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

 1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
 2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2
 3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3
 4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4
 5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5
 6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6
 7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7
 8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8
 9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9
 10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0
 11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1
 12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2
 13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3
 14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4
 15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5
 16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6
 17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7
 18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8
 19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19
 20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아교육학]아동음악과 동작지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음악과 동작지도
I. 아동 음악 교육
1. 아동음악의 중요성

인간은 태어나기 전인 태 내기에서 소리나 음악에 대해 반응 할 수 있다. 임신 3개월이 되면 벌써 외부의 소리 자극에 반응을 하게 되고 외부에서 들리는 음악소리에도 반응한다.
출생 후 영아는 소리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는데 4개월경까지는 어머니의 목소리를 들으면 편안해 하고 자신의 입으로 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긴다. 생후 4-6개월 사이의 주변의 소리를 들으려하며 음악소리가 들리면 조용해진다. 영아가 만1세가 되면 성인의 입이나 도구로 이상하게 내는 새로운 소리를 모방하기도 한다. 18개월의 영아는 스스로 시도한 리드미컬한 몸 움직임을 즐기며 음악소리를 따라 온 몸을 튕기듯이 흔들거리기를 즐겨하고 만2세의 유아는 성인이 불러주는 동요듣기를 좋아하고 동요가락에 맞추어 리듬 있게 몸을 움직이기를 즐긴다.
3세경이 되면 유아는 간단한 음으로 이루어진 노래를 혼자 또는 성인을 따라서 부를 수 있고 간단한 리듬악기로 연주 할 수 있게 된다.
만 3세에서 4세까지의 유아는 자신의 목소리를 좀 더 잘 조절할 수 있게 되어 음의 고저, 강약, 속도 등을 조절하며 단순한 리듬 패턴을 모방하기 시작하고 간단한 노랫말과 멜로디를 정확히 부르기도 한다. 이 시기의 유아는 특히 자신이 만든 챤트를 놀이 중에 혼자 부르거나 알고 있는 곡조에 가사를 마음대로 바꾸어서 흥얼거린다.
4세가 되면 유아의 음역은 넓어지고 정확한 리듬과 음의 높낮이로 노래를 부를 수 있으며 노래에서 반복적으로 나오는 재미있는 의성어나 의태어, 우스운 단어들을 즐겨 사용하고 집단으로 노래 부르는 것을 즐기기 시작한다.
5세가 되면 유아는 집단으로 새 노래 부르기, 다양한 악기를 탐색하거나 리듬악기로 연주하기, 다양한 소리를 구별하고 다양하게 표현하기 또는 감상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는 음악적 발달을 이룬다.
유아는 아직 미숙한 상태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자신의 내면에 잠재하고 있는 잠재능력을 외부에 나타내려는 욕구가 강하다. 이것은 유아뿐만 아니라 아동이나 청년 밑 성인도 마찬가지이지만 유아의 생활 대부분이 신체적 동작이나 음악적 조형적인 형태로 표현하려 하기 때문에 더 강하다고 하겠다.(이용일, 전형성, 1987)
인지발달과 함께 음악적인 능력도 급속히 성장하는 고로 교사와 부모가 유아들에게 적절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