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자본주의 부르주아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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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심리학] 자본주의 부르주아 이데올로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A. 서문

B. 분야별로 살펴보는 한국 사회의 이데올로기

(ㄱ) 정치

I. 자본주의 하에서 정치에 대한 일반적 분석
a. 자본주의 하에서 국가 및 정치권력 장악의 필요성
b. 2. 자본주의 하에서 국가가 지닌 형태성
c. 3. 자본주의 하에서 제도권 정치의 의미

II. 한국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역사
a. 4.19혁명
b. 5.18 광주민주항쟁
c. 6월 항쟁

III. 한국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현실
a. 어느 계급을 위한 민주주의인가.
b. 형식적 민주주의(절차적 민주주의)
c. 대의제 민주주의
d. 정당 민주주의

(ㄴ) 경제

Ⅰ. 시대별 경제 이데올로기
a. 1960~1970s: 중상주의
i. 중상주의
ii. 정부 정책
iii. 평가
b. 1980s
i. 배경
ii. 특징
c. 외환위기 (1990s)
i. 배경
ii. 원인
iii. 처방
d. 그 이후: 신자유주의 대두
Ⅱ. 다섯 가지 이데올로기로 보는 신자유주의 비판
Ⅲ. 한국 경제 이데올로기 처방
Ⅳ. 생각해보기

(ㄷ) 사회•문화

I. 지배 이데올로기의 흐름
a. 지배이데올로기의 형성
i. 사회적 합의를 통한 자발적 동의(Pasons)
ii. 문화재생산이론(Bourdieu)
iii. 이데올로기 재생산 이론 (Althusser)

II. 사회문화적 지배이데올로기의 현상분석
a. 가족 지배이데올로기
i. 가부장 사회
ii. 관계를 중시한 가족 제도
b. 자본에 의한 지배이데올로기
i. 지역주의
(1) 붕당 정치로 인한 지역주의의 시작
(2)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난 지역주의
(3) 언론지배현상.
c. 교육 지배 이데올로기
i. 학벌 중심 사회
(1) 산업화 과정에서의 학벌 중심 사회
(2) 학벌과 경제적 부유함의 연관
(3) 교육을 통한 지배이데올로기의 전파
d. 서구문화 찬양과 소수문화 천시
i. 서구문화 찬양
ii. 소수문화 천시
(1) 후진국 문화의 천시
(2) 소수 집단 문화의 천시

III. 요약

C. 총체적으로 되짚어보는 한국 사회의 지배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A. 서문

일단 한국의 지배이데올로기를 설명하기 앞서 정치,경제,사회문화 부분으로 나누어서 분석을 시도하였다. 다수의 조원이 포함되어 있는 조였기 때문에, 과제수행의 편의상 나눈 면도 없지 않아 있었지만, 한국의 지배 이데올로기라는 거시적인 담론을 한 눈에 파악하기는 것에는 부족한 면이 많았다. 정치, 경제, 사회문화로 구분된 접근은 체계적인 부분에서 현 사회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접근은 가능하였으나 한국 사회 전반을 지배하는 이데올로기의 모습을 파악하는 면에 있어서는 문제가 없지 않았다. 한국 사회 전체를 관통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에 대한 토론이 선행되어야 했다고 보인다.
한국의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한 담론에 앞서, 보다 이상적인 사회는 어떠한 모습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한 토론이 있었다. 자본주의의 연장선상에 있는 사회의 모습인지, 아니면 완전히 그 반대쪽에 있는 사회의 모습 인지에 대한 논의였다. 현재 우리 사회는 맑스주의의 표현을 빌리자면 부루주아 계급독재라고 보인다. 맑스주의의 관점에서 부루주아 계급독재 이후에는 프롤레타리아 독재가 필연적으로 이루어지며 그 과정의 끝에는 공산주의 사회가 기다리고 있다. 직선제를 통한 민주주의의 사회체제가 만인을 위한 것이라는 자본주의 정치체제는 분명한 한계를 가진다.
기본적인 접근 방식이 기능적 분화에 의해 이루어 졌기 때문에, 사회 전반적인 지배 이데올로기의 실체를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지만, 각 부분과 관련된 우리 조 나름의 지배이데올로기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한다.

* 이데올로기란?

이데올로기(영어: ideology, 주의, 主義)는 사회의 생산양식에 기초한 상부구조를 의미한다. 광의로는 관념 및 그 산물로서의 사회제도 전반이 포함되지만 유물론의 용어로서는 사상, 종교등의 관념만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또한 일상어로서는 막연히 주의주장 일반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마르크스주의에서의 이데올로기란 관념 그 자체가 아니라 생산양식 등의 사회의 하부구조와의 관계성에 있어서 파악되는 상부구조로서의 관념을 의미한다. 마르크스는 최초로 헤겔과 그 후계자들에 있어서 보이는 관념의 형태들에 관하여 사회의 기초로부터 발생하면서도 흡사 보편적인 정당성을 가지는 듯 행동한다고 비판하면서 이데올로기의 계급성에 관하여 논하였다.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공저 "독일 이데올로기"(1845년)에서 처음으로 이데올로기라는 용어가 등장하여 계급사회에 있어서 이데올로기의 당파성이 분석되었다. 즉 계급사회에서는 특정의 계급이 이익을 얻기 위해 특정의 이데올로기가 우세하게 되어 상부구조와 하부구조의 상호작용이 발생하여 필연적으로 스스로를 정당화하는 것이다. 마르크스는 이데올로기의 이러한 성질을 허위의식으로서의 이데올로기라 부르고 계급적인 이해에 기하여 지배체제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이 분석에 따르면 계급제도는 반드시 이데올로기를 수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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