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

 1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
 2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2
 3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3
 4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4
 5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5
 6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6
 7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7
 8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8
 9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9
 10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0
 11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1
 12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2
 13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3
 14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4
 15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5
 16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6
 17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본조직, 조직학, 생물,] 인체의 기본조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인체의 기본조직

1. 상피조직 - 단층편평상피
단층입방상피
단층원주상피
거짓중층상피
중층편평상피
중층입방상피
중층원주상피
이행상피

2. 결합조직 - 고유결합조직
연골조직
뼈조직
혈액과 조혈조직

3. 근육조직 - 골격근
내장근
심장근

4. 신경조직 - 중추신경계통
말초신경계통
신경절

본문내용
2. 결합조직 connective tissue
결합조직은 다른 조직과 기관의 사이 및 내외의 빈 곳을 채우며 이들을 연결하고 보호한다. 결합조직은 세포성분과 세포사이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세포사이물질은 무형세포사이물질과 여기에 매몰되어 있는 섬유성세포사이물질로 되어 있으며, 여기에 혈관에서 빠져나온 조직액이 첨가된다. 섬유성 세포사이물질에는 아교섬유, 세망섬유, 탄력섬유 등 세 종류가 있다. 결합조직은 발생학적으로 대부분 중배엽성인 중간엽에서 발생하며, 좁은 의미의 결합조직이라 할 수 있는 고유결합조직과 골 조직, 연골조직, 혈액 등의 특수결합조직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고유결합조직 connective tissue proper
고유결합조직은 인체 내에서 가장 널리 분포된 조직으로서 조직과 조직, 기관과 기관 사이의 간격을 채우거나 결합시키고, 지지시키는 등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 조직이다. 이들은 조직 내 대사산물의 이동, 에너지 저장, 이물질의 침입에 대한 방어, 손상된 조직의 복구, 혈관과 신경 등의 통로로서 다양한 역할을 하고 있다.
고유결합조직은 4종류(성긴, 치밀, 그물, 지방)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것들은 조직학적으로, 존재하는 위치, 기능들이 서로 다르다.
• 성긴결합조직(Loose connective tissue)은 피부의 바로 아래 부위의 공간을 채우거나, 혈관바깥막과 연관되어 있거나, 샘의 실질조직을 둘러싸고 있다. 성긴결합조직은 섬유모세포, 지방세포, 큰포식세포, 비만세포, 그리고 미분화세포들과 같은 고정성 결합조직세포들을 담고 있는 많은 양의 바탕질과 체액(세포외액)으로 특징지어진다. 또한 성글게 짜여진 아교섬유, 그물섬유, 그리고 탄력섬유들이 바탕질 전체에 걸쳐서 흩어져 있다. 이러한 무형조직에는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에 전달하는 혈관과 함께 작은 신경섬유들이 있다. 소화기관이나 호흡기관의 얇은 상피아래에 바로 붙어서 존재하기 때문에 세균이나 다른 외부 침입자인 항원에 제일 처음 공격받은 신체부위가 된다. 그러므로 성긴결합조직에는 염증이나 알레르기 반응,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일시적인 세포들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 창자사이막의 사진으로 탄력섬유는 시작과 끝을 확인하기 어려운, 남빛의, 가늘고 긴 가지가 많은 실모양이다. 아교섬유는 오렌지색을 띠면서 길게 쭉 뻗은 직선처럼 보이고 탄력섬유에 비해 매우 두껍다. 눈에 보이는 대부분의 핵들은 섬유모세포의 핵으로 추정된다.
• 치밀결합조직(Dense connective tissue)은 더 많은 섬유들과 더 적은 수의 세포들이라는 것만 제외하고 성긴결합조직에서 찾아볼 수 있는 대부분의 같은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이 조직 안에 있는 아교섬유 다발들의 배열과 방향은 힘에 저항하도록 만들어져 있다. 아교섬유 다발이 임의로 배열되었을 때, 이 조직을 치밀불규칙 결합조직이라고 부른다. 섬유 다발들이 평행하고 잘 정돈된 양상을 보이면 치밀불규칙 결합조직이라고 부른다.
치밀규칙결합조직(Dense regular connective tissue)은 거친 아교섬유다발들이 밀집되어 꽉 차있고, 평행한 원기둥이거나 판형으로 배열되어 있어 장력에 저항한다. 아교섬유들이 빽빽하게 차 있기 때문에 작은 공간만이 바탕질이나 세포가 차지할 수 있다. 얇은 판 같은 섬유모세포들이 아교섬유의 다발사이에 장축을 따라서 위치한다. 힘줄이나 인대에서 관찰 가능하다.
󰁼 이 사진은 인간의 힘줄을 세로로 절단한 것으로 한 줄로 질서정연하게 배열된 힘줄세포의 핵(TC)과 그 사이에 있는 아교질을 고배율로 본 것이다. 아교질은 균질한 모양을 갖는다.
치밀불규칙결합조직(Dense irregular connective tissue)은 대부분의 거친 섬유들이 서로 교차해서 모든 방향에서 오는 힘에 저항하도록 그물형태로 되어 있다. 아교섬유다발은 빽빽하게 채워져 있어 바탕질이나 세포들이 자리할 공간이 제한되어 잇다. 이 조직에 가장 많은 세포인 섬유모세포는 아교섬유 다발들 사이의 틈새에 위치한다. 피부의 진피와 정소, 난소, 림프절의 피막을 구성한다.
󰁼 샘상피(Ep)를 둘러싸고 있는 성긴결합조직(LCT)과 치밀결합조직(DCT)이다. 수많은 두꺼운 섬유들을 가진 치밀결합조직과 대조적으로 성긴결합조직에는 섬유가 적다.

• 그물조직(Reticular tissue)은 제Ⅲ형 아교섬유가 주 섬유성분이다. 망상의 그물을 이루는 아교섬유는 섬유모세포와 큰 포식세포 사이에 산재되어 있다. 이 섬유모세포는 제Ⅲ형 아교섬유를 합성한다. 그물조직은 간의 동굴모세혈관, 지방조직, 골수, 민무늬근육, 그리고 이자섬 등에서 구조적 뼈대를 형성한다.
󰁾 은으로 염색한 그물조직의 광학현미경사진으로 그물섬유의 그물을 보여주고 있다. 많은 림프구들이 그물섬유 사이에 흩어져 있다.
• 지방조직(Adipose tissue)은 홑칸지방세포로(백색지방조직) 이루어졌는지 뭇칸지방세포(갈색지방조직)로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두 종류로 구분된다. 두 종류의 지방조직 간에는 색깔, 혈액분포정도, 그리고 대사적 활성에 차이가 있다.
󰁼 백색지방조직의 현미경사진 H&E염색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그물구조를 보여주고 있다. 각 공간은 표본제작과정에서 한 개의 지방방울이 있던 자리이다. 주변에 에오신 염색된 부분은 연접하는 세포들의 세포질과 끼어있는 결합조직이다.
󰁾 H&E염색된 신생아의 갈색지방조직 현미경 사진이다. 세포는 여러 크기의 지방방울을 포함하고 있으며 조직 안에 큰 혈관이 있다. 대부분의 세포는 다각형이며 다수의 지방방울이 밀집되어 있다. 아교섬유의 그물구조와 모세혈관이 갈색지방조직을 둘러싸고 있다.
하고 싶은 말
기본 조직의 순서대로 사진이 많이 첨부되어있고
깔끔하게 정리되어있는 레포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