG형태로, 그 이상인 경우는 LNG 액화천연가스(liquefied natural gas)
형태로 교역 된다.
-대규모 투자사업
천연가스 사업은 일정 규모의 가스전을 개발하고 생산하는데 30억 불 이상의 막대한 시설투자비와 기간이 소요되며, LNG 생산국, 소비국, 수송선사, 국제금융단 등 다양한 부문이 동시에 참여해야 성사되는 대규모 국제투자 사업이다.
-도입조건의 경직성
천연가스 사업은 생산. 수송. 소비가 연계되어 20년 이상의 장기적인 계약이 개발 전에 확정되어야 하며, 계약에서 정한 물량의 인도 및 인수가 철저히 이루어져야 하는 매우 경직적인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

Ⅱ. 본론

1. 세계의 천연가스 동향

1) 세계의 천연가스 동향
세계 1차 에너지 소비추이를 분석해 보면, 석유 및 석탄의 소비증가가 크게 둔화되고 있는 반면, 천연가스와 1차전력(원자력 및 수력)의 소비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석유 소비의 증가세는 계속 둔화되고 있고 석탄 소비는 90년대 들어 정체 내지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천연가스의 소비는 크게 증가하고 있다. 또한 천연가스 생산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기후변화협약에 대한 각국의 관심 고조 등으로 인해 천연가스의 소비는 더욱 증가 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