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논문] 장애인의 실상과 교회 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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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논문] 장애인의 실상과 교회 사역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서 론
A.문제의 제기
B.연구의 방법과 범위

II.장애인의 실상

A.장애인에 대한 이해
1.장애인의 정의와 특성
2.장애인에 대한 성경적 바른 이해
1)구약에 나타나는 약자보호제도
2)신약에 나타나는 장애인 선교
B.장애인 선교 사역의 복지 현황
1.장애인 선교 현황

III.교회의 사역
A.장애인 선교에 대한 문제 파악
B.장애인 선교에 대한 방향
C.장애인에 대한 교회의 역할

IV.구체적인 프로그램과 활동
A.프로그램 운영시 고려 사항
B.장애인 선교의 대상과 목표
C.장애인 선교 프로그램의 실제

V.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 론


A.문제의 제기

인간은 어느 누구나 막론하고 건강하게 살아가기를 원한다. 그러나 현대의 사회는 교통 수단과 산업의 발달로 인하여 뜻하지 않는 후천적 외상을 많이 입게 되었고 만연된 공해와 대기 오염으로 세계 인류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병들어 죽어 가고 있다.
더우기 사회 구조의 다변화로 인한 여성의 사회 진출은 여성의 지나친 음주, 흡연, 약물 등 유해 물질의 복용으로 임산부의 선천적인 기형아 출생을 야기시켰으며, 그 비율이 날로 증가해 가는 심각한 현실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처럼 현대 사회는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적, 정신적으로 능력의 장애를 입고 태어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이런 장애인들에 대하여 우리 기독교인들이 장애인들을 대하는 태도는 어떠한가? 그리고 사회복지 제도는 장애인들에게 어떻게, 어느 정도 시행되고 있는가? 라는 문제를 깊이 새기며 반성해 보아야 한다.
기독교와 장애인에 대한 사회복지 제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신앙을 가진 우리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은총의 역사를 체험하고 그렇게 됨으로써 하나님의 사랑의 역사에 동참하게 되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은혜를 이웃 사랑으로 실천하고 헌신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독교인의 이웃사랑의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는 우리가 받은 예수님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고, 둘째는 이웃에게 사랑으로 봉사하는 것이 된다.
특히, 장애인에 대한 사랑의 방법들도 마찬가지이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가장 힘겨울 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나 관계없이 자기 자신의 일을 갖지 못하고 있을 때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을 복음과 봉사로 사랑하는 것이 기독교의 온전한 사랑을 전하는 것이 될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문제는 단지 현대 사회의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인간 존엄의 문제이었고, 인간의 무지와 그에 대한 편견은 장애인의 생존까지도 위협을 해 왔던 것이다.
장애라고 하면 어느 시대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일정 비율로 발생하는 것으로 과학이나 의술이 아무리 발달한다 해도 인류역사가 계속되는 한 어떠한 형태로든지 존재할 것이다.
장애를 경험하거나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하나님의 벌인가? 하나님의 섭리와 통치를 굳게 믿는 기독교인들만이 아니라 한국의 통속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이것은 꽤나 심각한 질문이다. 이에 대한 대답은 한국에서는 대개 긍정적인 것이었다. 모든 불행은 하나님의 벌이거나 천벌, 혹은 전생의 업보라는 생각이 사람들로 하여금 장애인들을 박대하고 멸시하며 도태시키도록 한 주범이었다.
요한복음 9장에 이 문제가 집중적으로 다루어진다. 당시 사람들은 어떤 사람이 소경으로 태어난 것을 죄의 결과, 즉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라고 믿고 있었다. 그들의 궁금증은 벌이냐, 아니냐가 아니라 그것이 부모의 죄 때문인지 아니면 그 자신의 죄 때문인지에 놓여 있었다. 예수님은 그가 소경으로 태어난 것은 하나님의 일과 영광을 드러내기 위해서였다(요9:3)고 말씀하시면서 사람들의 선입관을 단호하게 배격하셨다.
장애를 하나님의 벌로 간주할 수 없고 또 그렇게 해서도 안된다면 예수님의 구속 사역과 함께 장애자들의 직무에 대한 제한도 폐지되었다면 장애란 과연 무엇인가? 장애의 정의에 대한 것은 나중에 언급이 되겠지만 참으로 그 정의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기독교인들이 믿는 교리로부터 답을 추출한다면 우리의 모든 것이, 즉 장애마저도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라고 고백할 수밖에 없다.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모든 것’ 안에 우리의 고통스럽고 불행한 장애의 문제도 들어 있다. 그 장애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다. 우리의 전 삶이 태어나서 죽기까지 하나님과 관계없이 진행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요한복음 9장에서 예수님은 소경의 원인을 그렇게 분석하셨다.
병에 관한 것도 있다. 바울 사도는 성령의 능력으로 병자들을 고쳐 주고 심지어 죽은 사람을 살리기까지 했으나 그는 평생 고통스러운 병을 짊어지고 살았다. 세 번 주님께 도움을 호소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바울 사도가 그때 내린 결론은 그것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는 사실이다.(고후 12:8)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는 핑계로 애굽으로 가기를 계속 거부하는 모세에게 하나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다. “누가 사람의 입을 지었느뇨 누가 벙어리나 귀머거리나 눈 밝은 자나 소경이 되게 하였느뇨 나 여호와가 아니뇨”(출 4:11)
벙어리도 소경도 절름발이도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다. 다른 말로 표현을 하면 하나님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의 창조 근원이 되신다는 것이다.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아직도 미흡하지만 지금은 그래도 기독교의 영향으로 인하여 많이 변화가 되어졌다. 그렇지만 아직도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은, 장애인에 대한 인식이 사회뿐만이 아니라 복음으로부터도 소외를 당하는 위치에 머무르고 있다는 사실이다.
교회에 대하여 계속 살펴보면, 교회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존재의 근거는 “예배와 선교, 신앙 교육 그리고 친교”이다. 그러나 오늘 한국 교회는 유독 장애인들에게는 이러한 교회의 사역을 적극적으로 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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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홍덕, “장애자 복지시설이 부족하다”, 빛과 소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