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조사]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조사의 배경
2. 조사의 목적

Ⅱ. 조사디자인과 자료수집방법
1. 조사디자인
2. 자료수집방법
3. 표본의 특성, 추출방법, 크기

Ⅲ. 자료분석방법과 발견점
1. 자료분석방법
2. 분석결과 및 발견점

Ⅳ. 결 론
1. 발견점 요약
2. 한계점

Ⅴ. 후 기

부 록

본문내용
Ⅰ. 서 론

1. 조사의 배경

지난 수년간 대학을 다니면서 내가 배우는 학문과, 전공의 만족여부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많이 했었다. 학년이 올라가며 심화되는 학문에 어려움도 느끼고, 불투명하게만 보이는 미래에 고민도 많이 하지만, 한편으론 전공과목의 학문이 주는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여러 과제를 수행하며 뿌듯한 감정이 들기도 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내가 속한 학과에 대한 만족은 점점 높아져만 갔다. 그러다가, 나 이외의 다른 대학생들은 생각이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그러한 이유로 인해 대학생들의 학과 만족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를 하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2. 조사의 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기 위해 다수의 변수를 제시하여 몇 개의 요인으로 축약될 수 있는지에 관해 조사하고, 또한 추가적으로 축약된 요인들에 따라 만족여부가 달라지는가에 대한 분석과 각각의 독립변수의 판별력에 대한 분석에 목적을 둔다.

3. 조사 기간

본 조사는 08.05.14∼08.6.02까지 수행되었고 구체적인 조사 수행 일정은 다음과 같다.


일자
진행 사항
5.14~5.18
조사 주제 선정 및 조사계획 수립
5.19~5.20
자료의 수집
5.21~5.22
자료의 분석
5.23~5.25
조사보고서 작성
5.28~6.02
추가 분석 및 보고서 수정




Ⅱ. 조사디자인과 자료수집방법

1. 조사디자인

본 조사는 조사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를 분석, 그 결과를 기술하는 기술조사로 수행되었다. 따라서, 특정한 가설을 설정하지 않고 조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한 대상에 한 번의 조사를 실시한 횡단적 조사로 디자인 하였다.

2. 자료수집방법

본 조사는 대학생이라는 모집단에 속해있는 조사원들이 브레인스토밍을 통하여 각자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의견을 모으고,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대학생의 학과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2차 자료로 수집하였다. 그 후 서베이법을 이용한 1차 자료로 조사를 수행하였다. 서베이방식으로는 대인인터뷰 방식을 이용하였고 진행방식은 자기관리 서베이로 실시하였다.

3. 표본의 특성, 추출방법, 크기

표본의 추출은 조사자가 편리한 장소와 시간에 접촉하기 쉬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로 시행하였으며, 표본의 크기는 100명
참고문헌
이학식(2005) “마케팅 조사[제2판]” 법문사
이학식ㆍ임지훈(2008) “SPSS 14.0 매뉴얼” 법문사
심은숙(2003) “대학생의 성별, 학년별 전공학과 만족도 및 학과인기도에 따른 진로 성숙수준의 차이 분석‘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